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dontic Post
상태바
Endodontic Post
  • 승인 2006.12.0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ndodontic Post

 

근관치료를 한 치아는 일반적으로 파절의 위험성이 증가된다. 치질의 손실, 수분의 감소 등으로 근관 내부가 푸석해 짐으로써 그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다. 술자와 환자의 선택으로 치아의 삭제가 아닌 보존을 선택한 후 근관치료를 하기로 결정을 한 이상 코어재료를 어떤 것으로 할지에 대한 결정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이번 기획특집에서는 성공적인 근관치료를 위한 여러 코어재료 중의 하나인 ‘근관용 포스트(Endodontic Pos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김태용 기자 kimty@denfoline.co.kr

 

치아에 우식이 진행되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파절이 일어난 치아의 경우, 술자는 그 상황에 따라 보존과 삭제라는 두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갈림길의 여러 상황과 조건들이 생활치의 보존에 적합하였다면 뒤따르는 과정은 근관치료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경치료가 끝나게 되면 근관을 filling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재료로는 코어용 레진, 아말감, 포스트 등이 있다.

이 경우에 포스트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잇점으로는 잔존 치아량이 많지 않은 경우에도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말감이나 코어용 레진의 적용에는 일정 정도 이상으로 잔존 치아량이 존재해야 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치아에 전해지는 응력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하고 결국에는 힘들게 보존한 치아가 재파절 되는 사태까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말감의 경우 환자들에게 인식이 좋지 않으며 심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기도 하다. 근관치료를 함에 있어 포스트의 사용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이견이 많지만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한다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포스트 사용의 목적
근관치료시 포스트를 사용하는 목적은 약해진 치근을 강화시키는 것이라기보다는 코어(core)를 유지하고 안정시키는 것이다. 이 말은 즉 근관치료를 통해 약해진 치아를 강화시키는 목적만으로는 무리가 따른다는 뜻이다. 파절에 대한 저항성은 제품형태와 구성성분에 따라 차이를 두고 있지만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잔존 상아질의 두께이다. 특히 협설 방향으로의 두께가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근관 치료시 포스트를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지나친 flaring 혹은 포스트 공간의 지나친 확장 등은 파절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1956년 Vale과 이후 Larson, Mondelli 등은 잔존 치질량과 교합력에 대한 치아의 파절 저항성과의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대해 기술하였는데 더 많은 치질을 삭제할수록 교합력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하고 파절 가능성 역시 증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포스트의 종류
치과용 기구나 장비의 발전을 보다보면 기존의 제품들과는 다른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이 선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재료의 경우에는 이와는 성격이 달라, 기존의 제품과 완벽한 차별화를 보이는 것이 아닌 원료나 구성성분의 변화 혹은 디자인의 변화로 그 성능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치과용 재료에 속하는 포스트 역시 그 종류와 구분은 그 구성성분에 따른 물적 특성을 기준으로 금속 포스트, 섬유강화(fiber reinforced) 포스트와 세라믹 포스트로 나눌 수 있다. 금속 포스트의 경우 금,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등의 제품이 있으며 섬유강화 포스트는 carbon fiber, glass fiber, quartz fiber 등을 구성성분으로 하고 있다. 금속포스트의 경우 강성율이 섬유강화 포스트에 비해 높은 편인데 포스트의 강성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다. 높은 강성율이 응력의 분산에 더 유리하다는 의견과 낮은 것이 더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여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금속 포스트는 섬유강화 포스트에 비해 치근 파절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cast metal 포스트와 기성품 포스트로 나눌 수 있으며 제품 디자인에 따라서 threaded 형과 non-threaded, taper형과 non-taper형으로 나뉘어진다. Taper 형태의 포스트는 상아질의 삭제량이 더 적어 치근파절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며 금속 재질이 아닌 포스트는 threaded형이 아닌 매끈한 표면 형태를 보인다. Tapered한 형태는 치경부 shoulder 부위에서, parallel한 포스트는 근첨부위에서 가장 큰 stress를 받게 된다. 그리고 점성이 큰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 배충 통로가 나 있는 포스트를 사용하면 포스트 삽입시 형성된 압력에 의한 과잉 시멘트를 빠져나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부위별 적합한 포스트
(1)전치부

전치부에 적합한 제품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심미성이다. 특히 도재 전장관에서는 금속포스트와 carbon post는 심미성이 떨어지니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치관부 ferrule이 1.5~2㎜ 정도 위치될 수 있으면 세라믹, carbon fiber 또는 quartz fiber을 사용한다. Ferrule이 불가능 할 경우 섬유강화 포스트는 core와 crown에 적절한 탄성계수와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니 주의한다.

