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Professional 보다 배움과 노력의 정신!
상태바
[대학탐방] Professional 보다 배움과 노력의 정신!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4.05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학과교실

따스한 햇볓과 새록새록 돋아나는 새싹들이 봄을 알리며 추운겨울 얼어붙은 마음과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대구행 기차를 타고 취재를 가는 차창 밖의 풍경에는 초록색 물결이 몰아치며 만연한 봄의 산뜻함을 느낄 수 있다.  

 

처음 가보는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봄의 햇살을 맞으며 고풍스러운 병원외관의 풍경은 아름다움과 웅장함의 조화를 보여주었다. 오랜된 건물의 외관에는 낡은 것이 아닌 현대 건축물 보다 더욱 세련되고 주위를 앞도 하는 힘이 느껴졌다. 또한 병원 내부에 들어서면 아기자기한 정원과 환자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들이 곳곳에 마련되어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소독 냄새와 병원의 위암감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구강악안면외과에는 진료를 기다리는 많은 환자들이 대기하고 있었지만 환자들의 표정에는 아픔을 잊어버린 듯한 편안한 표정과, 바쁜 와중에도 대기 환자  하나하나 신경쓰는 수련의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경북 유일의 치과대학답게 정신없이 몰려드는 환자들을 정성들여 진료하는 모습에는 Professional  추구하는 것 보다는 수련의 신분으로 더욱 노력하고 배우는 마음들을 엿볼 수 있었다. 언제나 자신보다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이곳은 바로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학안면외과학교실이다.

미소가 아름다운 이상한 교수님

국제학회에서 인정받는 임상과를 위해
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의 역사는 경북치대 자체의 역사라 할 수 있다. 경북대학교 치과대학이 생기기 이전인 1956년 4월, 경북대 의과대학에 치의학과가 신설되어 동년 8월에 이열희 조교수가 치의학과 학과장으로 부임하시면서 본격적인 교육기관으로써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구강악안면외과학 교실에서는 우리나라 구강악안면외과학회를 창설하고 치과대학 초창기 제 1대에서 5대까지의 학장직을 역임하면서 구강악안면외과와 치과대학의 기틀을 잡는데 공헌한 이열희, 변종수 교수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국제학회에서도 인정받는 임상과로 매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동 교실의 교수들의 진료 분야로는 이상한 교수가 본과 부설의 악교정 클리닉에서 안면기형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진료중이며, 김진수 교수가 악안면 종양과 재건분양를 담당하고 있다. 장현중 교수가 악골의 양성 종양 및 구순·구개열 환자를 보고 있고 권대근 교수는 악안면 성형,재건 및 인공치아 식립에 중점을 두고 진료하고 있다.
현재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에서는 권대근 교수, 류현모 교수, 박효상 교수, 이상한 교수 공동으로 A comparision of craniofacial morphology in patients with and without facial asymmetry-a three-dimensional analysis with computed tomography International Journal of Oral & Maxillofacial Surgery(2006년 35호)에 기재되었고, 권대근 교수, 이상한 교수, 류현모 교수, 장현중 교수, 박효상 교수 공동으로 Partial Glossectomy for Asymmetric Tongue Enlargement in Beckwith-Wiedemann Syndrome1 The Asian Journal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2005년 17호)에 기재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임상에 중점을 둔 실습
개원가와의 협조나 관계는 지금까지 본 교실을 수료한 여러 개원의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개원가에서 행하기 어려운 환자의 질병과 구강수술을 행하고 지역민의 의료수준을 높여 중앙 집중화를 방지하여 지역사회의 구강건강과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구강악안면외과는 악교정 수술이나 악골의 종양 분양에 있어 창립초기부터 다양한 수술 방법 및 새로운 방법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학과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이상한 교수의 교육 방침은 구강악안면외과를 알리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치과라고 하면 치아만 치료하는 것으로 환자들은 인식하고 있으며 같은 치과의사들 조차 구강악안면외과라는 영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이를 위해 구강악안면외과를 좀 더 알리고 원내생 때부터 좀더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에 반영하고 있다”며 구강악안면학과의 중요성을 알렸다.
구강악안면외과는 학생들에게는 되도록이면 많을 것을 보고 접할 수 있도록 외래견학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고, 수술실, 응급실 견학을 추가하여 강의에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수련의에게는 정기적인 세미나와 학회참석으로 견문을 넓히고 대부분의 시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1년차에 환자 인터뷰와 자료 모음 임원환자 관리, 응급환자 관리, 간단한 시술을 하며 2년차에 본격적인 외래환자 진료해 대수술실에 대한 과정을 실시한다. 3년차에 외래환자 진료와 수술실 업무를 주 업무로 하여 교수와 같이 수술 집도 등을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환자 진료하는 것을 참여시키고 실습을 진행하고 학생 때부터 임상실습을 위주로 최고의 진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구강악안면외과에는 이상한 교수를 비롯하여 김진수 교수, 장현중 교수, 권대근 교수와 3년차 수련의 강동화(의국장), 이창환, 2년차 김명윤, 장태화 1년차 이재욱, 최소영, 이수연이 최고의 구강악안면외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움에 대한 열의와 환자에 대한 사랑으로 뭉친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발전하는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구강악안면외과의 미래에 대한 이상한 교수의 견해는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치과계가 전문치의 제도의 도입과 치과병원의 독립화, 치의학과의 교육정책의 변화(치의학 전문대학원) 변화로 현재 과도기라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많은 변화와 시행착오가 예상되나 그 변화의 방향은 긍정적이라 생각하며 조만간 국내 수준역시 선진국 수준에 이를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 후 구강악안면외과의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세분화되며 치과계에서 구강악안면외과의 위상은 한 단계 격상될 것이다”라는 자신의 소견을 말해주었다.
봉사활동으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와 대한악안면성형외과학회가 주관하는 해외의료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KDFA 등과같은 교내 써클의 지도의로써 의료오지를 찾아 의료봉사를 시행하고 있다.
Professional 보다 배움과 노력의 정신으로 수련의들과 교수가 하나되어 환자들을 위한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들에 모습에 아름다움과 진정한 Professional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다.

