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목표와 노력으로 이루어진 성공"
상태바
[치과탐방] "목표와 노력으로 이루어진 성공"
  • 신용숙 기자
  • 승인 2007.09.0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과교정학교실

누구나 한번쯤 계획이라는 것을 세워보았을 것이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듯 계획을 세우는 것은 쉬워도, 실천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여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고 또 실행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바로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과교정학교실 구성원들이 그들이다. ‘스스로 잘하자’라는 과훈을 몸소 실천하는 그들의 패기 넘치는 모습에선, 교정학을 향한 남다른 각오와 투지를 엿볼 수 있었다. 

 

 

남보다 한 발 앞서게 하는 열정을 지닌 교정학과

 

 

부산대병원 4층에 자리한 교정과는 방학이어서인지 방문하는 환자 대부분이 학생들이었다. 3년차 이은주, 박민수, 정동현을 비롯해 2년차 김근령, 김용일, 남형진, 그리고 1년차 강상욱, 강현주, 김나리 총 9명의 전공의들은 한여름의 무더위도 잊은 채 부지런히 움직이며 환자 진료에 정성을 쏟고 있었다. 그들의 푸릇푸릇한 패기는 무더위를 상쇄할 정도로 힘이 셌다.

  
Team approach와 Computer simulation 활용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과교정학교실(이하 교정학과)은 1980년 처음 개설된 이래, 2007년 현재 3명의 교수와 9명의 전공의들이 교정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현 부산치대 학장인 손우성 교수(1987년)와 치과진료처장 박수병 교수(1993년), 그리고 과장대리 김성식 교수(2004년)의 발령을 차례로 거치면서, 교정학과는 지금의 체계적인 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렇다면 부산치대 교정학과는 어떤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진료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을까? 이 시점에서 그들의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짚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우선 교정학과는 치아교정 진료 면에 있어 타 과와의 협진관계를 공고히 한다. 부정 교합의 예방과 치료를 비롯해 구순구개열 환자의 치료시, 소아과·구강악안면외과·소아치과·성형외과·이비인후과와의 team approach 접근을 시도한다. 치주 질환이 동반된 성인 환자의 교정치료와 안면 기형의 평가 및 치료시, 측두하악관절에 대해 고려할 뿐 아니라 측·정모의 안정위와 교합위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킴으로써 만족스러운 결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김 교수는 “구순구개열 환자의 진료는 각 과의 진료진들이 모여 실제적인 team approach를 시행, 환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현 상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술 전·후의 안모를 예측하는 데 computer simulation은 탁월한 방법 중 하나다. 이는 치료방향 설정 및 환자의 이해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악교정수술 교정 환자 진료시, 수술 전 구강악안면 진료진과 각 환자에 대한 conference를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만족도 향상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의학연구소에 교정과의 독립된 실험벤치를 마련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2인의 전임연구원이 세포 추출 및 배양과 동물실험을 하고 있다니 교정학과의 실험정신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현재 교정학과는 매주 금요일 오전 구강악안면외과와 공동으로 안면기형환자에 대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시행한다. 또한 치주과, 보철과, 보존과와 함께 PEOP 세미나를 월 1회씩 실시하는 등 수술환자에 대한 치료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스스로 잘하자’
교정학과에서 최근 완료한 연구로는 「Cortical activation 이 교정치료중인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자생물학적인 연구」, 「통증완화를 위한 약물이 교정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등이 있으며, 「성인치주조직에서 채취한 stem cell 을 이용하여 교정치료로 인하여 발생한 골결손과 치근흡수 등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SCI 논문 5편과 각종 국내·외 학회 논문 여러 편이 있다.  ‘스스로 잘하자’라는 과훈이 만들어낸 결실 중 하나인 셈이다.

‘스스로’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 게 아니다. 이와 관련해 손 교수는 “교수란 큰 테두리 안에서 핵심만 집어주는 사람이다”며 자신의 역할을 조력자에 빗대었다. 즉 궁극적으로는 학생 자신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전공의들에게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강조한다고 한다. 스스로 잘하자는 뜻은 “내가 실행하는 만큼, 그리고 내가 아는 만큼 환자에게 잘해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손 교수는 “모두들 이제까지 알아서 잘해오고 있다”며 전공의들에 대한 굳은 믿음을 드러내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렇다. 상대방에 대한 믿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큰 힘이다!  

