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치과용 국소마취제
상태바
[기획특집] 치과용 국소마취제
  • 승인 2006.11.06 16: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용 국소마취제

 

현재 인류는 통증조절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펼치며 각종 술식과 마취제를 개발하고 있다. 인간의 신경계 활동을 생리적 활동 범위 내에서 그 기능을 가역적으로 억제 또는 차단하는 작용을 가리키는 마취개념은, 치과치료에 있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다. 이번 기획특집에서는 그중에서도 국소마취와 국소마취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김태용 기자 kimty@denfoline.co.kr

 

인류역사상 마취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것은 그리스의 철학자 ‘Diosscordes'가 식물 mandragora의 진통효과를 기술하면서부터이다. 이후 마취작용을 일으키는 여러 자연추출물질 혹은 혼합물질의 발견 및 개발로 마치과학은 급속히 발전하게 된다. 치과학의 경우에도 치과마치과학은 많은 외과적 시술에 반드시 필요한 단계로 자리 잡으며, 통증 없는 치료를 통해 인간의 치아건강 향상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일합방이후 일본에 의해 근대의학이 도입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근대적 개념의 임상마취는 한국전쟁 이후라 할 수 있다. 유엔군과 함께 파병된 구미 군의관들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1956년 당시 마취군의관으로 파견된 미국 군의관에 의해 첫 강의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후 치과마치과학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며 많은 연구와 국제적 교류를 통해 오늘날 각 치과대학에서는 치과마치과학의 강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치과치료 중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기 위한 연구는 지금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술식, 기구 및 재료 등이 개선 및 개발되고 있다.

치과마치과학의 분야
오늘날 치과마치과학의 분야를 분류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전신마취, 국소마취 그리고 분야별 마취를 특수마취로 나눈다. 치과마취과학은 치과 환자를 위해 마취과학의 여러 학문적 지식과 임상술기를 전문적으로 접근한 것으로서 치과마취과학에 앞서 있는 일본 치과마취과 전문의들의 분류는 다음 <표 1>과 같다.

<표 1> 치과마치과학의 분야
분류전신마취
흡입마취, 정주 및 근주 마취, 직장 내 마취국소마취
침윤마취, 부위차단, 말초 신경차단특수마취
구강악안면외과마취, 소아치과마취, 노인환자마취, 장애인치과환자마취, 외래환자마취, 기타 각종 전문치과 분야 마취진정법환자감시하 마취관리두경부 통증 조절

국소마취란 무엇인가
국소마취는 유해자극이 대뇌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국소마취를 가능하게 하는 국소마취제는 조직내에 주사되었을 경우, 자극 없이 신경에 흡수되어 일시적으로 신경전달을 차단하는 약물이다. 이러한 국소마취제는 치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합성 가능한 국소 마취제의 종류는 많다. 이러한 국소마취의 작용기전의 더욱 자세한 이해를 위해서는 말초신경계의 신경해부학과 신경생리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만 이상적인 국소마취제와 기구 및 재료에 대한 소개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는 본 기사에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한다.

이상적인 국소마취제의 특성은 약물의 작용이 가역적이며 조직에 자극이 없고 어떠한 이차적 국소적 반응이 없어야 할 것이다. 전신적인 독성이 가능한 적어야 하며 마취효과의 신속한 발현과 지속적인 마취효과가 보장되어야 한다. 마취제의 안정성이 중요하며 투여시 과민반응이 없어야 한다. 또한 마취제 자체에 혈관 수축작용이 있거나 혼용할 수 있어야 한다. <표 2>참고
 
<표 2>마취제의 지속시간과 안정성의 비교
지속시간 : 리도카인 > prilocaine > mepivacaine > meravutethamine
안정성 : 프로카인 > mepivacaine > 리도카인
‘치과마치과학’ 대한치과마취과학회, 군자출판사

치과용국소마취제를 분류해보자
치과용국소마취제는 에스텔형(ester)과 아미드형(amid)으로 나눌 수 있다. 에스텔형은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거의 모든 국소마취제가 이에 속한다. 아미드형 국소마취제는 최근에 합성되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국소마취제의 자세한 분류와 이렇게 분류된 여러 종류의 국소마취제의 특성은 <표 3>, <표 4>, <표 5>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자.

