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용 Elevator
상태바
발치용 Elevator
  • 승인 2007.03.07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치용 Elevator

 

치아를 치주 인대에서 격리시켜 발치를 용이하게 하고, 발치시 치근이 파절되거나 닿기 힘든 위치의 근관 세부조직을 제거하는데 이용되며, 치은 조직절개 후 잔재한 점막성 골막을 들어 올리는 등 외과시술시 빈번하게 사용되는 발치용 elevator를 소개하고자 한다.

김태용 기자 kimty@denfoline.co.kr

 

발치학은 모든 치과의사들이 시술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 진료 분야의 하나이며, 실제 치과 임상에서 활발히 진료하고 있는 부분이다. 간단하고 쉽게 발치할 수 있는 증례들이 많아 그 중요성에 대해 소홀해 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복잡 발치, 매복치 발치, 과잉치 발치 등 난이도가 높은 증례도 적지 않게 경험하게 되어 그 중요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적절한 진료가 이루어 지지 못했을 경우에는 각종 합병증 및 후유증 등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술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일반적인 발치 진료의 경우 대부분 forcep을 이용해 이루어지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쉽게 치주인대에서 치아를 격리시켜 발치를 용이하게 하거나, 잔존치근이 있어 근관 세부조직의 제거가 필요한 경우 등에 발치용 Elevator를 사용한다면 적절한 발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림1> 발치 기구중 대표적인 forcep(사진은 대구치 발치 forcep)

발치용 Elevator란
발치용 Elevator는 치아와 치조골 사이의 치근막 조직속에 기구의 끝부분을 삽입하여, 쐐기 또는 사면으로서 기계적 힘을 이용하여 치아를 치조와에서 탈구시켜 발치하는 기구이다. 주로 겸자의 사용이 곤란한 치아, 또는 치근을 발거할 때 사용된다. 치관부가 존재하고, 겸자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우선 겸자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발치용 Elevator 사용의 효과
치과의사들이라면 환자들의 치아 발치시 최대한의 진료 효과를 높이면서 아울러 심미적 효과도 최대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이런 입장에서 볼때 발치용 Elevator의 사용은 치아를 발치할 때 관련물들을 들어올리고 비틀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이 ‘들어 올리고 비트는 것’에 그 효과가 크다. 이러한 과정에서 협소하거나 높고 낮은 위치에 있는 대상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팁의 모양, 손잡이 형태 등이 다양하게 제작되어 사용되는 외과용기구이다.

<그림2>Elevator를 이용한 잔존치근 발치증례 - 상악 양측 측절치의 잔존치근을 가는 straight elevator를 이용해 치주인대 부위에 삽입한후 wedge, lever action을 발휘하여 조심스럽게 발치한다.(‘쉬운발치’, 김수관, 김영균 저, 참윤출판사)
주로 발치용으로 사용되는 Elevator의 크기와 모양은 tip 모양에 따라 직선형, 굽은형(우회, 좌회), 둥근형이 있으며, 블레이드 역시 창처럼 날카롭거나 호미처럼 비교적 넓적한 모양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손잡이 부분의 형태도 제품에 따라 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등이 있다.

보통의 기구들과 마찬가지로 이 기구 역시 대부분 stainless-steel 재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stainless-steel 재질은 기구의 사용, 소독 및 멸균, 재사용과 적절한 강도와 날카로움을 유지하는 것에 유리하며 녹이 슬지 않아 좋다. 또한 원재료의 값이 저렴하고 가공이 쉬운 편에 속해 널리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림3>다양한 형태의 elevator tip

발치용 Elevator의 사용후 관리
Elevator과 같은 외과적 수술기구는 대부분 1회용 기구가 아니며, 진료이후 환자의 혈흔이나 타액 골 잔해 등이 기구에 유착되어 교차감염이 매우 쉽게 일어날 수 있어 사용후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Elevator를 사용한 이후에는 흐르는 물에 1차 세척을 한 후,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 세척하여야 한다.

다음에는 기구를 멸균 처리해야 하는데, elevator는 대표적인 소독·멸균 장치인 autoclave, EO가스 멸균기, 화학증기 멸균기 등에서 소독 및 멸균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사용 후에는 이러한 장비들을 이용하여 교차감염을 방지하여야 한다. Elevator의 경우 tip 부분이 날카로와 관리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국내에 출시중인 제품의 주요 특징
국내에서 Elevator를 취급하는 주요 업체는 약 10여개 업체가 있다. 그 업체로는 ㈜대광DMS, Dental USA, Inc., ㈜미덴탈, ㈜신흥, 아트리아무역상사, ㈜오성엠앤디, 유일무역상사, 킴스인터내셔날, MR큐렛 등이 있다. 대다수의 제품들은 미국과 독일 등의 수입제품이며, 이중 ㈜오성앰엔디의 제품이 국내제조제품이다. 각 업체들은 그 용도에 따라 많게는 60여가지의 제품군을 갖추고 있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Elevator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오래 사용하여도 tip의 날카로운 정도가 살아있어야 한다. Tip이 쉽게 무뎌진다면 오히려 elevator은 술자에게 짐이 될 것이다. 둘째로는 술자의 편안한 진료를 위해 적당한 무게와 디자인을 지녀야 한다. 너무 가벼운 경우에는 힘을 주기 어려우며 반대로 지나치게 무겁다면 피로도 증가의 원인이 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필요에 의한 선택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디자인을 갖추었는지의 여부이다. 용도에 따른 다양한 제품 형태는 적절한 기구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각 업체의 제품사진과 주요특징 등,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도록 한다.(업체 가나다순)

발치학의 중요성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심미 치과진료, 임플란트, 근관 치료 등의 분야에 비해 발치학은 치의학계의 관심 대상에서 많이 멀어져 있다. 더구나 발치학은 관련된 학술 세미나, 연수회 및 강연 등은 찾아보기 힘들며, 제3대구치 혹은 매복치를 제외한 일반적인 발치와 관련된 서적또한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보험 수가체계 역시 발치의 중요도나 수반되는 위험수준에 비해 소홀하게 취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발치술은 모든 치과의사들이 반드시 진료하게 되는 분야이며 간혹 발생하는 발치와 연관된 합병증 및 수술 후유증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그림4>발치학의 체계적인 정리와 임상사진들로 이루어진 ‘쉬운발치’, 김수관, 김영균 저, 참윤출판사
원칙적으로 자연치는 최대한 발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필요하다면 적합한 술식과 적절한 기구를 선택하여 발치를 해야 한다. 이때 활용에 따라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발치용 Elevator의 올바른 사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번 기획기사를 통해 제품선택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기사는 덴포라인 과월호, www.joyfulok.com.  제3대구치 발치의 원리와 임상(대한나래출판사), 쉬운발치(참윤출판사)를 참고하였으며 자료 제공에 최선을 다해주신 관련업체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