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임상]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을 위한 디지털 치과 기술의 활용법
상태바
[디지털임상]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을 위한 디지털 치과 기술의 활용법
  • 이재민 원장
  • 승인 2022.05.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민 원장의 디지털 임상

구강 스캐너와 치과용 CAD 프로그램, 그리고 3D 프린팅을 필두로 한 보다 대중적인 제조 장비들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일반 개원가에서도 디지털 치과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수술과 보철 치료가 가능하다. 이번 편에서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 수술과 임플란트 즉시 보철에서 디지털 기술의 활용법에 대해서 다뤄본다. 


 ■ Case 1. 전치부 임플란트 즉시 보철

위의 케이스에서 보듯이 디지털 치과용 CAD 및 임플란트 플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시술 전에 식립 예정인 임플란트의 적절한 위치가 어디인지 정밀하게 분석 및 결정이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임플란트 즉시 보철을 미리 또는 수술 직후에 얼마든지 디자인하고 3디프린터나 밀링기가 있다면 제조까지 가능하다.

보다 더 나은 임플란트 임상을 쉽고 편하게 가능하게 하는 이와 같은 디지털 치과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되고, 더 많은 치과의사들에 의해 사용되게 될 것이다. 기존의 임플란트 임상은 배우고 익숙해 지는 데에 경험과 시간이 많이 필요했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과정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화 열풍은 이러한 러닝커브를 대폭 줄어들게 만들고 있다.

임플란트 임상을 디지털 시대 이전에 배웠던 임상가들에게도 최근의 이러한 디지털 치과 기술은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