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cuum Former
상태바
Vacuum Former
  • 김병희
  • 승인 2006.02.1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acuum Former

‘옴니백‘이라 불리우는 Vacuum Former는 치아미백 트레이,  임플란트 스텐트, 크라운 브릿지 트레이, 스프린트, 마우스 가드, 개인 트레이, 블리칭 트레이(Bleaching tray)제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국내에서 공급되고 있는 Vacuum Former 제품들의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Vacuum Former(배큠 포머)는 일반적으로 ‘옴니백’으로 불리우는 기기로 치아미백 Tray 트레이,  Temporary crown & bridge 제작, 스프린트, 마우스 가드(Mouth guard) & 마우스 피스(mouth piece), 개인 트레이, 덴쳐 베이스(Denture base), Crown Forms, Surgical stent 제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 공급 제품 많지 않아
현재 국내에서 공급되고 있는 Vacuum Former(배큠 포머)는 (주)코덴, 신덴탈(주), (주)일산트라드, 대명실업(주), 3A MEDES, 지한상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코덴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미국 Dental  Resources, Inc.에서 제조한 ‘Pro Form’ 제품과 미국 Ultradent Products, Inc.에서 제조한 ‘Ultravac’제품 등이 국내에 많이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산트라드에서는 미국 TRU-TAIN사에서 제조한 ‘TRU-FORM VACUUM MACHINE’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신덴탈㈜에서는 독일 Dreve사에서 제조한 ‘Drufomat-TE’ 제품과 ‘Vacfomat 2000’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또 3A MEDESE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Easy-Vac’제품은 국내 유일한 국산 Vacuum Former로서 결코 수입품에 뒤떨어지지 않는 성능과 가격경쟁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명실업(주) 미국 Keystone Industries에서 제조한 ‘Air Vac’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고, 지한상사에서는 미국 T&S DENTAL사에서 제조한 ‘THE MACHINE III’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국내 판매되고 있는 Vacuum Former는 흡입력과 가열방식, 활용도의 차이 및 그 성능에 따라 가격대가 48만원부터 360만원으로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장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인 Vacuum Former는  A/S가 가능하며, 중량 또한 가벼운 5kg부터 17.4kg 정도이며, 전압은 대부분이 220V를 사용하고 있으며,  열선은 크게 U자형, W자형, O자형으로 나뉘고 있으나 국내 공급되고 있는 대부분의 Vacuum Former는 W자형, ZIG-ZAG 형태("W"자  모양), 대칭 W자형 열소자 또는 열선이 없는 반사경이 장착된 적외선 heater 방식인 경우도 있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Vacuum Former
Vacuum Former는 기기의 성능에 대한 차이는 있지만 활용되는 용도는 매우 다양하여 치아미백 트레이 제작,  Temporary Crown & Bridge 제작, 스프린트(Splints), 마우스 가드(Mouth guard) & 마우스 피스(Mouth piece) 제작, Soft/Hard Bruxism Splint, 임플란트 스텐트(Implant Stent), Crown Forms, 개인 트레이, Athletic Mouth guard, Clear Orthodontic Retainers, 덴쳐 베이스(Denture base), Bleaching Tray 등의 셀 제작, Ortho retainer 제작, Crown Forms, Copings, Indirect Bonding,  Retainer Without Wires, Surgical Stent 제작 등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Vacuum Former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환자의 인상을 떠서 치아 모델을 만들어 플라스틱 시트를 Vacuum Former에 올려놓고(배큠 포머의 윗부분은 열선이 있어) 이때 배큠을 틀면 말랑말랑한 시트를 빨아드리면서 치아모델에 착 달라붙는다. 이것을 연화시켜서 떼어내면 마치 마우스 피스처럼 환자입안에 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이렇게 만들어서 치아미백용 겔을 안에 넣고 환자가 끼고 있으면 치아미백이 가능하는 등 활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이다.
한편 레저와 스포츠 활동이 왕성해진 일반인들에 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일부 치과기자재 업체에서는 치아 보호개념의 마우스 피스를 제작하여 판매하려고 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어 Vacuum Former는 용도에 따라 좀더 다양해질 전망이다.

