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버 인상재(Rubber Impression Materials)
상태바
러버 인상재(Rubber Impression Materials)
  • 승인 2007.12.0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버 인상재(Rubber Impression Materials)

 


치과용 인상재는 ‘본을 뜰 때’ 즉, 구강조직을 복제할 때 사용하는 재료로, 크게 탄성 인상재와 비탄성 인상재, 가역성과 비가역성 인상재로 나누어볼 수 있다. 그 중 탄성 인상재는 구강 내 치관 주위나 함몰 부위를 원래 형태로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므로 유?무치악 인상채득에 효과적이다. 특히 탄성 인상재 중 러버 인상재는 합성고무로 만든 탄성이 우수한 정밀 인상재로, 비교적 체적 변화가 안정되어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김범규 기자 bgkim@denfoline.co.kr
신용숙 기자 sysuk@denfoline.co.kr

 

구강조직을 복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상재.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소모품 중의 하나이다.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알지네이트가 일반 개원가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정밀하지 못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탄성이나 강도면, 정밀성에서 임상적으로 입증되어 온 러버(rubber)의 재료는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최근까지도 가장 많이 쓰이는 인상재로 입지를 넓혀왔다. 
우선 치과용 인상재는 작업치 부위의 양형복제, 또는 모형을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즉 환자 치아의 본을 뜰때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정밀하고 세심한 작업이 요구되는 바이다. 또한 환자의 입 속에 들어갈 물질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성이 중요하다. 이러한 인상재는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갖추어야 한다.
▶치아나 조직을 정밀하게 복재할 수 있는가? ▶불쾌한 맛, 냄새, 독성, 자극성, 알러지 반응은 없는가? ▶적당한 흐름성과 탄성을 갖추고 있는가? ▶크기 변화가 없고 안정되어 있는가? ▶구강 내에서 제거시 찢김이나 영구변형에 저항할 수 있는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지녔는가? ▶소독 후 크기 변화나 물리적 변화는 없는가? ▶모형재와 친화성이 우수한가? ▶충분한 작업시간을 확보하고 있는가? ▶보관이 용이하고 변질되지는 않는가? 

인상재는 크게 탄성 인상재와 비탄성 인상재, 가역성과 비가역성 인상재로 나누어볼 수 있다.
탄성 인상재는 구강 내 치관 주위나 함몰 부위를 원래 형태로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므로 유?무치악 인상채득에 효과적이다. 반면 비탄성 인상재는 무치악 인상채득시 사용된다. 최근에는 총의치 제작을 위해 무치악에서도 탄성 인상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다.
가역성 인상재는 경화 후에도 재가열하면 사용할 수 있는 인상재이고, 반대로 비가역 인상재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재사용이 불가능한 인상재이다. 그러나 가역성 인상재라고 해도 사용한 것은 재사용해서는 안 된다.
탄성 인상재는 주로 하이드로콜로이드 인상재와 러버 인상재로 분류된다. 하이드로콜로이드 인상재는 충분한 강도와 탄성 변형을 갖추고 있지만, 체적의 대부분이 수분이기 때문에 수분이 소실되면 수축되고 수분이 공급되면 팽창되므로 인상재의 크기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러버 인상재는 합성고무로 만든 탄성이 우수한 정밀 인상재로, 비교적 체적 변화가 안정되어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러버 인상재는 화학 성분에 따라, 점조도에 따라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이번 기획특집에서는 다양한 인상재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러버 인상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러버 인상재의 분류

인상재는 성분에 따라서는 폴리설파이드(Polysulfide), 축합중합형 실리콘(Condensation silicone), 부가중합형 실리콘(Addition silicone(Polyvinyl siloxane)), 폴리이써(Polyether)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중 Polysulfide와 Condensation silicone은 축중합에 의해 중합되고, Addition silicone과 Polyether는 부가중합에 의해 중합된다. 축중합에 의해 중합되는 Polysulfide와 Condensation silicone은 각각 물과 에탄올이라는 반응부산물이 생성되어 반응부산물이 없는 부가중합에 비해 체적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 중 체적 안정성이 가장 떨어지는 Condensation silicone은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점주도(consistency)에 따라서 Low (light), Medium (regular), High (heavy), Very high (putty)로 나뉠 수 있다. 이 중 light body는 지대치 주입용이고 heavy와 putty는 트레이용이다. Medium은 monophase 또는 single viscosity technique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Polyether와 Addition silicone의 pseudoplastic한 성질 즉, 재료에 전단응력이 많이 가해질수록 흐름성이 좋아지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인상재를 통상의 방법으로 혼합 후 일부분은 트레이에 담고, 일부분은 시린지에 담아 지대치에 주입하면 인상재가 시린지 팁을 빠져나올 때 많은 전단응력을 받아 그냥 트레이에 담은 것보다 흐름성이 훨씬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Shear thinning effect (Thixotropy)라고 한다.