(2)소구치부
소구치에는 대부분의 포스트를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좁은 근관을 지니고 치관부 치질이 부족한 경우에는 cast metal 포스트가 적합하다. 섬유강화 포스트는 교차교합이나 치관부 치질이 별로 없고 수평 교합력이 큰 조건을 지닌 소구치에 적당한 탄성계수를 제공하지 못하니 주의한다.

(3)구치부
구치부 역시 대부분의 포스트가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구치부는 치관부 치질이 충분할 경우에는 포스트가 굳이 필요하지 않으니 다른 코어용 재료를 사용하여 filling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포스트 관리요령
포스트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관련 제품의 소독 및 멸균이다. 대부분의 포스트는 오토클레이브가 가능하므로 이를 이용해 멸균을 하면 된다. 또한 사용한 드릴과 리머 등은 재사용을 위해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 잔류물을 제거해 준다. 이렇게 세척한 기구는 멸균과정을 거친후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 주어야 한다.

또한 각 제품들은 포스트 바디를 무분별하게 임의로 삭제하거나 구부려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좋은보코의 'K4 Anchor System'은 thread cutter로 나사산을 낼 때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잘 회전이 되지 않으면, 반대 방향으로 반 바퀴 돌힐 후 다시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잔 부스러기를 세로 홈에 모아주어 부드럽고 스트레스가 없는 삽입이 가능하다고 전한다. 또한 필덴트의 ‘GLASSIX'는 제품의 형태가 새끼줄처럼 꼬여진 구조이기 때문에 자를 때 디스크로 잘라주어야 부스러기 없이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고 한다.

포스트의 접착과 제거를 위한 tip
우선 금속 포스트가 아닌 경우에는 레진 계열의 시멘트를 사용하여 접착을 한다. Glass fiber나 quartz fiber 포스트는 접착 전 실란 처리를 하면 결합력을 높일 수 있으며 시중에는 실란처리가 이미 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코덴 Snow Post, New Snow Light 등) 근관 충전시 ZOE계열의 sealer의 사용은 레진 중합 과정에 방해가 되므로 유지놀이 포함되지 않은 sealer를 사용해야 한다. 포스트를 삽입할 때에는 속도를 천천히 하고 시멘트의 경화 전까지 위치를 유지하며 dual-cured 레진 시멘트의 경우 치경부 주위를 광조사 하고 섬유강화 포스트의 경우 컴포지트 코어만 사용하도록 한다.

Carvon 포스트는 제거가 용이한 편이다. Pilot hole을 포스트 길이의 중간정도까지 천공 후 점점 큰 리머를 사용해 구멍을 넓혀가면 된다. 세라믹 포스트는 약간 헐거운 상태가 아니라면 제거가 어려운 편이다. 이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세라믹 포스트에 익숙해 져야 한다.

국내에 시판중인 치과용 포스트(업체명 가나다 순)
현재 국내에서 포스트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업체는 대략 10여개 정도이다. 덴탈파크, 비스코아시아, 산다교역, 신원덴탈㈜, ㈜신흥, 아이티덴탈, ㈜좋은보코, 코덴, 필덴트, 덴츠플라이코리아 등의 회사에서 제품을 수입 및 제조 판매하고 있다. 이중 필덴트의 ‘Phil-Post'는 국내 생산 제품이다.

각 제품들은 각기 다른 디자인과 구성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는 곧 제품의 활용법과 성능으로 이어지기에 하단 표에 나와있는 제품별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제 각 제품들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자(자세한 설명과 사진은 하단 표를 참고)

● FRC Postec Plus(덴탈파크)
이 제품은 광전달률이 높아 apical 부분까지 확실하게 중합되어 retention이 높다. 340~410%Al의 방사선 불투과성을 지녀 시술후에도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하다. FRC Postec의 오랜 임상실험결과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이다.

● D.T. LIGHT-POST (비스코아시아)
이 제품은 방사선 불투과성이 높고 light-cure 재료나 dual-cure 재료와 사용할 때 fiber를 따라 전달되는 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 탄성도는 dentin과 유사해 스트레스 최소화에 유리하고 BISCO의 removal kit으로 손쉬운 제거가 가능하다.

● Screw posts gold plated & titanium (㈜산다교역)
㈜산다교역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오스테나이트 합금 또는 75%이상 금합금 또는 플래티늄계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품은 수복물의 지지, 고정을 위하여 치근관에 접속하는 기구이다.

● LuxaPost (신성치과기재㈜)
이 제품은 glass fiber 강화용 컴포짓 포스트로서 denrin과 같은 물성을 가진 core build-up과 root cementation 용도로 사용가능한 ‘LuxaCore'와 완벽한 조합을 이룬다. Post의 디자인이 root와 비슷해 시술이 간편하다.

