핸드피스
상태바
핸드피스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2.0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Handpiece

일반적으로 핸드피스는 별도로 구입하지 않고 유니트&체어와 세트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때문에 핸드피스에 관련된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격을 무시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번호에서는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핸드피스와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류지헌 기자 jihunryu@yahoo.co.kr

핸드피스를 단순히 Bur를 돌려주기만 하는 기구로 여기고 구입할 때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가지 핸드피스들의 성격을 매일 사용하면서도 잘 알지 못한다. 핸드피스가 치과에서 사라진다면? 어떻게 치과 진료가 이루어질까? 이런 문제는 상상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런 중요한 핸드피스는 치과에서 기본적인 필수의료기구의 하나이다. 하지만 핸드피스는 필수의료기구이면서도 보통 유니트&체어에 묻혀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 치과계의 실태이다.

치과와 핸드피스

▲ 국내 최초의 핸드피스 <사진제공: ㈜신흥>
핸드피스는 과거 50년대 우리나라에 처음 치과가 생기기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발전을 거듭한 제품이다. 처음 사용한 핸드피스는 재봉틀의 발판으로 고무벨트를 돌려 사용하게 된 것이 최초의 핸드피스라 할 수 있다. 그 후에 Ball bearing 핸드피스가 60대말에 들어오고 Air bearing 핸드피스가 70대말에 들어옴으로 치과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핸드피스의 발전에 따라 진료시간의 단축과 진료의 질을 향상시켰다. 이런 중요한 핸드피스는 치과산업과 발전에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핸드피스의 종류
핸드피스는 가격부터 시작해 크게는 Hi speed/Low speed로 나누며 Hi speed는 Ball bearing 타입과 Air bearing 타입으로 분류하고, Low speed는 전기모터와 에어모터로 분류를 한다. 또한 헤드사이즈와 파위, RPM 등 여러 가지 타입으로 구분된다. 분류의 기준은 카트리지 내에 bearing의 유무에 따라 결정 된다.


 

 

 

 

▲ ceramic ball bearings                                ▲ clean head system <사진제공: ㈜신흥>
Hi speed 핸드피스의 Ball bearing 타입과 Air bearing 타입 중 Ball bearing 핸드피스는 베어링을 볼로 잡아서 돌리는 것을 말한다. 또한 Ball bearing의 특징은 보통 30만 ~ 40만 RPM을 가지며 삭제부위가 매끄럽게 할 수 있고, 시술자가 원하는 부분을 쉽게 삭제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마모성이 Air bearing에 비해 크다는 단점이 있다. Ball bearing은 시술자에 힘에 의해서 시술하는 것이기에 시술자가 사용하기가 쉽고 삭제가 매끄럽다는 이유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Air bearing 핸드피스는 bearing의 역할이 빠른 공기가 대신한다. 또한 Air bearing의 특징은 보통 50만까지 RPM을 가지며 삭제력도 좋고 수명이 볼베어링에 비해 약 2배 이상 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삭제하려고 하는 순간에 쿠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삭제감이 변화가 되어 사용하기 어렵고, 소프트 터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의 힘의 변화에도 삭제범위가 틀려진다는 단점이 있어 초보자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Low speed 핸드피스의 전기모터와 에어모터가 있으며 이 둘의 차이는 기계 소음에서 차이가 난다. 전기모터는 소음이 적은데 비해 에어모터는 소음이 많이 난다. 또한 공통적으로 1만에서 3만사이의 RPM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앵글의 종류에는 크게 스트레이트 앵글, 콘트라 앵글, 앤도 앵글, 피처 앵글, 프로피 앵글, 에프지 앵글 등이 있다.

국제 규격과 기능
현재 핸드피스는 보통 국제 규격으로 통일되어 4-hole, 3-hole, 2-hole 거의 모든 핸드피스가 모든 유니트&체어와 호완이 가능하다. 직접적인 호환이 안 될 때는 아답터로 변환 시켜주면 된다. 핸드피스를 대체할 것으로는 물방울 레이져와 알류미늄 옥사이드(분말을 뿌려 충치를 파낸다) 등이 있지만 핸드피스의 활용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또한 많이 사용하는 4-hole과 칩에어 기능이 있고 2-hole에는 칩에어 기능이 없는 것이 차이점이다. 칩에어 기능이란 절삭한 다음 공기압으로 절삭부분의 오염 물질을 공기압으로 깨끗이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제품별 크기와 힘

 

 

 

 

 

 

 

 

<사진제공: 오스템임플란트㈜>
제품별로 헤드사이즈도 많은 종류가 있다. 특히 소아치과에서는 헤드사이스가 작음 제품을 구입하거나 standard와 mini 형 2가지를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에는 헤드의 크기에 따라 구강내에 시술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스탠더드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소아환자의 경우에는 미니 형이 시술하기가 편리하다.
또한 스탠더드와 미니형의 RPM이는 없지만 절삭하는 힘에 차이는 존재한다. 헤드크기에 따라 절삭하는 힘의 차이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힘이 가장 큰 것은 라지사이즈로 헤드크기가 큼에 따라 힘이 가장 크다. 이외에도 환자들이 꺼려하는 것 중 하나임 핸드피스의 진동과 소음도 제품에 따라 그 크고 작음에 차이가 나며 물의 역류를 방지하거나 구강내로 오염물질이 물 라인을 따라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Clean-Head System을 채용하고 있는 제품들도 있다.