<표 3>국소마취제의 종류
에스텔형아미드형Esters of venzoic acid
      Butacaine Piperocaine
      cocaine, Benzocaine, HexylcaineXylidine derivatires
lidocaine, Mepivacain
Etidocaine, BupivacaineEthyl aminobenzoate(benzocaine)
      Hexylcaine
      Piperocaine
      TetracaineEsters of para - aminobenzoic acid
      Chloroprocaine
      procaine, Proparacaine
      Propoxycaine, FetracaineFoluidine derivatives
Prilocaine
DibucaineMetoamino benzoic acid
      Cyclomethycaine(surfacaine)Others
      Dyclonine
      Articaine

 

<표 4>국소마취제의 물리화학적 임상적 성질
국소마취제pKa작용발현 시간마취작용시간아


형리도카인7.8빠름중간Mepivacaine7.7빠름중간Prilocaine7.8빠름중간Bupivacaine8.1중앙길다Etdocaine7.9빠름길다Articaine7.8빠름중간에


형프로카인8.9중간 짧다Propoxycaine8.9중간중간Tetracine8.4중간길다
Log Base/Acid=pH=pKa    
                              ‘치과마치과학’ 대한치과마취과학회, 군자출판사

<표 5>치과 치료 시 성인에서의 최대 허용량
국소마취제최대 허용량(㎎)상대적 독성procaine4001prilocaine4001.7lidocaine3002mepivacaine3002tetracaine3010

용도에 따라 알아보는 국소마취제
치과용 국소마취제는 그 용도에 따라 도포국소마취제와 주사용 국소마취제가 있다.
도포국소마취제는 말 그대로 상처난 피부나 점막 표면에 직접 도포하는 마취제로 조직표면에서만 효과를 나타낸다. 치과내에서 주된 활용은 큰 통증을 일으키는 주사침 자입시에 통증의 제거 및 감소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궤양 및 창상의 통증 경감이나 방사선 촬영 시, 인상채득시 통증이나 구토를 막기 위해 사용하여도 유용하다. 시중에는 스프레이형과 점액형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스프레이형은 넓은 표면에 효과적으로 적용가능하며 과량사용의 위험은 대부분의 제품에 장착된 방지장치로 적량 사용이 가능하다. 용액형은 흡인의 위험성이 적고 점액형은 열상이나 찰과상의 통증 감소에 이용하면 좋다. 그 종류로는 Benzocaine, Tetracaine Hydrochloride, 코카인 Hydrochloride, Lidocaine and Lidocaine hydrochloride이 있다.(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제품은 하단 제품 분류표를 참고)

치과내에서 대부분의 외과적 시술시 사용하게 되는 주사용 국소마취제는 도포국소마취제와 같이 그 성분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리도카인 성분의 제품들이며, articaine성분(SEPTANEST 신원덴탈㈜), mepivacaine성분(Scandonest 3% Plain ㈜신흥 / MEPIS 일청상사)으로 만들어진 제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

에피네프린이란 혈관수축제
현재 4가지의 현관수축제가 국소마취시 사용된다.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levonordefrin 및 페닐에프린 등이다. 이들 혈관수축제를 국소마취제에 첨가하면 마취작용시간을 연장시켜 주며 지혈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혈관수축제를 첨가 하지 않았을 경우 2% 리도카인의 경우 5~10분, 3% mepovaciane의 경우 20~30분으로 채 1시간이 되지 않지만, 2% 리도카인에 1:100,000 에피네프린을 첨가하면 60분으로 연장된다. 통증조절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얻기 위해서는 혈관수축제를 첨가하여야 하는 것이다.

또한 혈관수축제의 첨가는 지혈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치과시술 중 출혈을 최소로 할 수 있어 효과적이지만, 보통 사용되는 혈관수축제는 혈관 수축장용이 없어진 후 반발효과를 나타내는 작용으로 술후 출혈이 더 심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국소마취제를 사용하기 위한 마취 기구 및 재료
지금까지 우리는 본 기사를 통해 부족하게나마 치과마치과학의 역사와 분야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국소마취제의 함유성분과 용도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누었다. 이제 이 국소마취제를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구 및 재료에 대해 알아보자.