 

 

(1) 화학 성분에 따른 분류 및 특성

러버 인상재는 화학 성분에 따른 분류부터 살펴보면, 축합중합형 실리콘, 부가중합형 실리콘, 폴리설파이드, 폴리이써로 나누어볼 수 있다.

ⓛ 축합중합형 실리콘 러버 인상재는 축합중합을 하므로 비교적 많은 양의 중합수축을 야기하여 중합 후 크기 안정성이 나쁘다. 특징으로는 ▶불쾌한 냄새가 없고 혼합이 쉬우며 의복에 착색되지 않는다. ▶온도를 증가시키면 중합이 촉진되나 반응제의 양을 변화시켜 작업시간  및 경화시간을 조절하도록 한다. ▶작업시간과 경화시간은 6~10분 정도로 비교적 짧게 한다. ▶영구변형은 폴리설파이드보다 우수하나 크기 안정성이 낮다.

② 부가중합형 실리콘 러버 인상재는 축합중합형 실리콘의 수축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재료로 크기안정성이 우수하다. 특징으로는 ▶냄새가 없고 혼합이 쉽고 의복에 착색되지 않는다. ▶ 작업시간과 경화시간은 6~8분 정도로 짧다. ▶중합반응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지연제 사용이 가능하다. ▶찢김 저항성은 낮으나 영구변형은 매우 적다. ▶재료가 뻣뻣해 구강에서 제거와 모형의 분리가 용이하지 않아 모형의 파절이 발생할 수 있다. ▶크기 안정성이 우수하여 석고모형 제작 후 동일한 인상에서 여러 번 복제모형을 얻을 수 있다. ▶친수성 부가중합 실리콘은 지대치에 수분이 있어도 정밀 인상채득이 가능하고 석고가 잘 흘러들어가 기포 유입을 방지할 수 있다. 

③ 폴리설파이드 러버 인상재는 경화시 수축을 하며 구강에서 제거 후에도 계속 수축을 하므로 크기 안정성이 낮다. 특징으로는 ▶유황으로 인한 특유한 냄새가 난다. ▶의복에 착색된다. ▶작업시간 및 경화시간이 길다. ▶찢김 저항이 높지만 구강 내 제거 후 영구변형이 크다. ▶유연하여 인상 제거와 모형 분리가 쉽다. ▶구강에서 제거 후 수축하므로 30분 이내에 석고모형을 제작해야 한다. ▶기저재와 촉진제의 비륭르 변화시켜 경화시간을 조절해서는 안 된다. ▶소수성이므로 수분이 있을 시 정밀한 인상채득이 불가능하다.

④ 폴리이써 러버 인상재는 부가중합을 하므로 반응부산물이 없어 중합수축이 적다. 또한 크기 안정성이 우수하다. ▶영구변형은 매우 적다. ▶뻣뻣하여 인상을 빼내기어려울 뿐 아니라 모형의 분리도 어렵다. ▶친수성이므로 정밀 인상채귿이 가능하고 석고 주입이 용이하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인상은 모형을 붓기 전에 건조한 상태에서 보관해야 한다. ▶다른 러버 인상재에 비해 작업과 경화시간이 비교적 짧으므로 희석제를 첨가하거나 반응제의 양을 감소시켜 작업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알러지가 있는 환자에게 사용하면 안 된다.

 

 

(2) 점조도에 따른 분류

점조도에 따라서는 light body, regular body, heavy body, putty로 분류된다. light body는 유동성이 가장 좋아 미세한 부분을 인상채득하기 위해 지대치 주입용 정밀인상에 사용된다. regular body는 중간 정도의 유동성을 갖고 있으며, heavy body는 밀도와 점성이 커서 이것만으로는 정밀 인상채득을 할 수 없으므로 주로 트레이용 재료로 사용된다. putty는 밀도가 가장 큰 반죽형 재료로, 트레이용으로 사용된다.
대부분의 러버 인상재는 다양한 점조도로 공급된다. 최종 인상은 두 가지 점조도의 인상재를 연합하여 얻어지는데 점조도가 낮은 것은 주사기에 넣어 지대치 주입에 사용하는 반면, 점조도가 큰 것은 트레이에 담아 주사기용 재료 위에 덮어 중첩 또는 이중인상을 채득한다.

