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Piezosurgery의 특징과 임상적 적용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Piezosurgery의 특징과 임상적 적용
  • 손동석 교수(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치과)
  • 승인 2005.12.0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동석 교수(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치과)

Piexoelectric Device / (주)오스템

Piezosurgery의 특징과 임상적 적용

손동석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치과


Piezosurgery?는 가장 대표적인 초음파 수술 기구로서 다양한 인상적 활용에 가능한 Scalpel을 공급하고 있다.
25.000-30,000Hz의 진동수를 이용하는 Piezosurgery?는 전후방으로 60- 200?m, 수직으로 20-60?m으로 미세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미세하고 매우 정확한 골절단이 가능하다. 좁은 치조골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골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2mm의 좁은 치조골도 순측 골의 천공없이도 치조골 분리술이 가능하다<그림1, 2>.

 
이러한 미세 골절단은 골절단 동안에 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골절단을 피할 수 있어 수술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골조직에 대한 외상을 최소화한다.
Piezosurgery?는 일반적인 구강외과용 골삭제 기구와는 달리 연조직에 외상을 주지 않고 경조직에만 힘이 작용하는 선택적 절단 효과가 있다. 이러한 원리 때문에 상악동 골이식술 시에 상악동막의 천공을 최소화하고<그림3> 골삭제동안 신경혈관계통이나 입술 및 안면의연조직을 보호해주어 안전한 수술을 제공한다<그림4>.


또한 Piezosurgery? 초음파 기구의 사용 시 멸균된 생리 식염수가 수술부위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scalpel의 작동과 동시에 공급된다. 이때 공급되는 생리식염수는scalpel의 초음파 진동에 의해 scalpel 주위에 일어난 일시적인 감압작용으로 생긴 공동화 현상(cavitation effect)로 인해 냉각수가 미세 물방울 상태로 변환 공급되어 수술 부위의 온도를 낮추어줄 뿐만 아니라 수술 부위를 기계적으로 청소시켜 수술 시야를 개선시켜 수술 부위에서 출혈로 인한 문제점이 최소화된다<그림5>.
초음파 수술기구는 기존의 골삭제 기구인 회전식 버(bur)나 소(saw)에 비해 소음이 내무 작고 진동이 작기 때문에 수술하는 동안 환자의 정신적 부담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이다. Pen grip을 이용하기 때문에 좁은 구강에서도 접근이 매우 용이하다<그림6>.

초음파 수술기의 용도는 치과 및 의과적으로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임상에 사용할 수 있는 적응증은 아래와 같다.

1. 임프란트 수술
a. 상악동 골이식술(sinus graft) : 상악동막의 천공을 최소화한다.
b. 자가골판 이식술(block bone grafting): 술자가 원하는 형태의 골절단이 가능하고진동과 소음이 적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좁은 구강에서도 접근이 쉽다.
c. 치조골 분리술(ridge splitting) : 골절단이 선명하고 깨끗하기 때문에 좁은 치조골에서도 치조골의 천공 없이 치조골의 분리가 가능하다.
d. 자가골편 이식술(harvesting of autogenous bone chip); 임플란트 식립 후 골결손의 회복이 필요한경우 인접한 치조골에서 쉽게 자가골편을 일정한 크기의 모을 수 있어 자가골 이식에 유리하다.
e. 하치조신경 전위술(nerve lateralization) : 하치조신경 전위술을위한  골창을 만들거나 하치조 신경을 이동시키면서 주위골을 제거할 때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골을 제거한다.
f. Distraction osteogenesis : 골절단을 하는 동안 반대측 연조직과 scalpel이 지접 접촉하여도 연조직 외상이 발생않고 원하는 형태의 골절단이 가능하다.
g. Indirect sinus floor elevation(osoteotome technique) : 상악동막의 천공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상악동막의 간접 거상을 얻을 수 있다.

2. 치주수술( Periodontal surgery)

3. 구강악안면외과술
a. 턱성형수술 : 턱성형 수술 시 발생할수 있는 연조직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b. 낭종제거술 : 하치조 신경과 인접한 낭종의 제거 시 하치조 신경에 대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상악의 낭종을 제거할 때 인접한 중요 구조물(비강 혹은상악동)에 대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c. 악골종양 제거술
d. 매복치 제거술
f 치근단 절제술(apicoectomy)

4. 신경외과수술(neurosurgery)

5. 이빈인후과수술(E.N.T. surgery)

6. 성형수술(Aestehtic surgery)

7. 심혈관수술(Cardiovasculsr surgery)등에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