(1)치과용 주사기(denral syringe)
카트리지 내의 마취액을 주사침을 통하여 환자에게 주사하도록 되어 있다. 여러 형태의 주사기가 사용되고 있다. 미국치과의사협회에서는 치과용 주사기에 대해 정해놓고 있다.
① 반복된 소독에도 견딜 만큼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1회용일 경우 소독된 용기에 밀폐되어 있어야함)
② 여러 가지 카트리지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여러 제조회사의 주사바늘들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③ 가격이 저렴해야 하며, 가볍고 사용이 간편해야 함
④ 효과적으로 흡인이 가능하여 카트리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함
이상의 네가지 기준을 숙지 후 몇 개의 제품을 비교 사용해 보면, 제품 선택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주사기 이외에도 치주인대주사를 위한 권총손잡이 형태의 주사기나 주사침을 사용하지 않는 Jet injector, 마취제의 사용량과 주입속도를 컴퓨터로 제어하는 무통마취 시스템 등이 있으니 치료 목적에 맞춰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2)주사침
국소마취를 위한 주사침은 주로 20~27gauge로 길이 1/2~4inch를 많이 사용한다. 우선 tip의 형태는 short bevel, long bevel, multi bevel이 있는데, 주사침 자입시 굴절을 줄이기위해서는 short bevel이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사침을 조직 깊숙이 자입하는 경우 23~25gauge 주사침을 사용하면 좋은데, 이는 이 정도의 직경을 사용하면 깊숙한 자입에 필요한 충분한 강도를 지니며, 큰 내경으로 흡인이 용이하다는 점 등이 있다. 단점은 굵기 때문에 자입 시 가는 주사침에 비하여 통증이 심하다.

하지만 예리한 것을 조심스럽게 사용하면 30 gauge 주사침보다 적은 통증으로 안전하게 자입할 수 있으니 gauge가 얇을수록 덜 불편하다는 생각과 반대되는 의견도 많다. 주사침이 너무 얇을 경우 흡인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며, gauge 숫자가 증가할수록 주사침이 쉽게 구부러지는 것을 유의해 마취 부위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주사침의 선택이 필요하다.

(3)카트리지
일회용 유리 카트리지의 개발은 치과국소마취가 발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국소마취액을 균일하고 멸균된 상태로 보급하며 혈액 흡인 유무에도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사용전 약품이 소독되어 있고 카트리지 내의 적정량의 마취제가 균일하게 들어 있으며 마취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혈관수축제의 농도를 구분하거나 포함여부에 따라 색을 달리한 띠를 둘러 표시하고 있으니 구별하는데 편리하다.

카트리지는 실온이나 약간 낮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며 보관용기를 열었을 때는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용액이 변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최근에는 몇몇 제품을 통해 기존의 유리재질의 카트리지가 플라스틱 혹은 강화유리로 대체된 마취제들이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꾀할 수 있는 장점은 운반이나 사용중 일어나는 파손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큰 압력이 필요한 치주인대 주사시 커다란 장점이 될 수 있으니 제품 선택에 있어 고려해 볼만 하다. 하지만 투명도가 유리재질의 제품보다는 떨어져 마취액이 흐리게 보이고 고무마개가 유리재질 보다는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는 단점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카트리지는 그 운반 과정에서 문제가 생긱는 경우가 있으니, 카트리지를 사용하기에 앞서 다음의 사항은 점검하도록 하자. 기포형성, 돌출된 plunger, 알미늄 뚜껑의 부식, 주사 시 작열감, 밀착된 고무피스톤, 주사 시 마취액의 유출, 카트리지의 파괴 등은 사용 전 눈여겨 보아야 한다.

국내에 시판중인 치과용 국소마취제 (업체명 가나다 순)
현재 국내에는 약 20개 내외의 국소마취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더존월드, 백제덴탈, 신원덴탈㈜, ㈜신흥, 유한양행, 일청상사, 3M ESPE, 화성덴탈&화이자 그리고 휴온스 등의 업체에서 제조가하거나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중 카트리지 형태의 국소마취제의 경우 상당수의 제품이 에피네프린을 혈액수축제로 사용한 리도카인 베이스의 제품들이며, 리도카인만을 함유한 제품과 다른 성분(벤조카인, 아티카인 등)을 함유한 제품들이 판매된다. 이들 함유성분을 기준으로한 제품선택은 각 성분마다 다른 부작용을 살펴보면 된다.
또한 카트리지 형태의 국소마취제는 대부분 그 재질이 유리로 되어 있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 유리재질의 단점인 낮은 강도를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의 유리 혹은 폴리프로필레인 재질의 카트리지가 시중에 나와 있으며, 파손시에 유리의 분산을 막는 foil 처리된 제품도 있으니 참고해 두면 좋을 것이다. 대부분 pack, can, box 등에 형태로 포장되며, 50개의 카트리지가 담겨있다. 보험수가는 카트리지당 500원 미만이다.