 


러버 인상재 사용시 활용해야 할 특성

 

(1) Shear thinninf effect

shear rate가 증가하면 viscosity(점주도)가 감소하는 효과를 말한다. 러버 인상재는 혼합할때나 지대치 주입용 주사기를 빠져 나올 때 shear stress를 받게 되는데 이 속도가 빠를수록 viscosity는 감소하여 잘 흐르게 된다. 따라서 빠른 동작으로 혼합하고 빠른 속도로 지대치에 인상재를 주입하면 미세부위까지 잘 흘러 들어가 정밀하게 인상 채득할 수 있다.

 

(2) 원상회복

고무줄을 잡아 당겼다 놓으면 제자리로 돌아가는 원상회복현상처럼 러버 인상재에도 이런 성질이 있어서 인상채득할 때 undercut를 빠져 나오면서 발생된 변형은 최대로 원상회복되는데 20~30분후에 석고를 주입하면 최대의 정밀모형을 얻을 수 있다.

 

(3) 친수성 재료

기존의 고무 인상재는 Hydrophibic이어서 지대치 주위에 습기가 있으면 정밀인상을 채득할 수 없었다. 그러나 Polyether와 최근 개발 된 Hydrophilic addition silicone인상재는 친수성이어서 습기가 있는 지대치에도 정밀인상이 가능해 졌다.

 

 

러버 인상재의 인상채득 방법


(1) One step dual viscosity technique

Light body는 시린지에 담아 지대치에 주입하고, heavy body는 트레이에 담아 한번에 인상채득하는 방법이다. 가끔 heavy body대신 putty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light body와 putty의 점주도의 차가 너무 커서 지대치에 주입된 light body가 제자리에 있지 못하고 밀려나가게 되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상 방법이다.


(2) One step single viscosity technique(monophase technique)

위에서 설명했듯이 medium 정도의 한가지 점주도를 가진 러버 인상재의 shear thinning 효과를 이용하여 시린지 팁을 통해 나올 때 흐름성이 증가된 것은 지대치에 주입하고 트레이에 그냥 담아 상대적으로 점도가 높은 것으로 한 번에 인상채득한다.


(3) Putty-wash technique (two step technique)

개인트레이를 제작하지 못했을 때 흔히 쓰는 방법으로 지대치 삭제 전 putty로 기성트레이를 이용하여 예비인상처럼 인상을 한번 채득한다. 이때 light body가 들어갈 공간을 마련해줘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셀로판지나 얇은 거즈를 한 겹 대고 인상을 채득한다. 지대치 삭제 후 light body를 지대치와 putty 인상체에 주입한 후 구강내 재위치시키면 두 개의 인상재가 결합하게 된다. 주의점은 과잉의 light body가 putty를 통해 자유롭게 흘러나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putty에 압력을 가하게 되어 영구변형을 일으키거나 부정확한 인상을 야기하게 된다.

 

 

러버 인상재 문제점 및 실패 원인

인상재는 입 속에 들어가는 물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인체위해성을 고려한 사용법 및 주의사항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한다. 인상채득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도 올바른 사용법 숙지는 필수적이다. 또한 유효기간을 지켜 사용해야 하며 각 제품의 보관온도에 맞게 보관해야 한다. 특히 실리콘은 냉장보관함을 인지하자. 
러버 인상재는 사용시 부주의로 인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인상재 표면이 거칠거나 불균일 ▶기포 및 불규칙한 형태의 기포 발생 ▶경석고 표면에 혹 발생 ▶거칠거나 표면이 분필 같은 경석고 모형 ▶변형 등의 문제점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점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다음에서는 각각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제시,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1) 러버 인상재에서 생각해야 할 인체위해성

인상채득시 인상재는 치아와 구강조직과 밀접한 접촉을 하게 된다. 이때 접촉되는 치아나 구강주위조직은 여러 가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데 접촉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인상재의 일부조각이 구강내 조직에 잔존함으로써 이물질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다. 또한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할 수도 있으며, 열에 의한 손상을 입을 수도 있다. 이 중 러버 인상재를 이용한 인상 채득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체 위해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접촉성피부염(Allergic reaction)

환자의 구강점막, 입술 또는 얼굴 피부에 접촉하는 경우 알레르기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알레르기반응은 주로 발진성피부염형태를 보인다.
Condensation silicone의 accelerator(특히 액체인 경우)와 Polyether의 accelerator에 의  해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킨 경우가 보고되고 있다.
putty형의 Condensation silicone을 맨손으로 혼합할 때 술자에게도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야 하며
알레그기반응이 나타나면 1회용 비닐장갑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수술용장갑을 사용하면 인상재의 경화시간이 변하게 되므로 수술용장갑에 묻어 있는 분말을 물로 씻어 내고 사용해야 한다.

