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위치에서 느끼는 시원한 뷰, 고급스러움을 한층 살린 치과!
상태바
높은 위치에서 느끼는 시원한 뷰, 고급스러움을 한층 살린 치과!
  • 양계영 기자
  • 승인 2020.05.0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강북구 미래로치과

서울시 강북구에 위치한 ‘미래로치과’. 지리상 수유역과 가까운 곳에 자리를 잡아 올해 초 이전 및 확장 공사를 진행했다. 새단장을 마치고 지난 3월 말 문을 열었는데, 북한산이 내다보이는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편안하게 치료받는 공간을 구축했다. 탁 트인 시원한 뷰를 만날 수 있는 미래로치과의 공간을 살펴보자. 
정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 및 자료 제공 | ㈜이다스(www.idas.com, 02-543-6566)

미래로치과가 이전하기 전 치과 풍경은 3층에 전속 기공연구실을 두고, 5층에 진료실이 있는 복층 병원이었다. 평소 이재민 원장은 밀링기와 3d프린터 등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치과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보철물을 제작하고 있다. 디지털치과로의 시스템을 구축해나가는 유저이자, 각종 심포지엄 연자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이 원장은 기공실과 진료실의 층이 다른 탓에 생기는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두고 오랜 시간 고민을 거듭했다고 한다.
무엇보다 다양한 장비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기술로 환자들에게 보다 편안한 진료 환경을 구축하자는 것이 이 원장의 목표였다. 확장한 미래로치과의 실 평수는 약 133평으로, 한 공간에 모든 진료와 기공 설비를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이재민 원장은 “이전을 결심하게 된 이유에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환자들의 쾌적한 진료 환경에 신경을 쓰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말했다.

그 결과, 미래로치과는 인테리어에 앞서 넓은 평수에서 느낄 수 있는 장점을 대폭 살리고자 했다. 우선 133평에서 스탭들과의 동선을 합리적으로 계산해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대기실의 비율을 넓히고 기공실을 전시부스 형식으로 배치하는 것에 신경 썼다. 이러한 공간의 나눔이 결국 미래로치과의 구조적 특성을 잘 살렸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미래로치과는 8층 엘리베이터에 내리자마자 별도의 문 없이 곧바로 치과로 들어올 수 있다.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탁 트인 배치로 신경을 쓴 부분이다.
무엇보다 8층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살렸다는 것이 미래로치과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강북구와 도봉구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북한산이 마주 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대기실에 전면 창을 크게 두어 시원한 뷰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방문객들이 공간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대기실을 등지고 있는 공간에는 메이크업실을 별도로 두었다. 환자들이 진료 후 양치나 세안을 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오픈형이 아닌 가벽 뒤편에 세면대를 배치했다.
일반 진료실 역시 트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오픈형 천장으로 설계를 진행했다. 대기실과 마찬가지로 전면 창으로 탁 트인 넓은 뷰를 통해 치료를 잠시 쉬어가며 환자들이 전망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지는 메인 진료실 뒤쪽으로는 제2 상담실과, 특진실로 구성해 효과적인 동선에 신경 썼다. 무엇보다 리셉션 옆에는 미래로치과 기공실로 공간을 확보해 보유하고 있는 첨단 디지털 치아 제작 장비들이 전시 및 가공될 수 있도록 했다. 전반적으로 따뜻한 조명을 설치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면서도, 트렌디한 느낌을 살리고자 노력했다.

미래로치과의 디자인 및 시공을 담당한 ㈜이다스 이동원 대표는 “규모가 있는 공간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자체기공실과 원장실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시각적인 자유로움이 느껴질 수 있도록 신경 쓴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다스는 1993년 설립해 27년간 치과 및 병원 인테리어를 중심으로 하루에치과, 미르치과 등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다스건축사무소와 ㈜이다스디자인과 함께 병원뿐만 아니라 고급주택, 상업공간 등 전 분야에 걸쳐 건축설계 및 시공, 인테리어, H.I를 다루는 종합 디자인 전문회사다.


<시공 개요>
치 과 명 : 서울 미래로치과
위     치 : 서울시 강북구
시공연도 : 2020년
면     적 : 441.55㎡(약 133.57평)
벽체 마감재 : 도장, 도배, 무늬목, 타일, 유리
천장 마감재 : 도장, 도배, 무늬목
바닥 마감재 : 타일, 데코타일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