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곧은 마음과 곧은 정신으로 곧은 진료를 하는 올치과의원”
상태바
[치과탐방] “곧은 마음과 곧은 정신으로 곧은 진료를 하는 올치과의원”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5.12.0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학 원장


“곧은 마음과 곧은 정신으로 곧은 진료를 하는 올치과의원”

실의 가닥을 한 올 한 올 세는 마음. 보통 침착하고 끈기가 없는 사람이라면 어려울 것이다. 그런 진료와 치료를 하는 멋진 원장과 스탭이 있는 의원이 있다. 올바른 마음과 올바른 몸가짐으로 올바른 진료는 하는 올치과의원. 개원 12년째 접어드는 베테랑 오영학 원장을 만나보고 그의 가족과 함께하는 올치과의원을 찾아보았다.

취재 요청을 위해 올치과의원에 전화를 걸었다. 오영학 원장과 통화하면서 취재 요청하고 전화를 끊는 순간, 나의 입가에 미소가 있었음을 알았다.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힘이 있는 걸까? 오영학 원장과의 첫 대면은 뭔지 모를 사람을 좋아하게 만드는 힘이 느껴졌다.
기대에 부푼 마음으로 취재를 나섰다. 송파구 가락동에 자리 잡은 올치과의원은 현 자리에서만 11년째 치과진료를 하는 꽤 오래된 치과의원이다. 의원 문을 들어서자 진료실에  대기하는 환자들로 가득 차 있고, 바쁘게 움직이는 원장과 스탭들… 가지런하게 정리된 인테리어와 크지도 작지도 않은 올치과의원은 미로 속처럼 세심하게 파트별로 분리 되어있으며, 수많은 치과 장비로 채워있었다.

‘동네 치과 아저씨’
오영학 원장은 “나의 어릴 적 꿈은 동네에서 좋은 아저씨 같은 치과의사이고, 이웃의 구강예방에 힘쓰며 살고 싶고, 지금도 그런 꿈을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환자를 대하는 태도가 남다르다. 진료를 마치고 나온 환자들에게 문 앞까지 마중을 나오며, 웃으며 환자를 보내고 맞이하며, 환자들에게 먼저 말을 건네며, 치과의사로서 권위보다는 다정다감한 아저씨의 모습으로 환자를 대하고 있다. 그런 분위기 속에 올치과의원은 환자들과 진료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적되고 기분 좋게 만드는 치과의원이란 것을 느꼈다. 하지만 원장은 “수줍음을 많이 탄다. 처음 보는 환자들에게 쑥스러움을 많이 느낀다”고 말한다.
원장은 곧은 마음과 곧은 자세를 중요시 여긴다. 유니트체어에 앉아서 진료나 치료를 할 때도 항상 허리와 어깨를 펴고 곧은 자세로 진료에 임한다. 그래서인지 스탭들도 바른 자세 바른 마음으로 진료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다. 원장은 “마음과 자세가 올곧아야지 좋은 진료와 치료가 나올 수 있다. 자신도 스탭도 항상 이 마음가짐을 중요시 여기고 교육시키고 행동한다” 고 한다. 진료실에서는 날카롭고 예리한 모습으로, 환자를 맞이할 때는 좋은 동네 아저씨의 모습으로 확실하고 정확한 진료와 고객 메니지먼트에 대한 나름대로의 철학이 있는 원장이다. 환자들에게 유지 관리를 위해 항상 이 닦는 방법을 주입식 교육과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습관화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도 빼놓지 않고 하고 있다.

