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덴탈업계, e-커머스 규모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덴탈업계, e-커머스 규모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1.04.0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Vmall, 전성범 대표

작년 7월 통합해 새롭게 탄생한 DVmall(www.dvmall.co.kr)은 국내 최저가격을 선언하고 다양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멤버십 누적 회원 2,500명을 돌파했다. DVmall 전성범 대표를 만나 지금까지 과정과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DVmall의 특징 및 장점, 혜택, 정기 이벤트 등은
일반/멤버십 회원으로 구분되며, 멤버십 회원은 일반 회원 대비 5% 추가 할인, 금액 무관 무료 배송/반품, 온라인 전시회 무료 초청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매달 구매하는 치과는 6천곳으로 파악되며, 고객 분포는 서울과 경기 60%정도다. 품목으로는 소모성재료가 많고 최근에는 사무용품도 런칭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이벤트로는 ‘BEST 추천상품’ : 각각 월 별로 선정하여 제품에 대한 댓글 이벤트와 특별한 프로모션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BEST Day’는 매월 첫째 주 목요일 / BEST 추천상품을 30,000원(또는 DV Point 30,000P) 이상 구매 시 사은품 쿠폰을 증정한다. 
‘MEMBERSHIP Day’: 매월 둘째 주 목요일 / 멤버십 회원 대상, 30,000원(또는 DV Point 30,000P) 이상 구매 시 사은품 쿠폰을 증정한다. ‘POINT Day’ : 매월 셋째 주 목요일 / DV Point 적립권 구매 또는 DV Point 30,000P 이상 사용 시 사은품 쿠폰을 증정하고, ‘SHOP Day’ : 매월 말일 / DV Point Shop에서 DV Point 30,000P 이상 사용 시 사은품 쿠폰을 드린다. ‘100일장 이벤트’로는 매년 3, 6, 9, 12월 중순 DV Point Shop에서 결제한 DV Point의 5%를 페이백해준다. 

회사내에서 쇼핑몰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도
정확한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단순 상중하로만 나눈다면, 비중과 중요도 모두 상에 해당하며, 앞으로 이 수치는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 실제 사내에서도 DVmall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으며, 매출 또한 점진적 상향 추세 유지중이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요도 순으로는 가격, 배송, 편의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DVmall 뿐만 아니라, 쿠팡, SSG, 이베이 등 내로라하는 굴지의 유통 기업들도 동일하게 여기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단순 마진이 중요시되던 옛날에 비해, 요즘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중심으로 역지사지의 자세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요즘 덴탈쇼핑몰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나 트렌드
오프라인 치과재료상의 장점인 빠른 배송/반품, 고객 질의응답, 유니트 체어 등 장비 A/S 등을 차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에 접목시켰다.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인 다양한 제품 라인업, 투명한 정찰가, 마일리지/포인트 시스템은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최근에는 치과재료, 장비 뿐만 아니라, 사무용품, 생활가전 등 쇼핑몰에서 One-Stop 쇼핑이 가능하게끔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앞으로 덴탈 온라인 쇼핑몰도 일종의 멀티플렉스화 되어야 함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
고객들은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문의 내용의 대부분은, 제품에 대한 배송/불량 문의이며, 세금계산서 발행, 리뉴얼 사이트 기능 문의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이트 리뉴얼을 통해, 웬만한 불편사항은 사이트 내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이트 이용에 익숙해짐으로써, 그리고 고객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 업데이트 함으로써 해소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계획 및 덴탈쇼핑몰 시장 전망은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계에서는 e-커머스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덴탈업계 또한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가며 규모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당장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치과 환자 수가 급감하여 쇼핑몰 업계에도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이 상황이 종식되기 전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은 어려울 것이라 예상된다. DVmall에서는 최저가보상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