Vacuum Former에서 중요한 것은 흡입력
국내에 공급중인 Vacuum Former는 열선은 대부분 W자형으로 열 발생이 많고, 흡입력이 좋고, 고장이 거의 없어 사용이 간편한 제품들이 선호되고 있다.
Vacuum Former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도 흡입력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시트를 녹일 수 있는 흡입력이 관건이 된다. 두께가 다른 여러 종류의 sheet 사용이 가능하지, 균일한 연화성을 가지고 sheet를 흡입하는지, 마진 없이 정확하게 압접(壓接)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사용자는 흡입하는 데 경과시간은 어느 정도이고, 연화되는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보다 편리하게 Vacuum Former를 사용하는 요령이다. 물론 제품에 따라서는 재료시트에 따라 자동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어 알람기능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편리한 기기도 공급되고 있다.
Vacuum Former 사용에 있어서 각 sheet별 연화시간이 다르므로 연화시 주의해야 하며, 크라운 브릿지용 sheet는 연화시 냄새와 연기가 나나 정상인 점을 감안하고, 작동후 상판(뚜껑)에 열이 남아 있으므로 손잡이 사용 권장하고 있다. 또 히팅된 플레이트 판을 열을 식힌후 사용하고, 시트의 압접후 일정시간동안 냉각팬이 작동하니 서서히 꺼내야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국내에 공급중인 Vacuum Former 제품들의 특징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Vacuum Former 제품들의 각 특징을 소개하며 다음과 같다. 
● Pro Form
㈜코덴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Pro Form’ 제품은 미국 Dental  Resources, Inc.에서 제조한 Suction type의 Vacuum Former이다.
이 제품은 치아미백 트레이,  크라운 브릿지 트레이, 스프린트, 마우스 가드, 개인 트레이, 덴쳐 베이스, 크라운 form 등 제작 등에 활용된다. 이 기기는 열선이 W형으로 열발생이 많고,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이외도 교정, 임플란트, 치아미백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도 고장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단 각 sheet별 연화시간이 다르므로 연화시 주의를 요하며 크라운 브릿용 sheet는 연화시 냄새와 연기가 나나 정상적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흡입력은 500m 3/60분, 전압은 220V/600W, A/S는 5년 보장, 중량은 8kg, 가장 일반적인 디자인으로 국내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는 제품으로 가격은 57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 Ultravac
㈜코덴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Ultravac’은 미국 Ultradent Products, Inc.에서 제조한  Vacuum Former로 치아미백, 트레이 제작, 크라운 브릿지 트레이 제작, 스프린트 제작, 마우스 가드, 개인 트레이, 덴쳐 베이스(Denture base), 크라운 form 제작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Suction type의 제품이다.
이 Vacuum Former의  열선 또한 W형으로 열 발생이 많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도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 이외도 외양과 알록달록한 모양의 디자인이 세련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체 중량은 7kg, 흡입력은 500m 3/60분, 전압은 220V/600W, A/S 기간은 5년, 가격은 6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Drufomat-TE
신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Drufomat-TE’ 제품은 독일 Dreve社에서 제조한 Thermo & Pressure Forming Unit으로 마우스가드,  임플란트 스텐트, 스프린트, 블리칭 트레이 등의 쉘 제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며, 다른 제품과 달리 적외선 히터 가열방식으로 시트가 균일하게 연화되므로 보다 원하는 임플란트 스텐트나 브레치 트레이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제품은 30년동안 지속되어 사용되고있는 업그레이드된 전통있는 제품으로 흡입력(빨아들이고 밀어내는 힘)이 무려 6바의 압력으로 가압하기 때문에 마진까지 정확한 인기 압접(壓接)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다른 기기와 달리 자동프로그램 설정으로 재료시트에 따라 번호1-6번 선택으로 편리한 기능까지 가추고 있고, 용도별 다양한 시트(Foil) 제공뿐 아니라 마우스 가드 제작시 2겹, 3겹의 시트를 하나의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주의할 점은 히팅된 플레이트 판을 열을 식힌후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시트의 압접후 일정시간동안 냉각팬이 작동하기 때문에 서서히 꺼내야한다는 점을 주의하면 된다. 다른 제품과 달리 열선은 없으며 반사경이 장착된 적외선 히터 방식으로 흡입력이 띄어나며, 다른 제품에 비해 중량이 17.4kg으로 무거우며, 가격은 360만원으로 타 제품에 비해 고가이다.

● Vacfomat 2000
신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또 하나의 제품인 ‘Vacfomat 2000’ 제품은 독일 Dreve社가 제조한 Thermo-Forming Unit으로 마우스 가드,  임프란트 스텐트, 스프린트, 블리칭 트레이 등의 쉘 제작 등 용도는 비슷하다.
이 제품 또한 적외선 히터 가열 방식으로 시트가 균일하게 연화되는 30년동안 지속되어 사용되고있는 업그레이드된 전통있는 제품. 이 제품도 자동프로그램 설정(F1-6)으로 손쉬운 조작되며, 용도별 다양한 시트(Foil)를 제공한다. 열선도 반사경이 장착된 적외선 히터이고, 흡입력은 0.75바, 전압은 220V 60Hz, 중량은 8.5kg, 품질보증 2년이며 가격은 200만원이다.

