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sonic Cleaner(초음파 세척기)
상태바
Ultrasonic Cleaner(초음파 세척기)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6.07.06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차 감염의 예방법과 세척의 중요성
임상에서 교차 감염은 환자에서 의료인, 의료인에서 환자 그리고 환자에서 환자로의 경로로 발생한다. 이러한 교차 감염이 최근 치과내에서 큰 이슈가 되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교차 감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은 마스크, 글러브, 보호경 등의 올바른 착용과 오염된 기구의 세척, 소독 및 멸균 그리고 발생 폐기물의 철저한 관리 등이 그 해답이 될 것이다.
이중에서도 발치 또는 외과적 수술시 사용된 기구의 소독전 세척은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단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구의 올바른 세척이 이루어 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치료 과정에서 발생한 환자의 혈흔, 타액 등의 체액 및 치과 재료 등의 오염원들이 남아 소독 및 멸균단계를 거치더라도 그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또한 많은 미생물들이 생성되는 매우 좋은 조건이 갖추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감염관리 시스템의 시간을 연장시키며 관리 자체의 허점이 생길 수 있게 된다.

기구 세척의 종류와 방법
기구 세척에 있어서 그 방법으로는 물리적, 화학적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손을 이용한 직접세척과 화학적 살균제 혹은 효소 분해제에 사용기구를 일정시간 담구어 놓는 방법, 그리고 초음파 세척기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들 세가지 방법은 단독 또는 복합으로 사용되어 세척 효과를 거두게 된다.
손을 이용한 직접세척 방법은 적절히 사용될 경우에는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방법이지만 예리한 기구에 의한 피부의 손상 가능성과 세척시 오염물이 주위로 튈 가능성이 있으며 인력과 시간이 다소 많이 소비되는 단점이 있다.
화학적 살균제 등의 액체를 이용하여 사용기구를 세척하는 방법은 단독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초음파 세척기 등 다른 세척 방법에 부가하여 사용되는데, 기구의 사용이후 화학적살균제 혹은 효소 분해제에 일정시간 노출시킨후 물을 이용해 gpd구어 내고 초음파 세척기를 통해 마무리 세척을 하는 것은 가장 바람직한 세척 프로세스이다. 단, 이러한 용액은 장기간 기구와 접촉하였을 경우, 기구의 부식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할 것이다.
기구에 세척시, 초음파 세척기를 활용할 경우에는 세척능력에 있어서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인력과 시간의 절약이라는 효율성의 증대효과 또한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다.


초음파 세척기의 원리
우리가 '초음파'라고 말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가청 범위를 벗어난 20㎑ 이상의 음파를 말한다. 사람에 따라서 이러한 가청범위는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계 주파수를 정확히 얼마에서부터 얼마까지를 초음파라고 정의하는 것에는 이견이 많은 편인데, 보통 크게 구분하여 약 30㎐의 낮은 쪽에서 20㎑의 높은 쪽까지 한정시키고 있다.  30㎐ 이하의 음을 초저주파, 20㎑ 이상을 초음파로 구별하고 있다.
초음파 세척이란 것은 초음파의 특수한 에너지를 동력으로 이용한 것으로 이 에너지는 대단히 크며 액체 중에 초음파를 조사하면 수많은 미세한 공동(cavity - 액체속의 빈 공간, 진공 등)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은 초당 25,000~30,000회 정도 발생과 소멸을 반복하게 되는데, 초음파 세척은 초음파의 음과 이러한 캐비테이션(cavition - 추진기 등의 뒤에 생기는 진공 현상) 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특히 캐비테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캐비테이션은 기포의 진동에 따라 아주 적은 교반과 기포의 파괴로 인한 화학적, 열적 작용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작용의 복합 반복으로 세척액 중에서 화학 반응의 촉진과 분산작용이 증가하여 피세척물 주위에 부착되어 있는 이물질을 작은 구멍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오물까지도 깨끗이 세척할 수 있는 것이다.

 

디게싱(Degassing)
초음파 세척액을 디게싱하는 일은 중요하다. 디게싱이란, 처음 사용하는 모든 용액에 존재하는 공기 기포들을 제거하는 일을 말하는데, 이런 공기 기포들이 세척액 안에 있게 되면 효과적인 세척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세척액을 사용하게 되면 디케싱을 해줘야 하는데 약 15분 정도 세척기를 먼저 작동시켜 디게싱을 해서 초음파 세척기의 세척력을 높여주는 것이 초음파 세척기의 좋은 활용 방법이다.
 
