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초보자의 슈어스마일 디지털 교정 체험기
상태바
교정 초보자의 슈어스마일 디지털 교정 체험기
  • 조성수 원장(믿음치과)
  • 승인 2020.05.0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조성수 원장(믿음치과)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30년 가까운 치과 의사 경력 가운데 늘 관심이 있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접근할 수 없었던 교정 진료를 몇 년 전 STM 교정 연수회에 참여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교정 환자 진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는 각오보다는 최신 교정의 흐름을 배우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6개월간의 연수가 끝나고 다음 기수에 옵저버로 참여할 무렵 첫 케이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환자가 내원할 때마다 찍은 사진으로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면서 교정 치료의 재미에 점점 더 빠져들게 되고 점차 다양한 케이스에 도전할 무렵 슈어스마일이라는 디지털 교정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다. 오프라인 연수회와 온라인 웨비나를 통해서 슈어스마일로 가능한 다양한 치료 옵션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동안 진행하고 있던 필자의 첫 브라켓 교정환자의 발치 공간이 거의 폐쇄되고 있는 단계에서 슈어스마일을 활용하여 Early debonding후 투명 교정 장치를 이용한 finishing이라는 Hybrid 치료를 적용하기로 하였다.
증례 발표 제안을 받은 후, 교정 초보자의 미숙한 증례를 발표한다는 것에 꽤 망설였으나, 디지털 교정 초보자의 경험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있으리라는 생각에서 진행 중인 몇 가지 증례와 함께 발표하기로 감히 용기를 내보았다.

Case 1. 브라켓 교정 후 투명교정으로 마무리한 첫 하이브리드 케이스
30세의 여자 환자로 주소가 가지런하지 않은 앞니와 치열과 윗입술의 돌출이었다.(그림 1, 그림 2)

4개의 소구치를 발치하고 Levelling & Alignment후에 Power Chain을 이용하여 발치 공간의 폐쇄를 진행하였다.(그림3)

발치공간의 폐쇄가 거의 완료될 무렵, Debonding을 하고 SureSmile Ortho™의 DIY 디지털 모델을 주문하기 위하여 구강 스캔을 하였다. 디지털 모델 제작과 DIY 셋업, 첫 장치 제작까지의 기간 동안의 유지를 위하여 투명 유지 장치를 제작해 환자에게 끼워 주었다.(그림 4, 그림 5) 필자는 덴츠플라이 시로나의 옴니캠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를 구강 스캔에 사용하였고, 임플란트 가이드 제작을 위해 Form 2라는 3D printer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가성비가 매우 높고 비교적 성능이 뛰어난 큐비콘 프린터를 동시에 교정용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SureSmile Ortho™에서 웹기반으로 제공하는 D IY s etup과 staging 기능을 활용하여 투명 교정 장치를 제작하고 치료를 시작하였다.(그림 6, 그림 7)

안모와 치열의 변화에 대해 환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그림 8)

세팔로 사진을 중첩해보았을 때 투명교정 전과 투명 교정 후에 큰변화가 없었지만, 측모 사진상에서 안모의 개선이 더 된 것으로 보이는 것은 디본딩 후에 연조직의 리모델링이 진행되면서 환자의 긴장된 구순 관계가 완화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그림 9, 그림 10)

또 디테일링 과정을 디본딩한 상태에서 진행함으로써 환자에게는 치료 기간이 더 짧았다는 인상과 심리적인 만족감을 더 줄 수 있었다는 것 또한 환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원활한 관계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파노라마 사진을 비교해볼 때 우측 하악 과두의 위치가 관절와 내에서 보다 안정적인 위치에 가 있는 것을 확인한 것은 투명교정 피니싱 치료로 인하여 얻은 뜻하지 않은 장점이었다.(그림 11)

Case 1-1.
하악 측절치 두개의 결손으로 인한 상악 중절치 부위의 심한 과개 교합과 순측 경사를 주소로 교정 치료를 시작한 23세의 여자 환자로, 상악 제1소구치 2개만 발치하고 치료를 진행하던 중 발치 공간의 폐쇄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는 시점에 결혼식이 예정되어 일시적으로 debonding을 요청 받았던 증례이다. 그러나, early debonding후 투명 교정으로 치료를 마무리 하기로 해서 다시 브라케팅을 하지 않을 수 있었다.(그림 12, 그림 13, 그림 14, 그림 15)

Case 2.
SureSmile Orho™ program의 또 다른 옵션으로 IDB 시뮬레이션 및 디자인 기능이 있다.