● TRU-FORM VACUUM MACHINE
㈜일산트라드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TRU-FORM VACUUM MACHINE’은 미국 TRU-TAIN社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다른 제품과 같이 용도는 Clear Orthodontic Retainers, Athletic Mouth guard, Soft/Hard Bruxism Splint,  Retainer Without Wires, Temporary Bridges, Crown Forms,  Denture Base, Copings,  Indirect Bonding,  Bleaching 등 여러 가지로 활용된다.
이 제품은 몸체를 녹이 슬지 않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됐다는 점과 열이 골고루 전달되며 Individual Tray 같은 두꺼운 sheet의 제작이 용이하도록 ZIG-ZAG 형태의 열선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지니고 있다. Sheet에 열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에 Sheet Holder를 올려놓을 수 있는 육각형 Post가 있으며, 어떠한 두께의  Sheet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Sheet Holder에  Spring 부착되어 있고,  Vacuum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강력한  흡입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단 열선에  의한  화상 주의를 요하며 다른 제품과 달리  전압은 110V 전용이며 중량은 8.6kg, 가격은 66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Easy-Vac
3A MEDES에서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는 ‘Easy-Vac’은 견고한 내구성으로 제품수명이 긴 국산제품으로 Temporary crown & bridge 제작, Bleaching tray 제작, Surgical stent 제작, Ortho retainer 제작, Mouth guard & Mouth piece 제작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제조되어 시판된 이 제품은 짧은 시간내에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는 제품으로 CE 마크 획득하여 현재 유럽, 중동, 아시아 지역에 수출중이며, 특히 이번 독일 퀠른에서 개최된 IDS전시회에서 연간 700-800여개의 제품을 수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제품은 정밀한 성형을 구현하기 위해 강력한 모터 장착하여 흡입력을 높이고 있다. 이 제품은 2~5분내에 성형 가능하도록 W형 히터 장착하고 있으며, .020~.200" 다양한 두께의 Sheet이 사용 가능하며 부드러운 슬라이딩판의 상하동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상 주의할 점은 작동후 상판(뚜껑)에 열이 남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손잡이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열선은 W자형 열선에 히터 530W, 모터 1250W, 전압 220V, 50~60Hz, 중량 6.4kg이다. 이 제품은 전 부품을 국산으로 제작하여  A/S시 비용 또한 저렴할 뿐 아니라 제품구입일로부터 2년간 무상 수리해 주며 판매가격 또한 48만원으로 저렴하다.

● Air Vac
대명실업(주)에서 수입판매하고 미국 Keystone Industries사에서 제조한 ‘Air Vac’제품은 임프란트 스텐트,  마우스 가드, 개인 트레이, 덴쳐 베이스, 크라운 form, 블리칭 트레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이 제품은 스테이지 부분이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그물자 판을 이용하는 진공 플레이트 형식과 금속 비드 웰의 선택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또 흡입기 전에 순환기 단계를 통과하므로 흡인 팬을 이용한 기종과 비교하면 소비전력이 적고, 모터부에 의한 발열이 없다는 특징과 시트 냉각이 부드럽고, 연속사용이 쉽다는 특징과 압접성형시 소음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모두 알루미늄으로 구축되어 있어 중량 5kg으로 매우 가벼워 이동성이 편한다. 열선은 대칭 W자형 열소자로 흡입력은 72 psi(0.5 MPa), 전압 220V, 60 Hz, A/S기간은 1년으로 가격은 7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THE MACHINE Ⅲ
지한상사에서 수입 판매하고 미국 T&S DENTAL社에서 제조한‘THE MACHINE Ⅲ’제품은  Splints, Trays, Mouth Guard 제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전체 외관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가볍고 견고하다는 특징 이외에도 Spring Load 형태로 두꺼운 Sheet도 제작 가능하며, Bottom Plate 부분에 Silicone Gasket가 있어 작업할 때 Sheet 가열시와 진공시 이탈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열선은 W자 형태의 Heater로 균일한 가열이 가능하며, 주의할 점은 사용후에 반드시 Heater를 끌 것과 사용직후 기계의 Heater Unit 부분을 만지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전압은 220V를 사용하며 A/S기간은 5년, 가격은 55만원에 판매중이다.

최근  Vacuum Former 구매 활발
Vacuum Former가 국내에 공급되기 시작한 것은 약 20여년 전이었으나 그 용도가 불분명하여 사용하고 있지 않다가 최근 2~3년전부터 일반 치과의원에서 본격적으로 구입하기 시작하면서부터 Vacuum Former에 대한 구매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면서도 조작이 편리하고 흡입력이 우수한 Vacuum Former 제품이 선호되고 있어 갈수록 우수한 성능과 조작 방법의 편리성, 이동성, 보관 및 관리의 편리성 등 우수한 제품들의 공급과 함께 국산 제품의 선전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