‘차트관리는 병원의 생명줄‘
올치과의원에서 항상 먼저 출근하는 사람은 오영학 원장이다. 일찍 출근해 보는 것은 환자차트관리이다. 원장은 차트에 신경 쓰고 관리하며 가장 중요시 여긴다. 모든 의원·병원들이 있는 흔한 차트지만 원장의 차트 안에는 무언가 다른 것이 있다. 12년 동안 치과의사로 활동하면서 그간 작성해온 차트가 한 벽면을 가득 채우며 이중 슬라이딩 책장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그 차트 안에는 환자의 진료, 그 환자만의 술식과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환자 구강에 맞는 구강위생교육, 생활습관, 사회활동여부, 환자 맞춤식 차트내용등 그 환자만의 진료 내역과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오 원장은 “우리병원을 방문한 모든 환자는 내가 주치의가 되는 것이다. 다른 병원에서도 그 환자에 대한 그 많은 정보는 없을 것” 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일까? 올치과에는 장기간 내원하는 환자가 많다. 차트를 보면 자신의 진료 트렌드를 볼 수 있고 자기 진료 평가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원장은 아직까지는 차트를 디지털화 생각이 없다고 한다.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디지털의 아날로그의 모든 장점을 수렴하기 전까지는 아날로그 차트를 고수 한다고 한다.
오 원장은 치과기자재에 관심이 많다. “5년 동안 먹고 사는 거 빼고는 모든 돈을 병원에 투자 했다. 장비에 욕심이 많고 좋은 장비를 선택함으로써 진료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최상의 진료와 치료를 할 수 있다” 고 말하고 있다.
관리의 철저함도 빼놓지 않고 있다. 스탭들은 “원장님은 꼼꼼하고 철저한 분“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같이 일하는 것이 어렵지만, 이렇게 배우면서 일하는 의원도 없다고 한다. 감염관리, 유지관리, 기계관리, 차트관리를 통한 환자관리는 환자로 하여금 이 병원을 믿고 나의 대해 잘 알고 나의 니즈를 확실히 파악해 줌으로서 만족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 환자관리를 통한 확실한 고객 믿음과 동네 아저씨 같은 모습으로 정겹게 다가가는 매니지먼트로 지역 치과의원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단순히 눈앞의 문제 해결에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환자의 구강건강을 유지 및 관리하는 올치과의 진료 철학이 있다. 내원한 환자에게 평생 주치의라는 마음가짐으로 환자의 구강건강을 위해 항상 연구, 노력하는 선구자적인 의원을 추구하는 것이 올치과의 진정한 이념이자 모토이다.

‘네트워크병원으로의 발전’
오영학 원장은 스터디 그룹 등 미팅 그룹을 만들어 동기나 후배와 함께 연구하고 꾸준히 미팅을 하면서 자신의 전공과 장비, 경영 등 모든 방면에서 함께 공유하고 있다. 또한 동기와 후배들에게 원장만의 의원경영방법, 관리, 매니지먼트 노하우를 전수하여 올치과의원이란 이름으로 개원한 치과의원이 3개가 있다. 모두 동기나 후배들이 원장의 시스템을 전수 받아 개업한 의사들이다.
오 원장은 “아직 경영마인드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추세가 공동화 대형화 병원이 트렌드이지만 꼭 작은 의원이라고 해서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해석 후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최대한 보완하면, 지역의원·병원도 급격히 변화하는 의료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아직은 시기상조 이지만 원장도 올치과라는 이름으로 네트워크병원을 구축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현했다.
아들에게 떳떳한 치과의사로 기억 남고 싶다는 오영학원장은 “본인이 항상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며 항상 올바르고 떳떳한 모습으로 아들에게 본이 되고자 한다”고 말한다. 그만큼 자신이 노력하고 본이 되는 모습으로 자신의 스탭과 원장에게 전수 받은 개원의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 생각한다. 항상 곧은 치료과 곧은 정신으로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는, 치과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멋진 치과의사가 되길 기대한다.


김현주 원장
삼성의료원 교정과 출신인 김현주 원장은 교정과의 특성상 환자와 친분 많이 쌓고 많은 이해를 시키는 다정한 원장이다. 한 달에 한번 세미나 그룹을 통해 자신의 연구 분야에 매진하면서 환자와 의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진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치과의사이다. 인터넷에서 잘못 보도된 치과계의 현실이 아쉽다며,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치과계의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하는 젊은 치과의사 김현주 원장은 겨울에는 강렬한 스노우보딩을 즐긴다고 한다.

조양순 상담실장
정직하면 행복할수 있다라고 말하는 조양순 상담실장. 서로 서로 어려운점을 찾아내어 환자들이 편하게 병원에 다가올 수 있도록 그리고 병원 스탭이 환자에게 편안하게 다가 갈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한다. 실장은 처음 아는 치과원장을 도와주려 시작했다가 이렇게 시간이 지나 이렇게 경력 12년차의 상담실장이 되었다고 한다. ‘앞으로 20년을 해야 천직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는 조실장은 나이만큼 좋은 경력과 노련함은 없다고 말한다.     

박은주 수석 치위생사
수줍은 미소에 조용조용한 성격의 박은주 치위생사는 치위생사의 맏언니로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박은주 치과위생사는 “우리 치과병원의 자랑은 올바르고 정확한 칫솔질”이라며 계속 주입식 강제적으로 교육시켜 유지 관리에 힘쓴다고 한다. 원장님이 너무 세심하셔서 일하는데 조금은 힘들지만 그만큼 확실히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원장님에 대한 자랑 아닌 자랑을 하였다.

