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덴탈 PSP 스캐너 제조기업, ㈜디지레이
상태바
[기업탐방] 덴탈 PSP 스캐너 제조기업, ㈜디지레이
  • 양계영 기자
  • 승인 2020.06.0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국내 최초 구강영상 판독 AI 소프트웨어 첫 선,
치아 우식증 및 치근단 병소 식별에 새 패러다임 기대!”

치과 구강 영상의 판독에 AI를 실제 상용화한 세계 첫 번째 회사, 세계 마켓쇼 제품 1위를 목표로 무섭게 성장해나가고 있는 회사, 그 과정에서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목표라는 회사가 있다. ㈜디지레이는 2007년 설립 당시 목표했던 덴탈 PSP 스캐너 제조 회사로의 입지를 단단히 다지고 있는 한편, 최근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치아 우식증 및 치근단 병소를 즉시 찾아내는 제품 개발에도 성공했다. 공상섭 대표와 홍상현 이사를 만나 ㈜디지레이가 올 하반기 치과계에 던질 출사표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디지레이는 덴탈 PSP 스캐너 제조회사다. 2007년 설립 이후 약 3년에 걸쳐 Fire Medical CR, Fire Dental CR을 개발했으며, 이듬해 CR CE/FDA 등록을 마친 후 전 세계 마켓에 첫선을 보이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2019년에는 뷰노 AI 판독 Software 개발과 관련해 계약을 맺었으며, 올 하반기 ‘Fire Dental AI Advise-Support System’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Fire Dental AI Advise-Support System는 치과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AI 소프트웨어 런칭, 국내 최초 상용화로 기대
Fire Dental AI Advice-Support System는 Ai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이다. 촬영 즉시 방사선 투과상을 분석해 치아 우식증 및 치근단 병소가 의심되는 곳을 찾아낸다는 것이 특징. 환자의 치아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탐지 결과에 대한 즉각적이고 완전한 보고서를 받아 환자의 치아 상태를 식별 및 판단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국내에서는 치과 구강 영상의 판독에 AI를 실제 상용화한 첫 번째 회사라는 점에서 ㈜디지레이의 이러한 행보는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공상섭 대표는 “오늘날 인공지능은 글로벌 IT 산업의 핵심 미래라 할 수 있는데, 점차 기계가 사람의 생각과 판단능력을 가지는 시대의 흐름에 가속도가 붙어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따라 치과계에서도 환자에게 진료의 개선과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던 중 Fire Dental AI Advice-Support System을 선보이게 되어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홍상현 이사는 “또한 치아 질환에 대해 보다 직관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진단에 대한 환자 동의율도 높아질 것”이라며 “Fire Dental AI Advice-Support System이 치과 진료에 대한 신뢰성을 만들어가는 세컨드 오피니언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Fire Dental AI Advice-Support System은 현재 ㈜디지레이가 판매 중인 ‘FireCR Dental Raeder(PSP 스캐너)’에 장착돼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디지레이는 Dental AI Advice support system를 3개월 동안 무상으로 사용하며 구매 여부를 결정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할 방침이다.


서포트 AI 소프트웨어 개념, 세계시장 반응도 뜨거워
한편, Dental AI Advice support system에 대한 기대감은 해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디지레이는 작년 12월 GNYDM 2019(미국 뉴욕 치과 전시회)에 참가해 A.I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는데, 특히 해외 개원의 및 바이어들의 관심이 폭발적이었다는 것. 공 대표는 “Dental AI Advice support system을 보시고, 향후 세계 치과 시장에서 기대가 되는 솔루션이라며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았다”며 “주로 진단 범위나, 어떤 진료에 쓰이는지, 구매 시 바로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뜨거웠던 현지 반응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공 대표는 “치과의사들이 판독해야 할 부분들을 넘어서서 진단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좀 더 수월하게 판단하실 수 있도록 돕는 서포트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에서도 세계적으로 기대를 가져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디지레이는 향후 Dental AI Advice support system의 Market Share를 50% 이상 만들어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로 전진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기술지원 및 관리팀을 운영하고, 대전에 생산라인 공장을 따로 두고 있다. 단순한 장비 개발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고객들의 진료 서비스에 도움이 되고, 발전해 나갈 것인가를 함께 찾아보는 목표를 갖는 조직이다. 판매와 유통뿐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유한 치과의사와 치과대학 교수들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교류하며 시장에서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공 대표는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회사, 나아가 치과계 및 전 세계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무작정 이익을 쫓기보다는 사회 공익에 기여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는 것, ㈜디지레이의 향후 발걸음이 기대되는 이유다.


Fire Dental AI Advice-Support System

 

촬영 즉시 방사선 투과상을 분석해 치근단 병소 및 치아 우식증이 의심되는 곳을 찾아낸다. 환자의 치아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탐지 결과에 대한 즉각적이고 완전한 보고서를 받아 환자의 상태를 식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