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가족 같은 편안함으로 환자를 위한 진료!”
상태바
[치과탐방] “가족 같은 편안함으로 환자를 위한 진료!”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5.12.09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카고치과의원

세련되게 정리된 청담동 거리에는 사람들의 미소를 찾아주고 마음의 병까지 치료하는 치과가 있다. 그곳은 밖의 무더운 더위를 씻겨주는 밝은 미소의 시카고 치과의 가족들을 볼 수 있었다. 이곳은 일반 치과가 아닌 한 가족의 화목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가족 같은 편안함으로 환자를 위한 진료!”

폭염 속에 너무 더운 나머지 등에서 쉴세 없이 땀이 흐르고 있다. 청담동의 세련된 건물 사이로 시카고치과가 보인다. 입구에 들어서자 밝은 미소로 맞이하는 상담실장과 아기자기하게 짜여진 인테리어를 보며 도심 속 작은 카페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진료를 마치고 환자 배웅하며 이것저것 안부를 묻는 주향연 원장의 얼굴에는 자기 가족을 대하는 아름답고 정이 서려있는 미소가 가득했다. 또한 같이 치과를 운영하는 이준석 원장은 작은 아버지 같은 푸근함으로 나를 반겨주었다. 바쁜 와중에도 나에게 관심을 주고 환자들을 일일이 배웅하는 시카고치과의원 가족들을 보면서 혹시 이들이 모두 가족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었다. 모두 밝은 표정과 미소로 환자들을 반기는 모습을 보고 단순한 치아를 치료하는 곳이 아닌 사람의 마음까지 치료하는 곳이 이런 곳이라 생각했다. 

환자를 위한 서비스
“환자분들 개개인을 위한 가능한 한 이상적이고 최적화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진료에 임합니다. 요즘 많이 부각되지만 친절이나 마음이 편한 분위기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병원은 결국 3차 산업분야에 속하는 서비스 직종이니까요. 병원 문턱이 높아서는 안된다는 것이 저희 병원 신조입니다.”
시카고 치과 이준석 원장과 주향연 원장의 원칙과 신조다.
누구나 부담 없이 올 수 있는 곳, 환자의 마음을 먼저 편안하게 하는 것, 이것이 시카고 치과가 추구하는 이상적 진료방식이다.
시카고치과로 이름 지어지게된 것에는 미국 시카고대학병원치과에서 이준석 원장이 구강악안면 보철학을 공부하였으며, 자매 병원을 설립하게 된 연유로 시카고치과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시카고치과 의료진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동문관계로 이루어져 있고 같은 교육배경을 가지고 상호간 협력진료와 분야별 전문진료를 하고 있다. 보철과 교정을 각각 전문으로 하는 의료진으로부터 각기 다른 전문 진료로 개인별 맞춤 진료서비스를 추구한다.
또한 이 원장의 진료방식은 단지 불편함이나 통증만을 없애는 치료가 아닌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진료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안락하고 편안한 진료환경 속에서 최신의 재료와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최고의 치료결과를 추구하며, 과학적인 방법과 검증을 거친 재료와 진료술식을 사용하여 안전한 진료를 위해 노력한다. 충분한 설명을 통한 편안한 상담과 아프지 않은 무통처치, 꼼꼼한 진료, 그리고 각 치료에 따른 지속적인 시술 후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 원장의 진료 방식은 병원에 오는 환자 한명 한명 모두가 저에게는 무척 소중한 사람이라 여기고, 이들에게 아름다움의 기본이 되는 환한 웃음을 찾아주 위해 따뜻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진료하고 있다.
시카고 치과는 고객을 위한 최고의 장비와 재료에 많은 신경을 쓰인 점이 보인다. 최신장비와 가장 좋은 재료의 사용으로 최적의 진료서비스를 재공하고 임플란트 수술방법의 결정, 수술기법에 있어서도 최선의 방법과 최고의 기술을 추구한다. 수술기구와 장비도 최신의 시설로 구비하고 유지하고 있다.교정치료에 있어서도 첨단 장비와 가장 좋은 재료만을 고집하고 디지털 시스템에 의한 얼굴 변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교정치료 혹은 턱교정 수술시 미리 치료 후의 얼굴모습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되고 정확한 시술을 할 수 있다.
미국보건당국의 OSHA(Occupational Safety & Health Adminisuation)기준에 맞는 완벽한 기구 소독을 시행, 진료시 사용하는 모든 기구들은 초음파 세척, Autoclave 및 고온멸균소독기를 이용하여 완벽하게 소독하여 교차감염을 미연에 예방한다.