● Parapost XP(780T Set) (신원덴탈㈜)
순수 티타늄보다 두배 강한 Ti4Al4V 합금으로 구성되어 혁신된 기계적 강도를 지닌다. 과량의 시멘트를 쉽게 배출하고 회전 방지 효과의 X자형 구조. Flat head로 multi root나 전치부 코어 형성에 용이할 수 있도록 neck 부분이 10도 정도 구부러져 있다.

● Parapost XH(P880 Set) (신원덴탈㈜)
순수 티타늄보다 두배 강한 Ti4Al4V 합금으로 구성되어 혁신된 기계적 강도를 지닌다. 과량의 시멘트를 쉽게 배출하고 회전 방지 효과의 X자형 구조. 강항 유지력과 스트레스 분산에 효과적은 round 구조의 헤드와 넓은 숄더 구조이다.

● Parapost XP(P781 Set) Burnout Post (신원덴탈㈜)
과량의 시멘트를 쉽게 배출하고 회전 방지 효과의 X자형 구조. Prep 부위의 정확한 깊이를 보장하는 임프레션 포스트이다. Core와 일체형이면서 포스트 모양을 그대로 재현하는 burnout post 제품이다.

● Fiber White(PF 160 Set) (신원덴탈㈜)
레진 시멘트 및 레진 코어와의 결합력이 뛰어나다. Round, 이중언더컷 헤드로 응력으로 인한 코어 파절을 최소화 했다. 생체 친화적이며 부식방지 처리가 되어 있고 방사선 불투과성의 틍성을 지녔다. 올 세라믹 크라운과 전치부 심미치료에 적합하다.

● Fiber Lux(Pf170 Set) (신원덴탈㈜)
레진 시멘트 및 레진 코어와의 결합력이 뛰어나다. Round, 이중언더컷 헤드로 응력으로 인한 코어 파절을 최소화 했다. 생체 친화적이며 부식방지 처리가 되어 있고 방사선 불투과성의 틍성을 지녔다. Fiber 강화를 통해 올세라믹 크라운과 전치부 심미치료에 적합하다.

● PDK Set (신원덴탈㈜)
과량의 시멘트를 쉽게 배출하기 위해 중앙에 길게 홈이 나있다. Flat head로 multi rootsk 전치부에 코어 형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헤드가 약간 기울어져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금속 포스트이다.

● Parapost XT(680T Set) (신원덴탈㈜)
순수 티타늄보다 두배 강한 Ti4Al4V 합금으로 구성되어 혁신된 기계적 강도를 지닌다. 과량의 시멘트를 쉽게 배출하고 회전 방지 효과를 내는 다이아몬드형 구조 채택. Round head로 상항 유지력을 발휘한다.

● Tenax Fiber White(TFW2 Set) (신원덴탈㈜)
비 금속 성분으로 심미적으로 우수하다. 레진 성분이 포함되 시멘트, dentin, core 형성에 용이하다. 치근단 부분은 dentin failure를 예방하기 위해 taper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상단부분가지 평행하여 유지력을 향상한 제품이다.

● Dental Screw Post (㈜신흥)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쉽게 부러지지 않아 오래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길이에 따라 4가지 종류의 제품이 판매되며 직경에 따라 6가지로 제품이 분류되어 있어 사용하기에 편하다.

● Glass Fiber Post (㈜신흥)
이 제품은 천연에 가까운 반투명성을 지녀 dentin을 통해 잘 비치지 않아 심미적인 메탈프리 수복물의 재현이 가능하다. 부드럽게 꼬아진 carbon fiber post는 에폭시 레진에서 강도가 높아져 잘 부러지지 않고 carbon fiber만큼 단단하다.

● Pivotmaster Castable Post (㈜아이티덴탈)
이 제품의 헤드는 돌출된 ring과 두 개의 홈형태로 제작되어 인상을 뜰 때 post와 인상재의 분리 위험을 감소시켜 주어 강한 유지력을 확보하게 한다. ‘Clip' 시스템에 의하여 원위치로 정확하게 자리 잡기 편리하다.

● Fiblo Post (㈜아이티덴탈)
이 제품은 안정성이 높고 외부의 충격이 가해질 경우 root의 보호를 위해 상부에서 파절이 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파절이 생긴 경우 드릴을 이용해 쉽게 제거가 된다. 가격이 저렴한편이며 시술이 빠르다. 방사선 불투과성을 지닌 제품.