치과용 국소도포마취제는 스프레이와 gel 형태로 나뉘어 제품이 판매된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스프레이 형태의 경우 넓은 표면을 쉽게 도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프레이 형태이기에 과용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대부분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밸브가 달려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Gel형태의 경우 면봉 등을 이용해 창상이나 궤양등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만큼만 도포할 수 있어 용이하다.
이제 각 제품들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자(자세한 설명과 사진은 하단 표를 참고).

Ultracare (㈜더존월드)
벤조카인 20% 함유의 효과가 신속한 국소도포마취제이다. 스케일링과 치근 활택술용 syringe와 tip 타입이 있음. 레진 수복 후 마무리 단계에서 윤활제로도 사용 가능하며 조직내 흡수가 안되어 안전하다. 강렬한 향기와 부드러운 맛으로 환자들이 선호한다. 벤조카인 알러지 혹은 과민반응의 환자에게는 사용을 금한다.

● SEPTANEST(신원덴탈㈜)
국내 최초의 아티카인(articaine)성분의 국소마취제로서 작은 분자구조, 지용성으로 지질막 침투가 용이하다. 90~95%는 혈장에서 분해되며 5~10% 간에서 분해된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사용이 가능하며 비교적 짧은 반감기(20분)으로 추가 마취 시 안전하다. 활성대사물(PABA)를 생성하지 않아 알러지 반응이 없는 것이 특이다.

XOGEL(신원덴탈㈜)
리도카인 성분의 도포마취제. 5% 리도카인 베이스의 제품으로 젤 타입의 펌프 형식을 갖춰 편리하고 위생적이다. 상쾌한 민트향을 발산하여 환자에게 산뜻한 기분을 전해준다. 도포후 2분이내에 마취 반응이 일어나며 지속사간은 15분 내외이다. 제품은 한병의 50g단위로 포장되어 있다.

● Lignospan Standard 1:100,000 / Special 1:80,000(㈜신흥)
리도카인 베이스의 국소마취제. Standard(1:100,000)과 Special(1:80,000) 두가지 제품이 있다. 카트리지가 보통의 유리로된 제품보다 3배 강한 중성유리 재질서로 시간이 경과하여도 pH가 일정해 환자의 통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카트리지와 마개의 이중 실리콘 처리로 인해 plunger가 부드럽게 움직인다.

Scandonest 3% Plain (㈜신흥)
1㎖당 30㎎의 염산메피바카인이 함유된 제품. 혈관 수축제가 들어있지 않아 심장 자극이 없고 말초혈관 수축이 일어나지 않으며 제약물질과 상호반응을 일으키지 않기에 혈관수축제 함유 제품이 적용이 어려운 환자에게 유용하다. 조직 자극을 일으키지 않으며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마취 효과가 좋으며 안정적이다.

유한 2%염산리도카인 에피네프린주사 1:100,000 / 1:80,000(유한양행)
조직으로 신속히 확산, 흡수되어 5분 이내에 마취작용을 이끌어 낸다. 침윤마취, 전달마취 시 사용하며 투여 후 자극이나 조직손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혈관수축제로 사용된 에피네프린이 국소 마취작용의 강도와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주어 장시간 마취 효과가 지속되게 하며 리도카인의 전신적 흡수율과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Alphacaine 1:100,000 INJ(일청상사)
빠르게 작용하고 오래 지속되는 국소마취제.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알러지 반응 등의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glass 카트리지로 포장되어 있고 평균 2분 미만의 마취 반응 시간과 최소 60분 이상의 마취지속시간을 보이는 국소마취제이다. 한상자에 1.8㎖ 카트리지 50가 들어있다.

MEPISV(일청상사)
일청상사에서 판매하는 MEPISV는 Mepivacaine Hydrochloride 3%가 함유된 국소 마취제이다. 혈관수축제가 들어 있지 않아 심장자극이 없다. 말초혈관수축이 일어나지 않으며 임산부에게 안전하다. 평균 2분미만의 마취 반응시간과 30분의 마취지속시간을 보이는 국소마취제이다.

Hurricaine Gel / Spray(일청상사)
Hurricaine은 빠른 발현시간과 지속시간이 긴 국소도포마취제이다. 마취자사 자입 통증의 감소, 치주소파술, 인상채득, 구강내 촬영등 여러 시술에 활용가능하다. 향이 있고 맛이 좋다. 평균 20초 이내의 마취반응시간과 15분의 지속시간을 보이는 국소도포마취제이다. Gel과 Spary 각각 한변 1Oz들이 포장되어 있다.