국내 공급중인 핸드피스의 주요 특징
국내에 핸드피스를 판매하고 있는 업체는 ㈜신흥, ㈜제이디글로벌교역, 고운덴탈, J&J dental, ㈜흥진메디칼, 신원덴탈㈜, ㈜대명덴택, ㈜스카이덴탈, 상대종합상사, 오스템임플란트㈜ 등이 있고, 약 12곳의 업체에서 판매를 하며 외국 제조사만 해도 약 10곳이 넘는다. 그중 10개 업체를 선정해 핸드피스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Ti-Max series, MACH-QD series, MACH-Lite XT series (㈜신흥)
일본의 NSK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몸체에 순티타늄을 채택함으로써 핸드피스의 경량화와 이와 함께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오토클레이브에 대해 부식, 변색되는 경우가 없이 뛰어난 내구성을 바탕으로 높은 경제성을 제고하여 주고 있다. 또한 저음의 진동, 낮은 소음의 기어를 채택하여 환자의 안락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여 준다. 세라믹볼은 스틸볼과 비교하여 약25%정도 강하며 중량이 1/2에 불과하기 때문에 높은 내구성과 핸드피스의 수명 연장을 실현시켜 주었다.

● TC3, TMC3L (㈜신흥)
독일의 SIRONA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티타늄 바디를 채택하여 가볍고 그립감이 좋아 사용하기에 편하다. 250,000룩스 밝기의 LIGHT GUIDE의 특징이 있다. 또한 Ball bearing 타입으로 3점 스프레이며, 각각 25만 RPM과 430,000rpm을 가지고 있다. 관리 방법으로는 최저 하루2번, 오전, 오후 진료후 주유해야 한다.

● MEDICOM Handpiece (㈜제이디글로벌교역)
미국의 MEDICOM에서 제조하고 제이디글로벌교역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저소음 및 빠른 스피드와 핸드피스로 부터 치과용 바를 쉽게 장착 및 분리할 수 있다. 또한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커플링을 신속히 교체할 수 있으며, A/S 기간이 6개월이고 가격이 저렴하는 특징이 있다. 소독방법으로는 핸드피스에 오일을 바르고 핸드피스 표면을 닦은 뒤 커플링을 제거한 후 소독기 안에 핸드피스를 넣고 닫는다. 관리 방법은 화학용액이 핸드피스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Powertorque 646B (고운덴탈)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하며 고운덴탈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무진동 회전으로 더욱 편안함과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으며, 광전달 장치인 Glass Rod 셀룰라 옵틱은 25,000LUX를 발하며 발광부분은 다발로 되어 있어 빛 전달의 약화를 방지하며, Prep부분에 대한 최적의 조명을 발산한다. 또한 31,000번 이상 Autoclave를 할 수 있으며, 촘촘한 Knurling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는다.

● Ultra-Access, 757 Workhorse, 557 Turbo+ (J&J dental)
미국의 Lares Research에서 제조하고 J&J dental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라이트가 두개라 보다 밝은 시야확보를 할 수 있으며, CRA에서 입증된 카트리지는 수명이 길고 내구성이 우수하다. 인체공학적 손잡이 그립은 잡기가 편리하고 오염방지가 된다. 또한 헤드의 크기가 일반 핸드피스에 비해 2/3에 불과하기 때문에 시야 확보가 좋다. 회전최적속도는 360000rpm이며 제품구성으로 hand pieces, Coupler, opener, nozzle이 있다.


● THERA-R, THERA-L (㈜흥진메디칼)
이탈리아의 TKD에서 제조하고 흥진메디칼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Bur에 터빈이 작동하기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고정이 되며 특별한 LubriONCE(윤활 시스템)은 터빈이 완벽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유지, 보수하는데 쉽고 적은 비용이 들도록 한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의 멸균 시 보호를 위해, 윤활제의 주입 시기는 하루에 한번 윤활제를 주입하면 된다. 윤활제를 작은 구멍으로 주입하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더럽혀지는 것과 쉽게 고갈되는 것을 방지한다. 어떠한 낭비 없이 볼베어링에 직접적으로 주입된다.