초음파 세척기 사용방법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하여 기구를 세척하려 할 경우, 우선 기구에 대한 1차적인 직접 세척을 마친후 세척기 안에 기구를 넣는다. 이때 주의할 점은 챔버 안에 바스켓을 장착시킨 후 기구를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챔버 안 진동자 표면에 기구가 직접 접촉하지 않아야 한다.
세척액의 온도는 5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세척기에 따라 히터가 내장되지 않은 제품도 있으니 그런 세척기를 이용할 경우엔 온도를 맞추어 주어야 하는 것이 좋다. 세척을 마친 후 세척액은 재사용을 금하고, 폐수를 해야 한다. 배수 밸브가 장착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엔 직접 배수를 해야 하며 배수밸브의 유무에 상관없이 세척기를 직접 물에 담그는 것은 금해야 할 것이다.
세척기는 가능한 한 Ground 접지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초음파 세척기의 부품 등을 청소할 때에는 미네랄이 함유된 제거제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헝겊 등으로 닦아준다. 이후에 이소프로필 알콜이나 부드러운 소독제로 닦아주면 좋다. 이때 주의할 것은 석유계열의 솔벤트나 Idophors, Phenolic 계열의 제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제품에 얼룩이 생길 수 있다.

 

국내 시판되고 있는 제품 특징

치과용 초음파 세척기를 국내에 시판하고 있는 업체는 대략 10여개 정도이다. 치과 전용 제품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수입 · 판매되고 있으며, 이번 지면을 통해 살펴보는 업체 중에는 성동초음파와 (주)베리콤의 제품이 국산제품이다. 초음파 세척기의 사용 범위를 치과전용이 아닌 산업현장 전반으로 확대하였을 경우에는 수많은 국내 업체와 제품이 있으며, 지면 관계상 혹은 업체의 요청으로 소개되지 않은 제품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를 바란다. 이제 각 회사의 주요제품의 특징 등을 알아보도록 하자. (제품명 abc 순)

● Biosonic UC50, UC100, UC300 (신원덴탈(주))
국내에 시판중인 제품 중에서도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UC Series는 이러한 디자인의 영향으로 타 제품에 비해 소음이 적은 편이다. 바스켓 내부에 완만한 경사는 세척기구의 안전한 제거가 가능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플라스틱 몸체로 얼룩이나 상처가 잘 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UC Series는 제품에 따라 10만원에서 25만원 상당의 플라스틱 바스켓을 제공하며, 디지털 방식의 타이머를 채택하여 사용시간 조절이 용이하다.

● B2510 (신덴탈(주))
Branson에서 제조하고 신덴탈(주)에서 판매하는 B2510은 진동자 Power - up 실현으로 보다 강한 초음파 세척이 가능하며 고장방지 설계와 저소음, 고출력이 가능한 제품이다.

● FINE SONIC EO5, E10, E20 ((주)베리콤)
5ℓ(EO5), 10ℓ(E10), 20.7ℓ(E20)의 챔버 크기를 가진 제품으로 3단계로 세척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세척과정에 대한 관찰이 용이한 디지털 디자인 표시기능이 있으며 작업시간 자동설정 및 종료 알람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실리콘 고무 히터 사용으로 안전성을 확보한 E Series는 원터치 기능으로 조작이 편리한 초음파 세척기이다.

● HYDROSONIC M25, M55 (제이디글로벌교역)
ROLLENCE에서 제작하고 제디이글로벌교역에서 판매하는 M Series는 별도로 설치된 히터 기능키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60분 연속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배수밸브 및 호스가 설치되어 세척 후 배수 작업이 편리하며, 스테인리스 스틸 커버와 바스켓 건조대가 설치 되어 있다. M25와 M55는 챔버 크기(M25 : 2.8ℓ, M55 : 9.5ℓ)로 구분 되어진다.

● SD - 80H (성동초음파)
1.2ℓ 챔버 크기를 가진 제품으로 온도 유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성동초음파에서 판매하는 제품중 가장 작은 크기의 제품이며 기본적인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 할수 있다.

● SD - 120H (성동초음파)
SD - 80H보다 챔버 크기가 0.2ℓ 크며 다이얼을 이용한 타이머가 내장되어 있어 원하는 세정시간을 조정할수 있는 제품이다.


