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굿닥터스 Dr’s Finder 유저-조용식 연세닥터스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굿닥터스 Dr’s Finder 유저-조용식 연세닥터스치과 원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3.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장측정기 선택 시 측정값의 일관성 가장 중요
좋은 성능과 가격, Dr’s Finder를 사용하는 이유

일산에 있는 연세닥터스치과의 조용식 원장은 현재 굿닥터스의 근관장측정기 Dr’s Finder를 사용하고 있다. 조 원장은 Dr’s Finder의 장점으로 본체가 Compact할 뿐 아니라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강조했다.

어떤 계기로 굿닥터스의 근관장 측정기를 사용하시게 됐는지
Dr’s Finder와의 만남은 2018년 여름, 제 개인 연수회에 참석했던 한 봉직의 원장님을 통해 우연히 시작됐다. 당시 제품 정보가 전무했는데, 유저셨던 그 원장님이 임상에서의 사용은 물론 치료 결과 또한 아주 만족스럽다는 후기를 전해 주셨다. 처음 그렇게 관심을 갖게 됐고, 같은 해 국내에서 개최된 국제 근관치료 학회에서 현직 교수로서 전자 근관장측정기에 대한 실험 연구 결과를 발표했던 모교 의국 후배의 강연을 통해 제품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됐다.

예전 타업체 근관장 측정기를 사용하셨다면 바꾸신 배경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예전 사용했던 기종은 일본, 이스라엘 제품이었는데 결정적으로 측정값의 편차가 컸다. 즉 일본 제품은 근관장 측정이 대체로 Under, 이스라엘 제품은 Over되는 결점이 있었는데, 이런 상황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점이었다. 둘째는 위에 언급한 외산 제품들은 현재까지도 판매 가격이 고가에다 추가 구매하는 부품 및 수리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그 밖에 기존 출시된 국산도 국산 제품치고 ‘충분히’저렴하다고 할 수 없었다. 그런데 Dr’s Finder는 본체가 Compact하고 가격 메리트도 뛰어났다. 좋은 성능에 좋은 가격, 제가 Dr’s Finder를 사용하는 이유다. 

평소 근관장측정기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선택 기준
첫째 가장 중요한 사항은 측정값의 일관성이다. 앞선 2번 문항에서의 답변과 같이 측정된 값 자체가 한 번은 Under, 한 번은 Over되면 일관성 있는 진료가 불가능해지고 임상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둘째 아이러니하게 들릴 수 있지만 위와 관련 에러가 발생하는 상황을 알려주는 전자 근관장측정기가 좋은 기종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전자 근관장측정기도 완전무결한 것은 없다. 임상 상황에 따라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때 전자 근관장측정기가 감쪽같이 ‘안정된’신호를 보내주면 임상의는 방사선 사진을 통해 그런 에러를 수정할 여지없이 오류가 난 그 신호를 믿고 치료를 진행한다. 간혹 오해를 받는데 굿닥터스는 내가 운영하는 기업이 아니다. 뵌 적은 없지만 모 치과원장님이 설립한 기업으로 알고 있으며, 4년 간 거래한 경험을 통해 한국의 열악한 환경에 부합하고자 좋은 가격에 좋은 전자 제품들을 생산하는 건실한 업체라고 느낀다. 여기서 좋은 가격이란 총체적인 의미로 최초의 구매가는 물론 사후의 AS 및 부속품 추가 구매 과정에서도 치과의사 입장에서 최선의 대응을 하고자 노력하는 Good Doctors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사용 시 더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과 시행착오가 있으셨다면
다시 말씀드리지만 근관장측정기는 AI가 아니다. 조건과 상황에 따라 반응을 보이는 아주 단순한 기계다. 그래서 문의가 있을 때마다 강조해오던 것이 있다. “자신과 궁합이 맞는 기종이 있다” 오래 전부터 근관장측정기와의 만남은 마치 ‘애인 사귀기’와 같다고 느끼고 있다. 전자 근관장측정기는 제품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기종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되, 근관장측정기는 AI가 아니므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술자의 몫이다. 그리고 근관장측정기와의 만남은 ‘애인 사귀기’와 흡사하다. Dr’s Finder를 처음 사용했던 당시 불신과 검증을 거듭했던 기간이 있었다. 저는 우선 불소 겔을 이용해 발거치에서 Test를 해봤다.(사진 1) 그렇게 발거치 Test를 거친 후 여러 차례 임상 검증을 거쳤다.(사진 2) 수 개월에 걸친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우리는 서로 사귀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만족스럽다.

근관장측정기시장의 전망과 시장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
전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열악한 근관치료 수가 정책 속에서도 우리 치과의사들은 고군분투하고 있다. 앞으로도 Good Doctors처럼 치의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업체와 제품들이 많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