 

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에서 추천하는 기구 및 서적

Angled Screw Driver
Martin Angled Screwdsiver는 구강외과 시술시 필요한 기구로서 Ramus 부위나 Palate 부위에 사용되는 것으로 엔진에 연결하여 Drilling과 Screwing이 가능한 기구로서 Transbuccal을 이용하지 않고 수술부위를 Incision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구이다.


제조원/ Martin 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대웅상사 (02)550-8627
가격/ 490만원

구강악안면의 감염질환
구강악안면 영역의 감염은 특별한 처치 없이도 환자 자신의 숙주 저항력에 의하여 치유되는 단순항 감염으로부터 외과적 처치와 광범위 항생제 투여를 동반한 복합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까지 다양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감염을 적절하고 신속한 치료를 위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시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적이다.
출판원 및 판매원/ 군자출판사 (02)762-9171
가격/ 4만5,000원

 

도해 두개 악안면 골접합
이 책은 비교적 최근에 통용되고 있는 골과 연관된 악안면외과술 전반에 대한 기본원리와 술식에 대해 자세한 설명 및 도해를 통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악안면외과를 새로이 배우는 수련의나 개원의에게 입문서로서 많은 도움이 된다. 이미 경험이 많고 전반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볼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원 및 판매원/ 군자출판사 (02)762-9171
가격/ 5만원

 

심미를 고려한 악교정수술계획
안면치료계획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교정치료와 외과적 치료는 안정된 방법이어야 하고, 환자의 주소를 해결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방법들은 20년 이상릐 광법위한 임산경험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출판원/ ㈜신흥
판매원/ 도서출판 윌 (02) 907-2872
가격/ 12만5,000원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에 따른 의학용어 큰사전
의학용어를 사용하는 의사들은 물론, 학생들이 의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이해를 쉽게 하고 나아가 용어의 표준화를 이루기 위해서 꼭 읽어야 하는 서적이다. 해당용어에 따른 정확한 뜻풀이가 필요하다.
출판원 및 판매원/ 아카데미아 (02)575-2503
가격/ 18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