스탭과 한 마음으로
시카고 치과는 스탭들의 교육분야는 가능하면 많이 지원해 결국 진료의 질이나 부대적인 서비스 측면에서 병원을 한 층 더 높이는 효과를 내게 된다는 믿음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야간 진료 보다는 첫 진료 시간을 좀 더 일찍 시작하는 것을 계획중이고 미국과 같은 시스템을 준비중이다. 하지만 이 원장은 “우리나라 전반적인 풍토에 잘 받아들여 지지 않아 보인다”라고 말하며 미소를 지었다.
또한 스탭들과의 공감대 형성과 이직률을 생각해서 보수교육 지원을 등한시 하지 않고 이직을 하더라도 결국 지원해준 병원을 생각할 것이고, 이것이 전반적인 치과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한 몫을 한다는 것이다. 
시카고치과가 추구하는 목표로는 환자들이 다시 찾고 싶은 병원을 만드는 것과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스스로 만족할만한 진료를 하는 것이 시카고 치과의 비전과 목표라고 한다.

개원을 통한 날개를 펼친다.
치과를 선택하고 개원하게 된 동기와 어렸을 때의 꿈을 묻는 질의에 주 원장은 “여성으로서 전문직에서 일하기 위해 선택했으며  어렸을 때는 꿈이 발레리나 혹은 피아니스트, 운동선수 등을 꿈꾸기도 했다”며 얼굴에 미소를 뛰우는 주 원장의 모습이 천사(?) 처럼 보였다. 또한 개원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환자들이 편하게 올 수 있는 위치 선정, 집과 가까울 것 등과 개원 후 깨달은 점은 환자진료도 물론 힘들지만 치과를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어렵다는 것을 배우고 느꼈다고 한다.
이 원장의 동기는 사촌 형님들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나 입시제도라는 존재에 대해 비교적 일찍 알게 되어 자신의 전공 분야가 대학이라는 곳에서 정해진다는 사실을 막연하게 나마 알게 된 것이 겨우 초등학교 1학년 때이고, 의사가 되겠다고 마음먹을 것도 이때다. 중학교 3학년 때 치과의사가 되겠다고 마음먹었고, 이것도 사실은 이 시기에 전공분야를 결정한 것에 불과하다.
면허 딴 지 13년이 지나서 개원한 것에 대한 이유에는 진료를 이상적인 계획대로만 진행하려 했고, 또 이것이 가능했던 레지던트, 펠로우 쉽, 그리고 종합병원에서의 진료 패턴은 개업가의 실제 상황하고는 많이 차이가 났다. 병원의 소재지가 이 원장의 진료 패턴과 많이 부합되는 면은 있지만, 결국은 환자들의 경제력과 진료에 대한 인지도가 치료 계획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으로 더욱 열정을 가지고 더욱 좋은 치과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더 큰 이상을 향해
주 원장은 최근 여름방학이라 교정을 원하는 환자들이 많아 남들보다 조금 더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 원장은 지난 6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스웨덴 브로네막 임플란트 팀데이에 참석했다. 치과용 임플란트가 시술된 지 40년 되는 기념행사였다. 또한 올해 10월 15~16일 아시안 임플란트 학회가 우리나라 서울 삼성동 COEX에서 처음 발족되며 이 학회 준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또한 치과의 네트웍킹화 현상에 대해 “치과 홍보나 경영면에서는 바람직할 수도 있으나 진료의 질적인 면에서 각 병원간의 동등한 수준의 진료가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영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영리법인이 본격화 되면 광고 등의 측면에서 더욱 유리하리라 생각된다”고 견해를 밝혔다.
주 원장은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치료 개념의 치과가 아니라 생활 개념의 치과가 되게 한다. 특히 교정환자의 경우 장기간 치료를 받으므로 환자와 많이 친해지게 된다. 되도록 환자에 대해 많은 것을 기억하려고 하고, 진료진행상황을 잘 설명, 결국 치료를 잘해주는 것이 최고의 치료방법”이라 말한다.
주 원장은 앞으로 10년 뒤에는 좀 더 큰 병원에서 더 많은 치과의사들과 같이 일하고 싶고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교정전문병원에서 진료 concept이 비슷한 동료의사들과 어려운 case들을 같이 의논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꿈. 이 원장은 계속 노력하는 의사, 믿을 만한 의사가 되는 것이 작은 목표라고 한다.
개인적인 취미생활은 주 원장은 모든 운동 다 좋아하고 음악듣기, 공연관람(특히 뮤지컬), 영화보기, 음식만들기 등이고 이 원장은 사진, 스쿠버 다이빙을 한다.
스탭들과 한 가족같이 지내는 시카고치과. 그들은 인터뷰 내내 항상 미소를 지으며 화목한 가족 같은 모습을 보였다. 그들은 ‘환자들에게 자신들의 미소가 전염되어 환자들도 항상 행복했으면 한다’


이화영 상담실장
시카고치과를 들어서면서 아름다운 미소로 인사하는 그녀는 시카고치과의 얼굴이다. 깍쟁이 같은 그녀는 질의 문을 누구보다도 성실히 작성해 주어 놀랐다! 지금까지 처음 있는 일이라... 언제나 환자 분들에게 천사(?) 같은 미소로 대하는 그녀를 볼 때 시카고치과의 화목함이 느껴진다. 