다음 환자는 전치부의 총생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구강 내 사진에서 상악 우측 견치의 선천적 결손과 유견치의 만기 잔존이 있었다. 상하악 악궁을 먼저 확대한 다음, 상악 우측 유견치만 발치하고 치료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슈어스마일 디지털 시뮬레이션으로 계획한 치료 옵션은 두 가지였다.
① 심한 전치부의 절단부 마모를 고려하여, 필요한 만큼 정출을 하여 교정 치료를 마무리 한 다음, 보철 치료 없이 incisal shaping과 치은 절제술로 마무리하기.
② 치은선 유지에 초점을 맞추어, 전치부 절단면을 원래 위치로 교정치료를 한 다음, 보철 치료로 마무리하기.

두 가지 경우의 디지털 시뮬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환자와 상담을 하면, 환자와의 정확한 소통이 가능하여 환자의 확실한 동의를 얻을 수가 있다. 결정된 치료 계획에 근거하여 브라켓의 포지셔닝을 계획하였다.(그림 16, 그림 17)

Levelling & alignment가 거의 끝나가고 전치부 총생이 해결될 무렵에 정중선의 편위가 심할 뿐 아니라, 환자가 돌출을 해결하기 위한 발치 교정에 동의를 하여 3개의 소구치를 발치하고 교정을 진행하고 있다.(그림 18)

Case 3.
당연히 투명 교정만으로 끝낼 수 있는 치료도 SureSmile Ortho™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 기공소 주도의 투명 교정치료를 해 본 경험이 있었는데 숙련된 기공사와 함께 하면 좋은 치료 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지만, 치료의 구체적인 과정이 치과의사가 아닌 기공사에 의해 주도된다는 것과 매 단계마다 구강 인상을 채득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SureSmile Ortho™의 DIY는 이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주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이 케이스는 전치부의 개교를 주소로 교정 치료를 시작했는데 attachment를 이용한 전치부의 정출을 유도하는 치료로 8개월째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그림 19)

전치부 개교 DIY case
전치부 개교 DIY case

Case 4.
그 외에도 심하게 마모된 치아가 있는 성인 환자의 경우, overbite나 overjet의 문제를 보철이나 치주 수술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교정치료를 해서 해결해야 하는 경우는 교정과 의사와의 협업이라는 문제가 걸리게 되는데,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문제와 함께 성인 환자에 통법의 교정치료를 행하기 어려워 GP들을 고민스럽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76세의 여성환자로 구치부에 임플란트와 보철 치료를 하여 기능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전치부 심미적 개선을 원하였다. 그러나, 심미적인 전치 크라운을 제작하기에 공간이 너무 부족한 상태여서 투명교정으로 overbite와 overjet을 개선한 다음, 보철을 진행하기로 하고 SureSmile DIY를 이용한 투명교정 치료를 진행 중인 증례이다.(그림 20)

모든 과정이 처음 시도하는 미지의 과정이었던 교정 초보자로서 부족한 것이 많고 아직도 배우면서 알아가야 할 길이 멀지만 슈어스마일을 이용한 디지털 교정은 환자의 치료를 통합적인 접근으로 풀어가야 할 GP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감사의 글
졸고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부족한 부분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고 지도 편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교정의 길로 인도해주시고 멘토의 역할을 해주시는 STM 치과의 최용현 원장님과 슈어스마일의 아시아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님, 슈어스마일 유저그룹의 오철교 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선생님들, 그리고 최근에 세팔로 분석에 많은 편의성을 얻게 된 Webceph.com의 개발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