최은혜 기공사
선배의 권유로 기공사의 길을 걷게 된 최은혜 기공사. 우리병원은 가족같은 분위기에서 정말 코믹(?)하게 지낸다면서 병원 분위기가 너무 좋다고 한다. 지금은 임플란트 크라운에 대한 보철기술을 준비 중이며, 앞으로 더 수준 높은 기공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중이라고 한다. 원장님 자랑을 부탁했더니 썰렁한 개그(?)가 재미있다고… 하지만 가족 하나하나 챙겨주시고 걱정해 주시는 원장님이 있어 든든하다고 한다.

올치과의원 추천제품

하나로 키트
하나로 키트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stppoer 기능을 추가한 드릴로 드릴링 시 깊이 제어가 용이하고, Mini, Regular, Wide Fixture 식립에 가능하도록 드릴링Sequence를 컬러 라인으로 제작했다. 제품별 특징은 스탠다드 키트의 경우 익스터널 타입과 인터널 타입으로 시술 시 1차 수술에 필요한 모든 툴이 구성 돼 있고, 어드벤스트 타입은 임프란트 전문가를 위한 키트로 하나의 드릴로 8.5~15mm Fixture시술이 가능하고 10mm와 13mm 길이 표시선을 두껍게 구현해 치수 구분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판매원 / 오스템 02)2125-3628   가격 / 450만원

STERN S300 International
STERN 유니트체어는 인간공학을 기초로한 아름다운 외관뿐 아니라 기압방식의 아틀락시스, 헤드 레스트, 멀티컨트롤러 등 사용자, 환자 모두의 편익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자가 소독장치, 자동세척장치, 수관살균장치, 증류수 공급장치, 석션관 이중필터링과 같은 STERN만의 하이진 옵션은 교차 감염으로 인한 위험률을 극소화시킬 수 있다. 바깥에서 안쪽으로 감싸안는 체어의 기하학적 형상은 환자로 하여금 진료 내내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갖게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원치재 02)3788-9575
가격 / 직접문의

Osstell Mentor
Osstell Mentor Implant 수술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 임플란트의 고정과 유지인데 이 부분에서 로딩시기 결정에 도움을 주고, Implant의 고정과 골유착을 임상적으로 측정, 효율적인 치료 기간과 보철 구조의 형식, 외과적 프로토콜을 위한 진단기기, Least Invasive Treatment 등의 기능을 가지는 기구이다. 간단하게 측정 침(smartpeg)을 임플란트(abutment)에 끼워 측정프로브를 접근시켜 측정한다. 이렇게 매 회 측정시 smartpeg 장착 필요 및 지속적인 소모로 유지비용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 02)2125-3628
가격 / 450만원


 

BDN Aspirating
Spiral형의 훅으로 보다 확실한 아스피레이션이 가능하다. 카트리지를 쉽게 교체 할 수 있으며 작업창이 잘 보이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분해하기 쉽고 소독도 가능하다. 국제규격의 모든 주사침(1.8ml)을 사용할 수 있고 더블링의 디자인으로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카트리지를 시린지에 끼우고 엄지손가락이 걸리는 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카트리지는 완전히 고정되며, 이후에 dental needle을 꼽아 사용하면 된다. 사용 후에는 세척제로 세척한 후 멸균해야 된다.

판매원 / 신원치재(주) 02)3788-9561
가격 / 8만7000원

Digital X-ray system
필름 대신 디지털센서를 사용하여 최고화질의 디지털엑스레이 영상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저장하며, 센서두께가 비교적 얇아 환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않으며, 필름으로 촬영하기 힘든 곳까지 촬영 판독할 수 있어 향상된 진료를 할 수 있다. 고품질 최저가격으로 날짜별 진료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탁월한 히스토리기능과 특허 등록된 검증된 프로그램인 CDX-View는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포인트닉스 02)854-8315
가격 / 직접문의




Implant program
CT 이미지 기반의 3차원 임플란트 가상시술 시스템인 10DR Implant 시스템은 2차원과 3차원 이미지의 제공은 물론, 신경관 위치의 one-click 탐지와 fixture 위치 시뮬레이션, 신경관의 충돌 탐지 및 골밀도 측정, 자유로운 view point의 이동 등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으로 기존의 CT 필름과는 차원이 다른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전략적인 시술계획을 가능하다.

판매원 / (주)텐디알 02)539-3904
가격 / 직접문의 


Periostar 3000
PerioStar 3000은 표준화된 샤프닝 진행으로 일정한 각도에서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특별한 샤프닝 코스의 이수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쉽고 빠르게 깔끔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이며 경제적이다. 저전압메인유니트, 샤프닝스톤 2개, 샤프닝페이스트 튜브 1개, 아크릴테스트막대 1개(4*60), 자석 crossbeam 1개, 기구용 보호캡 1개, 사용설명비디오 1개, 사용설명서 1개, QuickStar 조작매뉴얼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2)6366-20202
가격 / 16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