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28 최종 수복물의 접착
상태바
[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28 최종 수복물의 접착
  • 이훈재 원장
  • 승인 2020.09.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지난호에 이어서>
3. Composite Resin을 사용한 Ceramic inlay & onlay 접착

세라믹 인레이와 온레이의 접착의 경우에는 Composite resin을 시멘트로 사용하여 접착하는 경우가 많다. 
세라믹 수복물을 위해 치아 삭제를 한 표면과 세라믹을 밀링한 표면의 접촉을 보면 예상하는 것 이상으로 갭이 불규칙하고 공간의 오차가 나는 것이 사실이다. 
크라운의 경우는 마진 부위에서 접착으로 유지력이 형성되지만, 세라믹 인레이와 온레이의 경우에는 유지력을 줄 수 있는 기계적 유지 부위가 없고 접착으로만 유지를 얻어야 하는데, 가해지는 교합력을 견뎌야 하고 유지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 레진 시멘트로는 약한 경우가 종종 있다. 
세라믹 인레이나 온레이가 탈락된다거나 깨진다거나 하는 문제들은 가해지는 교합력에 견디지 못하는 레진 시멘트의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Composite resin을 시멘트로 사용하여 세라믹 온레이를 접착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