● TA-98L SYNEA HS (신원덴탈㈜)
오스트리아의 W&H에서 제조하고 신원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기존의 어느 제품과 비교해볼 때 보다 작은 미니사이즈헤드를 가지고 있어 시야확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치아절삭 시에도 17W의 강력한 토크를 유지한다. 또한 W&H만의 독자적인 에어플로우 테크닉은 pumping effect에 의한 헤드 내부오염을 방지하여 카트리지의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손잡이 부분을 타원형상의 홈으로 마감처리하여 핸들링이 매우 용이하며 지꺼기가 낄 염려가 없다.

● WA-99LT SYNEA LS (신원덴탈㈜)
오스트리아의 W&H에서 제조하고 신원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마이크로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FG전용 콘트라앵글로서 5배속 증속 기어를 채용하여 기존의 에어터빈방식에 비해 매우 부드럽고 월등한 절삭력을 발휘한다. 손잡이부분을 타원형상의 홈으로 마감 처리하여 핸들링이 매우 용이하며 지꺼기가 낄 염려가 없다. 주의 사항은 bur를 끼울 때 더 이상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밀어 넣은 후 push button을 눌러 bur를 자연스럽게 멀어 넣어야 한다.


● S-11 Surgical Straight angle (신원덴탈㈜)
오스트리아의 W&H에서 제조하고 신원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서지칼전용 핸드피스로써 최대회전속도 50,000rpm으로 회전 시 안정성이 매우 탁월하여 상악동거상술, 본콜렉팅 및 사랑니발치 등에 걸쳐 폭넓게 사용된다. Apical resection,sequestrotomy, apical pressure relief, bone modeling 등 기타 구강외과수술 전반에 걸쳐 활용영역이 매우 광범위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린드만, 트레판, 다이아포인트 등과 연결하여 사용한다.

● S-8 Surgical Saw Angle (신원덴탈㈜)
오스트리아의 W&H에서 제조하고 신원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서지칼전용 SAW앵글로서 커팅방향에 따라서 Oscillating, Reciprocal, Sagittal 타입으로 나뉘며 기존의 핸드피스로는 접근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술식을 가능하게 한다. 사이즈별 블레이드 리필이 공급되며 ISO규격에 맞는 커넥션으로 어떤 임플란트 엔진과도 호환 가능하고, 사용자가 특별한 툴 없이도 쉽게 분해할 수 있어 수술을 마친 후 브러쉬 등을 이용하여 흐르는 물로 가볍게 닦아주기만 하면 된다.

● Prestige, Bora (㈜대명덴택)
스위의 Bien Air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에서 수입하며 대명덴택에서 판매하는 Prestige는 작은 크기의 헤드를 자신하며, 3 스프레이, 푸쉬 버튼 척, Unifix 4 홀 회전식 퀵 커플링과 볼 베어링, 역류방지 밸브가 특징이다. 또한 Bora L은 Dual glass optic 방식의 화이버옵틱 핸드피스이다. 주의 사항은 베어링 파손의 원인이 되므로 헤드 부위에 절대로 알코올이 들어가게 해서는 안된다.

● Crystal Ⅱ Stream (㈜스카이덴탈)
일본의 King Industrial에서 제조하고 스카이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세라믹 볼베아링을 적용하여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우수하다. 카트리지의 날개형상이 정지토크가 우수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또한 손잡이 그립이 우수하여 잡기가 편리하고 오염방지가 되며 헤드가 작아서 구강내 진료가 편리하다. 관리 방법은 1일1회 오일청소를 하며 회전최적속도는 400,000rpm이다.

● SUPER LOAD 640BP-LUX, HIGH TORQUE 535BP (㈜스카이덴탈)
일본의 요시다에서 제조하고 스카이덴탈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뛰어난 쿨링효과가 있어 절삭시 발생하는 열과 통증을 완화하고, 강력한 4점 스프레이 팁에어는 캐비티 내의 잔여물을 제거한다. 파워가 우수하고 소음과 진동이 적으며 grip이 우수하여 사용이 편리하다. 또한 HIGH TORQUE 535BP는 스프레이 기능이 우수하고 토크가 커서 절삭이 효과적이다.

● 4021K, 4022K, 6021K, 6022K (상대종합상사)
독일의 MK-DENT에서 제조하고 상대종합상사에서 수입하며 상대종합상사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Easy Touch Push Button, Triple Spray, High Power Torque, Swivel Coupler Style Quick Connect, Long life Ceramic Bearings, Cartridges and Coupler이 특징이다. 관리방법은 1일1회 이상 주유세척을 해야 하며, 주의사항은 Instrument 회전 시에는 Push Button을 누르지 말고 충격주의에 유의해야 한다.

