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P, FDM, SLA 3D프린터에 대해 치과업계 관계자에게 물었습니다!
상태바
DLP, FDM, SLA 3D프린터에 대해 치과업계 관계자에게 물었습니다!
  • 류재청
  • 승인 2020.05.06 11: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프린터 업계의 영업 전략이 기존 기공소 일변도에서 원내 클리닉으로 빠른 속도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그동안 얼리어답터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임상 효용성이나 필요성 등이 널리 알려지면서, 임상적 측면에서의 관심도 한층 두터워진 양상이다. 특히 구강스캐너의 보급 속도와 맞물려 행보가 더욱 빨라지는 분위기다. 체어사이드에 적합한 방식으로 알려진 DLP, FDM, SLA 방식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의 코멘트와 함께 출력 프로세스를 리뷰해 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덴티스 디지털전략팀 김현철 팀장
DLP 방식, 정밀도ㆍ시간 등 치과에 최적화!

 

“DLP방식의 3D프린터는 치과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방식 중 하나다. DLP방식이 주류를 이루는 이유는, 치과 분야에서 요구하는 보편적 정밀도를 충족하는데다, 출력 시간이 빠르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기 때문이다. 레진이 담긴 수조에 출력판이 잠기면서 출력이 진행되는데, 아래에서 광원을 비추기 때문에 출력물은 거꾸로 매달린 채 출력된다. 최근엔 체어사이드에 적합하도록 콤팩트한 형태로 출시되는 추세고, 소재도 매우 다양해졌다. 구강스캐너의 보급이 늘면서 서지컬 가이드를 이용하려는 원장님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큐비콘, 영업ㆍ마케팅팀 박상민 차장
FDM 방식, 정밀도 좋고 경제성도 뛰어나!

 

“FDM 방식은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수준의 3D프린터라는 인식이 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치과에서 요구하는 최적화 과정을 거치며 정밀도가 상당히 향상됐다. 특히 모델 출력에 많이 활용되며, 정밀도도 DLP나 SLA 수준으로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레진을 사용하는 수조 방식에 비해 필라멘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렴한 소재 가격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 하드웨어 자체도 DLP나 SLA 방식에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다만, 수조 방식에 비해 출력 시간이 길다는 점이 단점이다. 대개는 퇴근 시 출력을 걸어놓고 다음날 확인하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신도리코, 3D영업팀 백성원 과장
SLA 방식, 정밀 출력물에 최적화 된 방식!

 

“DLP 방식의 프린터가 대중성을 지향한다면, SLA 방식은 좀 더 정밀한 출력에 특화된 방식이다. 수조를 필요로 하고, 레진을 경화시킨다는 기계적 원리는 같지만, 광원이 다르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빔프로젝트는 광원이 확산되기 때문에 외곽으로 갈수록 출력물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SLA 방식은 레이저 광원의 직진성이 장점이기 때문에 출력물이 출력판 외곽에 배치되더라도 왜곡의 염려가 거의 없다. 따라서 서지컬 가이드 등 정밀한 출력물에 적합하다. 출력 시간은 DLP 방식에 비해 조금 더 걸리는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의 나그네 2020-05-07 20:07:47
첫번째분 매우 훈훈하시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