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탐방] ‘기본과 교육을 강조하는 심미 임플란트’
상태바
[세미나탐방] ‘기본과 교육을 강조하는 심미 임플란트’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5.12.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성인치과임상연수회의 심미 임플란트 치주연수회

세미나 탐방/한국성인치과임상연수회의 심미 임플란트 치주연수회

‘기본과 교육을 강조하는 심미 임플란트’

세미나와 임상연구가 심미 임플란트에 집중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임플란트 정보들이 많이 정리되고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사람들의 성공적인 케이스가 발표되면서 기본이 되는 치주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번 호에는 치주 기본의 필요성과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시술을 위한 한국성인치과임상연수회가 주최하는 ‘심미 임플란트 치주 연수회’를 찾았다.

한국성인치과임상연구회는 지난 93년 이화여대의과대학 치주학과 이승호 교수에 의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치주교육을 일반인들에게 많이 보급하고 지식을 널리 알리려, 그러면서 국민복지에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로 한국성인치과임상연구회가 발족되었다. 그동안 치주에 대한 임상 연구와 세미나를 많이 개최 하였으며, 현재는 다각적인 방면에서 여러 관심사를 두고 많은 세미나와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강조 되는 것은 치주
모든 학문이 그렇듯 기본이 충실 하지 않고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듯이, 치과의사의 치주 기본 교육이 중요하다. 요즘 개원의 사이에서 치주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어 임플란트 시술을 하면서 실패도 나오고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서 치주의 중요성을 깨닫고, 치과의사들도 인식을 많이 달리하고 있다. 이승호 교수는 “성인을 치료하려면 치주가 바탕이 되지 않고서는 좋은 치료를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치주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고 그의 따라서 기초적인 것을 생략하지 않고 하나씩 이어 나간다면, 그 바탕 위에서 모든 것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져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많은 임플란트의 임상 증례와 학술이 나왔지만 아직 많은 교육과 지식이 필요한 시술인 만큼 기본교육이 절실할 때다.


안성맞춤식 세미나
한국성인치과임상연수회가 개최한 이번 세미나는 상악동 거상술의 전반적인 기법은 물론 실패와 합병증에 대한 처치 및 돼지, 개의 턱 관절을 이용한 임상 실험 등 다양한 시술과 임상연구가 소개 되었고 다각적인 방면에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요즘 생체 이식 수술을 통해 많은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큰 외과적인 수술이기 때문에 개원의들에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적합한 시술 방법과 비법 전수를 위한 안성맞춤식 시술 세미나로, 안정적이고 성공률을 높이면서 상악동 부분 임플란트 시술시, 상악동부위에 대한 이해와 출혈 문제, 합병증 문제 등을 고려, 치과의사들의 조심스럽고도 해부학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비법을 개원의들에게 전해주는 세미나였다.
한편, 이승호 교수는 미국 달라스 소재 베일러치대 설립 100주년 기념식 및 치주학과 대학원교육 50주년 기념식, 그리고 Baylor Periodontics Alumni Day 관련 학술대회등 여러 학술 강연과 발표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를…
임플란트의 무궁무진한 발전과 좋은 치료를 위해선 상악동부분의 이해와 치주 기본교육은 중요하다. 앞으로 치과의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들어오고 액티브하고 다이나믹하게 발전하고 그 영역이 확장할 것이고, 그리고 점차 많은 임상연구가 시행되고 새로운 임상증례가 발표될 것이다.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종합적인 작은 목표들이 달성되고, 그것들이 모여 큰 목표를 세우듯, 임플란트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원의들의 소극적인 대처보다는 기본부터 입각한 교육과 많은 임상을 통해 한걸음씩 나가야 할 것이다.


약력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 동 대학교 대학원 졸업
미국 베일러치대 치주학과 대학원 (Full-time resident)
서울대학교 치의학 박사학위 취득(치주과학 전공)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치주학과 교수
이대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치주과학 전공주임교수
이대 의료원 목동병원 치주과 과장

한국성인치과임상연구회 추천 제품

Profin Eva System
심미보존, 교정, 치주 및 예방에 사용하며, 최근에는 임플란트 환자의 스켈링 관리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각광받는다.플라스틱과 우드재질의 다양한 형태의 EVA System은 왕복앵글인 Dentatus angle에 끼워 사용하며, 예방은 물론 콤포지트 레진의 최종 폴리싱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H&F Co. (02)3789-2897
가격/ 110만원


 

Younger good 7-8(유니버셜 큐렛)
치간사이의 염증조직 제거에 사용된다. 서지컬용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치과기구 전용 스테인레스로 제작되어 blade에 내구성이 우수하며 뛰어난 나부식성을 가지고 있다. 수입품에 비해 품질 면에서도 뛰어나며 가격면도 저렴해서 경쟁력이 좋다. 또 수입품보다 국산품 애용으로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판매원/ 오성산업사 (031)987-5395
                                                 가격/ 1만 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