● Euro-Post (㈜아이티덴탈)
이 제품은 재질에 따라 티타늄과 스테인리스 스틸 두가지 제품으로 판매된다. Post 몸통부위의 유지 나삿니와 접착 시멘트로 고정되기 위한 모래톱 모양의 표면으로 설계 되어 있다. Sealing 시멘트의 여분을 증발시키기 위해 post 몸체에 걸쳐 홈이 나있다.

● K4 Anchor System (㈜좋은보코)
생체친화성이 높은 티타늄을 구성성분으로 한 제품이다. 사용 용도에 따라 4가지 형태의 포스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K4에만 존재하는 Thread Cutter를 사용하여 쉽게 나사산을 만들 수 있고 이는 치아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

● New Snow Light (㈜코덴)
기존의 'Snow Light'와 'Snow Post'의 장점을 혼합한 심미성이 높은 제품이다. Dentin 탄성율과 비슷한 유연성을 지녔으며 표면에 silane처리가 되어 있어 코어 재료 및 레진 시멘트와의 화학적 결합력이 증대 되었다.

● Snow Post (㈜코덴)
이 제품은 Zirconia가 함유되어 강도가 높고 ‘New Snow Light’와  같이 silane 처리되어 있는 표면이 특징이다. Light Translucent 타입으로 dual cure용 재료에 효과적이다. 120℃에서 autoclave가 가능하다.

● OP-PO Parallel Post (㈜코덴)
이 제품은 twist 드릴이 하나의 메탈로 제작되어 견고해 근관 확대시 떨림 현상이 적어 보다 정확하고 안정된 제품 고정을 얻을 수 있다. 제품의 측방 배출구는 cement의 액체정역압을 최소화 한다. 편심성 없는 드릴로 치근의 측방관통을 방지한다.

● Phi-Post (필텐트)
이 제품은 국내에서 최초로 제조된 post로서 국내 진료 환경에 맞춰 개발된 티타늄 구성성분의 제품이다. Passive 타입이며 parallel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전·구치 겸용을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자체에 눈금자가 있어 식립시 편리하다.

● GLASSIX (필덴트)
Glass fiber를 성분으로 한 독특한 형태의 post. 12가닥 136개의 직물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새끼처럼 꼬아서 만들었다. 여러 축처럼 생긴 glass fiber가 주름처럼 꼬여 있어 기존 평행 구조 포스트에 비해 강한 본딩력과 비틀림에 대한 유지력을 지녔다.


좋은 포스트를 선택하는 법
과거에는 치과 기재의 국산화율이 많이 떨어져 대다수 사람들이 치과 기재는 곧 수입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높은 기술수준을 보유한 여러 업체들이 치과 기재를 생산함에 따라 국산화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포스트 제품 같은 재료시장의 경우 이처럼 국산화율이 높지 않은데, 이는 이익성이 장비나 기구에 비해 떨어져 업체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포스트가 병원에서 사용되는 빈도가 높지 않은 것도 그 이유라 할 수 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포스트는 그 구성성분과 디자인에 따라 그 활용분야와 성능이 결정되어 지는 제품이다. 좋은 포스트를 선택하는 요령은 우선 제품의 탄성계수가 치질과 최대한 유사해야 한다. 이 경우 치근내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효과적으로 분산되어 파절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금속포스트의 경우(cast, stainless steel 등) 치질보다 높은 탄성 계수로 치근파절을 야기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니 carbon fiber, glass giber, quartz fiber를 성분으로 한 제품들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겠다.

두 번째로는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포스트의 파절이나 치근의 파절 혹은 잔존한 신경으로 인한 근관 재치료로 인해 포스트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그 과정이 쉽고 편리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전치부, 소구치부, 구치부 별로 적합한 포스트가 다르니 본문 기사를 참고하여 선택해야 하며 방사선 불투과성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료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근관 치료한 치아들은 한가지 방법만을 적용할 수 없다. 각각의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는 말이다. 잔존 치질의 양, 악궁 내에서 치아의 위치, 지대치의 형태, 적용되는 기능적 부하 등의 요소에 따라 충분한 고려를 한 후 포스트를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치과계에 수년 동안 불고 있는 임플란트 열풍으로 인해 임플란트 치료가 최선인 것처럼 여기는 소수 일반 환자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이들의 오해가 변화하여, 하나 둘 보존치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에 따라 근관치료의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모든 근관치료에서 포스트가 그 해안이 될 수는 없지만 부족하나마 이 기사를 통해 적절한 포스트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참고자료
백승호 서울치대 보존과 교수, ‘근관치료로 보철수복까지’ / ‘배지명 원광대 치과생체재료학과 교수, ‘치과재료의 현주소’ / 지씨코리아(www.gckorea.co.kr) / 연세원치과(www.easy-implant.com) / 의왕굿모닝치과(www.gmdental.co.kr) 등에서 참고 했음을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