 

지난 6월 학술대회 때 모습

 

 

치과교정학의 미래는 우리가 책임진다
이전까지 교정 분야는 진단과 치료 계획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 측면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3차원 CT 등의 도입으로 진단을 통한 simulation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김 교수는 “진단 및 치료계획, 그리고 치료과정이 통일된 형태로 발전될 것”이라며 분자생물학적인 발전을 토대로 약물, 유전학, 수술 기법 등 교정치료가 더욱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임을 확신했다. 그 전망과 관련해 김 교수는 “부산치대 교정학과가 거기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좀더 분발할 것”이라는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20년 가까이 행정적인 일에 발을 들여놓은 손 교수는 “학자로서의 역할에 소홀한 감이 없잖았다”며 8월 31일 학장으로서의 보직을 마치면 좀더 깊이 있는 연구에 매진할 뜻을 내비쳤다. 한편 그는 “지금까지 부산대학교 치과대학이 여러 가지 인적·공간적 제한으로 말미암아, 대학병원의 예속처로 있었다”며 “앞으로는 대학병원과 분리를 꽤해 독립된 체제를 공고히 할 것”이라는 굳은 의지를 드러냈다.

부산치대는 2009년 3월 새로운 치과대학으로 거듭 태어날 계획을 추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경상도 양산에 치과대학 건물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보다 나은 교육환경과 진료환경 마련을 위한 이같은 노력은, 훗날 한층 더 성숙한 부산치대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서울로 올라오는 길. 목표를 이루려고 전심전력으로 노력하는 교정학과의 모습과 그들의 얼굴에 밴 열정이, 머릿속을 오래도록 떠나지 않았다.

 


전공의들에 대한 믿음을 아끼지 않는 손우성 교수

 


환자와 상담 중인 박수병 교수

 

치아줄기세포 채취 중인 김성식 교수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과교정학교실 추천제품

Lingual 013 Straight Copper NiTi wire

8.5"의 Straight·Round 커퍼나이타이와이어로, STb 시스템에서 Initial 단계에 사용한다. 이 제품은 첫째, 일정한 힘을 보장하는 커퍼나이타이와이어의 특징인 일관된 Transformation Temperature를 나타낸다는 것과 둘째, 지속적인 약한 힘의 발휘와 유연성으로 환자에게 미치는 통증과 불편감이 적다는 특징을 갖는다. 단 총생의 양이 많은 환자의 경우, 배열이 되는 동안 한쪽 끝이 밀리면서 종종 찔리기도 하므로 양 끝단을 잘 조절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02)6366-2000
·가격 / 직접 문의

 


Quick Bracket System

기존의 여러 셀프 리게션 브라켓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셀프 리게션 브라켓이다. 크기가 가장 작으며, 슬롯에 걸리는 마찰을 최소화하여, 교정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켰다. 교정초기에는 passive로, 교정 마무리 토크조절시에는 active로 클립이 작용하는 Inter-Active Type이다. 또한 active clip의 변형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지속적인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브라켓을 치면에 부착할 때 active clip의 개폐부위가 접착레진에 묻지 않도록 왁스 등으로 blockout을 하면 편리하다.
·제조원 / 독일 Forestadent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좋은보코 (02)3789-2831
·가격 / set 24만원, 개당 1만 2천원

 

Distraction osteogenesis of the facial skeleton

현존하는 안면골격의 Distraction Osteogenesis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총정리한 책이며, 특히 서울대 백승학 교수님이 참여하여 집필하신 chapter의 경우에는 미래지향적인 교정학 분야의 개척을 보여주고 있다. 책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CD에는 수술장면을 포함한 동영상 자료들이 들어 있어서 학생과 전공의 교육에 유용하다.
·출판사 / B.C. Decker
·판매원 / 이퍼블릭 (02)2652-5120
·정가 / 25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