● SD - 300H (성동초음파)
10 ℓ의 넓은 챔버 크기와 배수 밸브의 부착을 통한 배수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몸체를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하여 항약품성의 증대되고 내구성이 강화되었다. 이밖에도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은 80W, 100H, 200H, 250H, 350H 등의 제품이 있다.

● SD - D400H (성동초음파)
성동초음파의 제품중 'D'가 쓰여져 있는 제품은 디지털 방식의 제품으로 챔버 용량에 따라 D200H, D300H, D400H가 있는데 D400H는 그중 가장 큰 22ℓ의 챔버 용량을 지녔다. 아날로그 방식중 상급제품의 특징을 모두 따르고 있으며 타이머방식이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을 사용하는 차이가 있다.

● SONICA 2200 (대명실업(주))
SOLTEC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주)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다이얼의 조절을 통한 작업시간 조절을 할수 있다. 15분까지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고 수동작동도 가능하다. 히터에 대한 자동온도(60℃)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다. 2개의 트랜스듀서와 케이스 및 챔버가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 SONICA 3200 (대명실업(주))
디지털 방식으로 작동되는 SONICA는 세척시간과 온도가 자동으로 제어되는 장점이 있다.전면부 컨트롤 패널은 방수처리되어있으며 배수 밸브를 통한 표준 배수기능을 가지고 있다. SONICA에 비해 2개 더 늘어난 4개의 트랜스듀서를 지닌 초음파 세척기이다.

● Soniclean ((주)신흥)
(주)폴렉스테크놀로지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Soniclean은 독일 ‘Fraunhofer IBMT 연구소’의 설계로 구동효율과 안전성을 높인 제품으로 세척조 전체를 진동판화 하여 초음파 전도율이 증대되고, 초음파의 영향이 세척조 내부에 골고루 퍼져 위치에 관계 없는 고른 세척 효율을 보인다.(5면 입체 세척) 터치스크린 방식의 버튼을 채용한 초음파 세척기이다.

초음파 세척기 제품선택 요령
초음파 세척기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챔버의 용량일 것이다. 기타 부수적인 기능에 따라서도 가격의 차이가 나지만 세척기의 가격은 챔버의 용량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병원 내에서 발생되는 세척이 필요한 기구의 양을 잘 살펴본 후 용량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은 세척기의 가격뿐만 아니라 세척액의 가열시간이 길어지며, 전용세척액을 사용했을 경우의 비용 상승 등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척 시간의 절약과 편리함을 위해 배수 밸브, 히터, 타이머 등의 부가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교 표 참조)

초음파세척기 성능 확인법
초음파세척기는 치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계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효과가 의심스러울 만큼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 치과에서 간단하게 초음파세척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먼저 초음파세척기에 물이나 세척액을 넣는다. 그리고 초음파세척기를 가로지를 만큼의 일반 철사 또는 교정용 wire를 준비한 다음 철사에 알루미늄호일을 달아서 초음파세척기에 담가둔다. 그 후 초음파세척기를 가동시키면 성능이 좋은 제품의 경우 곧바로 호일에 구멍이 뚫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철저한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해야…
MBC의 PD수첩 방영이후 치과내의 가장 큰 이슈는 감염 관리 시스템일 것이다. 국내 의료 보험 수가 현실을 무시한 보도와 편파적이며 위기감 조성을 위한 과장된 사실 보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지만 중요한 점은 감염관리시스템에 대한 왜곡 보도가 아닌 과장 보도라는 점일 것이다. 왜곡이 아닌 과장이라는 측면은, 관련 제품(핸드피스 세척기, Autoclave, E.O gas멸균기, 초음파세척기, 세척액, 정수시스템 등)을 판매하는 업체들의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다.
협회 측의 적절한 대응과 방송사측에 대한 진실규명 촉구 등의 방법과 함께 반드시 행하여 할 것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것이다. 방영 이전에도 철저한 감염관리 시스템을 유지했다면, 여러 채널을 이용하여 지식을 공유해야 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 병원내에서는 자성과 함께 철저한 감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시는 이러한 편파 보도의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된다. 의사는 환자의 건강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용시 주의사항
기기를 물에 담그지 말 것
세척액이 없는 상태에서 작동하지 말 것
챔버 바닥에 기구를 직접 올려놓지 말 것(바스켓 사용)
강산이나 휘발성 용액 사용하지 말 것
작동중 수조에 손을 넣지 말것
작동중 챔버안에 손을 넣지 말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