김태실 수석치과위생사
맏며느니(?) 같은 정겨운 얼굴을 하고 있는 김태실 위생사는 부모님의 권유로 치과계에 발을 들어 놓았다고 한다. 시카고 치과의 가족 같은 느낌이 좋다는 그녀는 5년 뒤에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리키는 것이 자신의 이상이고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웃음을 주고 싶다고...


홍현진 수석치과위생사
원장님이 너무 진료를 잘하시고 배울 점도 많이 있다고 입이 달도록 말하는 홍현진 위생사. 그녀는 겉보기에는 집안 막내 같은 느낌이 든다. 시카고치과의 분위기 메이커로 언제나 즐거움을 주는 시카고치과의 명물(?)이다.


박지연 치과위생사
아직 앳띤 얼굴로 환자들을 진료하는 그녀의 모습에 당찬 힘이 느껴진다. 그녀는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에 대해 안타까워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격는 일을 최대로 즐기면 된다’는 좌우명 처럼 언제나 씩씩한 모습이 보기 좋았다.


시카고치과의원에서 자신 있게 추전하는 재료 기구

Bio Herador SG
Bio Herador SG 는 골드(Au) 함량이 88.7% (금과 백금이 98.19%)로 다른 포세레인 합금보다 높다. 하지만 항복 강도와 Vickers Hardness 가 충분히 높아 브릿지용으로 사용을 권한다. 또한 Pd(팔라듐) 과 Cu(구리)가 함유되지 않아 생체적합성이 뛰어나고 도재 변색의 우려가 적다. 주의사항은 주조 후에 포세레인 합금을 처리할 때 전용 카바이드 버를 사용해야 하며 Bio 합금에는 Pd(팔라듐)과 Cu(구리)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타사에서 제조한 Pd과 Cu를 함유한 포세레인 합금과 같은 도가니를 사용하면 Opaque firing 과정에서 카본이 발생하여 기포가 생길 수도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치재(주) (02)3788-9561, 가격/ 2만 4,300원(부가세 포함)

지르에이스
임상적으로 양호한 강도를 보여주며, 임플란트를 이용한 전치부 수복시 엠프레스 포세린과 병행하여 사용할 경우 우수한 심미 수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방사선 불투과성으로 임플란트 고정체와의 계면 확인이 가능하며, 기존 알루미나 지대주와 비교할 때 파절강도가 우수하여 chipping 현상이 없습니다. 구강 내나 모형상에서 지르코니움 지대주의 모형을 변형시킬 때는 high-speed engine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오스템  (02)2016-7000, 가격/ 13만3,500원



Replaceselect 
Internal hex type의 보철물을 설계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고정체가 총알모양의 테이퍼 형태여서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시행할 경우 편리합니다. 특히 다이아몬드 코팅된 드릴의 절삭력이 우수하여 발치와에서 골 삭제가 필요한 경우 고정체의 방향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시멘트 접착형 보철물을 위해 근본적으로 설계되었으며, gold engaging abutment (일종의 UCLA abutment ) 를 이용한 나사형 보철물도 가능합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흥 080-801-1578, 가격 29만원

허니룩스(수술용 무영등)
임플란트나 기타 외과적 술식을 사용할 때 수술용 무영등이 있으며
밝은 시야가 확보됩니다.
밝기 조절의 폭이 넓어 눈이 편안하며, 수술 전구의 수명도 양호합니다. 천정에 설치할 경우 최소 270cm의 천정고가 필요합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중외제약 02-2109-7825, 가격 580만원




444-761 메탈브라켓 디본딩 플라이어
브라켙을 repositioning할 때 변형없이 떼어낼 수 있음, 일반적인 디본딩 플라이어는 브라켙을 때어낼때 브라켙에 변형을 가져오는 반면, 이 플라이어를 사용하면 브라켙을 뗄때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고, 브라켙 자체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아서 특히 브라켙을 repositioning할때 매우 편리.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98, 가격 14만원




Metal spacer(Rectangular stops & spacers)
교정치료시 공간을 벌릴때 open coil spring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OCS을 activation할때 wire를 빼어내고 추가로open coil spring을 더 넣지 않고도 현상태에서 stop만을 끼워넣어 OCS activation을 하므로 시간 및 재료를 절약할 수 있다.
판매원/ OSE(orthodontic Supply & Equipment Co.Inc.)
구입방법/ (301)869-3800, Hp:osecoinc@aol.com





Uprighting spring
치아의 root를 mesial 혹은 distal쪽으로 움직이려 하는 경우 대부분 브라켙을 다시 붙이거나 wire를 bending하여야 한다. 이러한 경우 uprighting spring을 브라켙의 vertical slot에 끼우면 root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또한 anchorage 보강을 위해서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브라켙에 vertical slot이 있어야 사용가능하며 wire와 bracket사이에 약간의 간격이 필요하므로 light wire에서 사용하여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광명데이콤 1566-2804, 가격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