Xylestesin-A(3M ESPE AG)
리도카인 베이스의 제품으로 실리콘 코팅된 용기는 주사하기에 용이하다. 카트리지가 파손 시에는 깨진 유리의 분산을 막는 foil 라벨 처리가 되어 있어 안정적이다. 1~3분후 마취 반응이 일어나며 마취 지속시간은 30분이다. 1캔에 1.7㎖ 카트리지 50개가 들어 있으며, 주사 시 15초내 0.5㎖를 초과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FD CAINE(화성덴탈&화이자)
1:100,000의 국소마취제로써 이 제품은카트리지가 폴리프로필레인으로 제작되어, 유리 카트리지 제품과 비교할 때 파손율이 제로이며 자입시 환자통증이 적어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50카트리지 들이로 포장되어 있으며 수입되는 국소마취제 제품 중 가장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Xilonibsa(화성덴탈&화이자)
스프레이 형태로 제작된 국소도포마취제이다. 유치발치, 주사전 자입통증경감, 인상체득, X-raychkfdud, 스케일링 통증경감, cord 삽입시 활용한다. Gel처럼 용기에 부어서 사용할 수 잇는 것이 특징. 10~30초의 마취반응시간과 10~15분의 마취 지속시간을 지니고 있다. 1병에 50㎖들이로 포장되어 있다.

휴온스 염산리도카인·에피네프린주 1:100,000 / 1:80,000(㈜휴온스)
작용발현이 신속하고 확실하며, 지속시간이 길고, 표면작용이 강력하다. 조직에 대한 자극이 적고 Procaine HCI에 과민한 환자에게 알러지 반응이 없다. 설파제 등 화학요법제의 효력을 억제하지 않으며 여타 에피네프린 함유마취제와 마찬가지로 마취시간이 연장되고 과도한 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휴온스 염산리도카인 주사(㈜휴온스)
㈜휴온스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휴온스 염산리도카인 주사는 주성분이 염산리도카인으로 구성되어 혈압이 높은 환자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취반응시간은 2~3분이며 지속시간은 2~3시간이다. 1캔에 100개의 카트리지가 들어 있다.

프카인 크림(㈜휴온스)
리도카인 2.5%와 프릴로카인 2.5%의 복합제제로 단일제제보다 효과가 우수한 국소도포마취제이다. 리도카인과 프릴로카인이 1:1의 비율로 배합되어 표재성 외과적 처치에 따른 피부 및 생식기 점막의 마취에 사용하며 시술 후 통증 경감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보통의 국소도포마취제에보다 긴 마취지속시간이 특징(1시간 내외)이다.

치과마치과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
치과용국소마취제가 다른 치과용 기재와 가장 틀린 점은 바로 의약품이라는 것이다. 이 말은 곧 부작용의 존재를 의미한다. 치과용 국소마취제는 인체 중추신경계, 심맥관계, 호흡계 등에 영향을 미치며 각 성분에 따라 각기 다른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술자가 국소마취제에 사용되는 모든 원료와 모든 제품에 대해 완벽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실제 개원의나 임상의 모두에게 버거운 일이다. 하지만 국내에 시판되는 거의 모든 제품은 의약품의 특성상 매우 자세한 설명서가 첨부되어 있다. 따라서 본인이 선택하고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서만큼은, 이러한 사용자 설명서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치과치료는 무조건 아프다는 인식을 당연시 여기는 시대가 지나고 있다. 일부 환자들은 치료  시 통증의 정도를 진료의 질과 연관시킬 정도로, 치료 시 발생하는 통증을 원활하게 조절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지금도 적지 않은 아이디어 상품 혹은 신개념의 제품 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기술 안정성과 가격, 사용편리성을 생각하면 가장 기본은 국소마취제를 이용한 국소마취법이다. 적절한 국소마취제, 국소도포마취제, 주사기, 주사침 등을 이용, 자입전 과 자입 후의 통증을 모두 조절한다면 환자의 공포감과 의사의 스트레스 감소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참고문헌>
‘치과마치과학’, 대한치과마취과학회, 군자출판사
‘마취과학’, 길호영 김대우 김영재 김해규, 군자출판사
‘치과국소마취과학 제5판’, 대한치과마취과학회, 대한나래출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ancy 2011-05-21 19:33:49
Very true! Makes a chnage to see someone spell it out like that.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