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P. S (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상태바
D. P. S (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 승인 2006.04.0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 P. S (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Denture 제작은 치료실과 기공실이 함께 하는 공동 작품이다. 보철물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상당한 기간의 노력과 끈기, 계속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그림과 사진을 통해 쉽게 알아보자.

점차 고령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의치의 보급과 그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다.
의치 제작에서 기능적이고 역학적인 개념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Denture 제작은 구강 내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최후에는 발치라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역학적이고 이론적인 경험이 뒷받침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작된 보철물은 구강 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게 마련이다. Denture 제작은 치료실과 기공실이 함께 하는 공동 작품이다.
보철물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상당한 기간의 노력과 끈기, 계속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그림과 사진을 통해 쉽게 이해해보고자 한다.

Ⅰ. 성공적인 Partial Denture제작을 위한 기초 준비
1. 정확한 진단 및 설계
가장 먼저 진단(Diagnostic)용 Model 부터 정성을 다해 제작되어야 한다. 흔히 진단모형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한 진단 모형만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Denture의 성공여부를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불어 설계는 의사(기본설계)와 기공사(구조 설계)의 설계가 함께 이루어져야하고 여기에 환자의 요구 조건과 정확한 진단 자료, 그밖에 기술적인 설계가 어우려졌을 때 성공적인 Denture 제작에 도달 할 수 있다. 맹목적인 습관에 의한 보철물이 치아를 붕괴시키는 상황을 낳을 수 있다.(그림1)             

2. 성공적인 Partial Denture를 제작하려면...
1) 성공적인 Denture를 제작하기 위해서 정확한 인상 채득을 위한 정확한 개인 Tray 제작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Tray 제작용 인상(예비 모델)을 잘 채득해야 한다.
2) 해부학적인 구강상태를 인상체에 정확하게 재현해야 한다.
3) 인상재의 종류, 혼수비, 온도, 채득 방법에 따라 인상체의 형태는 다르다.
특히 Removable Partial Denture는 조직부위와 지대치부위의 인상에 있어서는 인상 방법을 달리하여 기능을 중요시해야 한다. 따라서 인상재의 특성 및 인상재 사용방법을 잘 알아야만 한다.
4) Tray의 Border는 구강 내에서 저작 운동에 의해 설정된다. Tray의 Border와 Denture의 Border는 구강 내에서 여러 근육 운동에 의해 설정이 돼야하고, Border는 Modeling Compound로 조정 되어야 한다.
5) 가압 인상일 때는 Denture의 운동 허용 범위를 보통 0.2∼0.3㎜ 이내로 보지만, 무압 인상일 때는 Denture의 운동 허용 범위가 그 이상이 될 수 있다. 가압이 된 상태의 인상일 경우 Denture 운동 허용 범위가 0.2∼0.3㎜ 이내로 지렛대의 운동이 미약하지만, 무압 인상일 때 Denture의 운동 허용 범위는 0.2∼0.3㎜ 이상이므로 지렛대운동이 많이 일어난다. 따라서 의치 제작에서 무리한 교합압이 지대치 에 무리한 하중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림2)              

3.성공적인 Partial Denture 제작을 위한 前처치
1) 환자 및 치아의 건강 상태에 관한 자료 분석
2) Gauge에 의한 고경 Check
3) Over Eruption(과잉 맹출)된 치아는 반드시 교합 평면을 수정해야 한다.

4. Surveyed  Surveyed Crown와 Partial Denture의 관계.
Denture는 구강 내에서 최대한의 Stabilization(안정)을 취해야한다. 안정을 취하려면 보철물설계시 저작압이 Root 장축 방향으로 작용이 되어야한다. (그림3)
자칫 잘못해 무치악 부위의 기능 운동이 지대치에 측방력 및 회전력 등을 일으킬 경우는 기능적인 면에서 발치 감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대치는 Denture의 각 부분별 기능에 맞춰 치아의 형태 (Under Cut, Rest Seat, Guide Plane)를 설계해야만 제기능을 다할 수 있다. 명확한 기능, 힘의 분할 등이 결정적일 수 있다.

 

Surveyed crown

Partial frame

기      능

1

guide plane

proximal plate

bracing

2

rest seat

rest

suppot

3

under cut

clasp

retention

4

 

major connector

 
5 

Indirect retainer

minor connector


5. Surveyed Crown 제작에 있어 Guide Plane의 역할.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시 Clasp로부터 오는 탄성에 의해 치아가 움직이지 않도록 보상을 해줘야만 한다. (그림4)
또한 Guide Plane은 Denture의 착·탈을 원활히 하도록 Guide 역할을 한다.

Guide Plane을 정확하고 손쉽게 제작하기 위해, 필자는 Positioner System을 개발했다.
여기에서 잠깐 Positioner System을 소개하고자 한다.

D. P. S (Dentech Positioner System)란?
구성: 1) Positioner Rod 2) Positioner 3) Positioner Drill
실용신안 등록 제0269111호

Positioner System은 R. P. D제작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System이다. Surveyed Crown이나 Attachment, Telescope Crown 및 Partial Frame 제작 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System으로, 한번 결정된 Denture의 Path of Insertion(삽입로)을 Positioner System에 의해서 Surveyor table에 다시 제위치 하여 언제든지 사용 할 수 있다. (그림5)                                    

※ D. P. S (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과정은 지면관계상 다음호 (2002년 8월호)에 연재됩니다. - 덴포라인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