● GENTLEforce 7000 B(Lux) / GENTLEforce 7000 C(Non-Lux), SUPERtorque 655 B(LUX)/ SUPERtorque 655 C(Non-LUX), BELLAtorque637 B(Lux) (오스템임플란트㈜)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 제품은 Glass rod 셀룰라 옵틱과 Push button 방식으로 뛰어난 디자인을 자랑한다. 또한 마이크로 필터 방식의 4-hole spray, 역류방지 장치, MULTIflex 연결, 열세척 가능, 135°C 이상 오토클레이브 가능과 믿을 수 있는 오랜 수명 등이 특징이다. 관리방법은 핸드피스공회전으로 물기제거와 Head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고 Kavo Spray or Quattrocare를 이용 Oiling한다.

● 460LE(Lux)/ 460E(Non-Lux), 465 LRN(Lux)/ 465RN(Non-Lux) (오스템임플란트㈜)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 제품은 MULTIflexible로 Turbine 핸드피스, SONICflex, PROPHYflex, CORONAflex, 모든 KaVo INTRAflexMotor Instruments, KaVo Air Motor 181 M 사용시 KaVo INTRAmatic shanks & handpieces를 사용한다. Instruments는 MULTIflex 커플링 연결을 통하여 360º 자유 회전이 가능하며, 위생적인 Anti suck back device다.

● INTRA LUX CL 10 (오스템임플란트㈜)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 제품은 1:1 정속 회전우수한 무게 밸런싱으로 시술 효율 극대화와 안정된 grip이다. 또한 우수한 위생성 소독과 열세척 가능 분리 가능하다. 관리 방법으로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고 물기 제거 후 건조 시킨다. Fiberoptic은 25,000 Lux이다.

● Surgery reducing handpiece CL 309(Lux)/ Surgery reducing handpiece C309(Non-Lux) (오스템임플란트㈜)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 제품은 광범위한 사용 범위로 임플란트 식립 모든 과정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우수한 힘과 스피드로 milling과 drilling을 위한 충분한 힘과 스피드를 가지며, 낮은 속도에서도 안정된 시술을 할 수 있다. 제품구성으로는 Lux : Surgery reducing head CL 3+ Surgery reducing shank CL 09, Non-Lux : Surgery reducing head C 3+ Surgery reducing shank C 09이 있다.

● ENDO advance, ENDO straight (오스템임플란트㈜)
독일의 KaVo에서 제조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 제품은 Stand-alone Unit 안전 인체공학적이며 안정적이다. 조작이 용이한 4단계 토크 조절 수동 회전 조절 안전 클러치 내장과 더욱 안정감 있는 Grip 플라스마텍 표면처리가 되어 있다. 또한 시중의 모든 NiTi File 사용 가능하고 용이한 시술 접근성 대구치 Root canal에서도 시술이 용이함과 Head 각도 개선 및 작고 둥근 Head로 되어있다. Head size 직경 9.8mm, 높이 12mm, Chuck type Twist action chuck, 길이 109.5mm이다.

핸드피스 관리의 중요성
이렇게 신중을 기해 좋은 제품,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해도 관리가 부실하면 한달도 안되 카트리지를 교환해야 한다. 고속으로 돌아가는 카트리지는 약간의 충격에도 망가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소독 후 오일주입과 사용 후 절살 바를 분리해 놓아야 핸드피스 안의 초크수명이 길어진다. 가격 또한 만만치 않으니 사용할 때 조심하고 사후 세심한 관리가 특별히 요하는 제품이다.

핸드피스관리요령
◈ Ball bearing Hand piece
1. 환자 진료 후 바를 분리하고 알콜솜으로 핸드피스 헤드를 깨끗이 소독한다.
2. 1일 1회 진료 종료 후 전용 스프레이 오일을 핸드피스에 주유한다.
3. 오토클레이브 소독기에 소독할 때 반듯이 오일을 주입한 후 소독한다.
4. 바를 잡아주는 척이 헐거울 경우 핸드피스 카트리지를 교환하여야 한다.

◈ Air bearing Hand piece
1. 환자 진료 후 바를 분리하고 알콜솜으로 핸드피스 헤드를 깨끗이 소독한다.
2. 1일 1회 진료 종료 후 전용 스프레이 크리너를 사용하여 세척하여 준다.(오일 스프레이 사용 불가)
3. 오토클레이브 소독기에 소독할 경우에는 핸드피스를 포장하여 소독해야 한다.
4. 바를 잡아주는 척이 헐거울 경우 척을 바로 교체하여 사용해야 한다.
5. 바를 잠아주는 척이 러버 제품일 경우 척 전용 그리스 윤활유를 주입해야 한다.
 
※ 본 기사는 www.joyfulok.com과 각 업체의 자료, 장해성 상무(㈜제이디글로벌교역)의 자료를 참고하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