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기본 자료만 올리면 정확한 모델 분석 결과 가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기본 자료만 올리면 정확한 모델 분석 결과 가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1.0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츠플라이시로나 Suresmile 유저 이윤정 당산원치과 원장
환자의 스마일 및 방사선 사진 중첩해 진단과 셋업, 평가 할 수 있어

당산원치과의 이윤정 원장은 덴츠플라이시로나의 교정소프트웨어 Suresmile을 사용하고 있다. 이 원장은 Suresmile의 장점으로 기본 자료만 올리면 정확한 모델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과 환자의 스마일 및 방사선 사진을 중첩하여 진단과 셋업,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을 꼽았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언제부터 Suresmile을 사용하시게 됐는지
Suresmile은 Elemetrix일 때부터 관심 있게 봤다. 와이어벤딩 기술을 세계 최초로 보유했고, 3차원 모델 셋업을 위해 오래전부터 해온 기술력을 가진 회사라는 부분에서 가장 끌렸다. 하지만 사용법이 조금 어려웠고, 사용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마음을 바꾼 결정적 계기는 교정환자의 장치 부착을 위한 IDB 제작을 위해 환자의 데이터를 보내본 후였다. 환자 데이터를 열어보니 그동안 하고 싶어도 약간 귀찮고 보고 싶어도 평가가 어려웠던 교합접촉점을 포함한 모델 분석이 정리되어 왔다. 모델뿐 아니라 환자 얼굴사진과 Cephalometric X-ray, 그리고 CT data의 치근 정보를 하나로 넣어서 모델과 같이 볼 수 있다. 이렇게 기본 정보에 진심인 소프트웨어라면 투명교정치료를 위한 셋업에도 진심을 담을 것으로 믿게 되었다. 이렇듯 모델에 진심인 회사에서 셋업과 투명교정장치까지 제작하는 Suresmile 얼라이너 서비스를 런칭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국 런칭의 첫 케이스를 하게 됐고 다양한 증례를 진행 중이다. 

예전에 타 교정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셨다면 바꾸신 배경은
기본 모델분석결과를 제공하고, 20년동안 가진 빅데이터 기반으로 셋업해주며, 제일 중요한 투명교정단계의 Staging이 정확하다. 스마일 사진에서 셋업의 단계별 변화도 볼 수 있고 CT data도 넣을 수 있었다. 제작돼 오는 얼라이너의 품질도 우수했고, 얼라이너의 Trim line 즉 형태도 Scalloped line만으로 하기에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Straight line도 제공하고 있어 Suresmile로 디지털 투명교정치료를 하게 됐다. 또한 Complete로 진행 시, 3년 동안 Refinement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환자에게 부담없이 전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존의 투명교정치료 환자를 포함해 간단한 비발치 환자들은 Suresmile로 진행하게 됐다. 

Suresmile의 장점 그리고 교정소프트웨어 선택 시 기준은
첫째 모델 분석을 제공한다. 기본 자료만 올리면, 정확한 모델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다. 둘째는 환자의 스마일 및 방사선 사진을 중첩해 진단과 셋업, 평가가 가능하다. 셋째는 CT data를 활용한 치근에 대한 고려가 가능하다. 넷째는 간단한 투명교정치료부터 IDB제작, 수술 진단까지 광범위한 교정영역 활용이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특정 프로그램 설치 없이 크롬브라우저와 아이디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교정소프트웨어는 최대한 많은 환자의 자료를 넣어 진단에 활용할 수 있고 그 결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야 한다. 다음으로 접근이 편리해야 한다. 특정 프로그램은 전용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며, 프로그램이 구동되게 하기 위해 ‘key’가 따로 있어야 한다. 하지만 병원이 아닌 곳에서도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되는 Suresmile은 편하다. 마지막으로 사용이 쉬워야 한다. 인터페이스가 어지러우면 사용이 어렵다. 구동 화면이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체계적 순서에 따라 모델 분석 및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시는 점과 개선되었으면 하시는 부분
투명교정치료도 와이어 교정치료와 같이 Overcorrection이나 Anti-bend와 같은 부분이 필요하다. 따라서 프로그램상 자동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이 있지만 셋업이 되어 오면, Overcorrection 부분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꼭 확인하고 추가 오더하는 편이다. 투명교정장치 제작까지 완벽하게 잘되어 있지만, 예쁜 디자인이 있고 끌릴만한 장치의 굿즈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향후 전망과 시장 발전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점은?
디지털 투명교정 시장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으며 교정진료의 풀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누구나 있고 그 접근이 쉬워야 한다. 즉, 현재 투명교정치료 시장의 타겟은 중년~노년층이라 생각한다. 또한, 정확한 임상 진단과 치료의 전달이 이루어져야 의료기술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