② 이물질반응(Foreign boody reaction)

인상채득시 인상재의 찢긴 조각이 gingival sulcus에 남아 있는 경우 이물질반응으로 염증반응 및 부종이 나타난다.
러버 인상재는 아가나 알지네이트 인상재에 비하여 찢김강도(Tear strength)가 높아 찢길 염려가 적지만 그래도 찢길가능성이 있으므로
인상채득후에는 gingival sulcus에 찢긴 조각이 남아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Polysulfide의 accelerator에는 PbO2가 들어있어 주의해야 한다.

 

(2) 러버 인상재의 소독

인상채득한 음형인기에는 환자의 타액이나 혈액에 의한 각종 감염, 다순포진 등에 감염된 상태가 되며, 이들 병원체들은 상당기간 체외에서도 생존하게 되므로 정확하게 다루지 않으면 술자의 피부, 머리카락, 사용기구나 장비 혹은 공기 중으로 쉽게 이동하여 교차감염(cross-infection)의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인상재의 소독은 인상채득한 음형인기를 소독하는 방법과 인상재 안에 소독제를 첨가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미 제품생산단계에서 소독제를 첨가한 제품도 시판되고 있다.
폴리설파이드와 실리콘은 소독제에 담그는 방법을 사용하고, 폴리이써는 물을 흡수하므로 소독시간이 짧은 소독제를 뿌려 주는 것이 좋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러버 인상재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전체 러버 인상재 중, 국산과 외국산의 차지 비율은 2 : 8정도라는게 업계의 관측이다. 2년전 수치와 비교해볼때 10% 증가한 비율로 보아 앞으로도 러버 인상재제품들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올것이고, 업체들마다 경쟁은 끊임없이 벌어질 것이다. 중요한것은 환자들의 구강환경을 고려한 품질면에서 승부수를 걸어야 이 넓은 러버 인상재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아래에서는 주요업체들의 대표 러버 인상재에 대해 알아보았다.

● CharmFlex((주)덴키스트)
KIST의 연구진이 모여 2000년 8월 설립 후, 지속적인 R&D를 통하여 치과재료 및 치과용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는 업체이다. 현재 국내 유통은 물론, 외국에도 수출하고 있는 대표 치과재료업체로서 대표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CharmFlex는 각 특성별로 Heavy, Light, Regular, Heavy(튜브) Putty등의 러버 인상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어 인상재중 가장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는 국산 대표 인상재로 뽑히는 업체이다.

TWINZ(BISCO DENTAL ASIA)
제품의 판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수의 연자들과 함께 치의학 관련 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는 BISCO DENTAL ASIA역시 한국인의 기술로 만들어진 독자적인 브랜드로 TWINZ를 선보이고 있다. 타 제품보다 찢김 강도가 우수하고 2‘30’의 짧은 setting 시간과 기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들어 많은 개원의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Fresh, Zerosil(신덴탈(주))
1994년 6월부터 유럽 선진국 7개 거래선들과 긴밀한 협조로 우수한 치과상품들을 직수입 판매하는 신덴탈은 수입업체임에도 불구하고 타 회사제품에 비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승부수룰 걸고 있는 업체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세계 최초 임플란트 전용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나와 승부수를 던지고 있는  Fresh-impat와 Zerosil-impat는 현 치과계의 관심사인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있는 많은 개원의들의 주의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Panasil Contact Plus, Panasil Putty((주)영진종합상사)
1969년 설립된 이래로 꾸준히 고품질의 선진의료기기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는 영진종합상사는 현재 전 세계 30여개 업체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30초에서 2분까지 작업시간의 조정이 가능하며 탄성이 매우 뛰어난 제품등을 선보여 국내에서 절찬리 판매되고 있는 러버 인상재 업체이다.

● Bisico S4i((주)코덴)
코덴에서 자신있게 선보이고 있는 독일의 Bisico S4i는 최저 수축율이 0.1% 이하로 최소 3~4주간 인상체의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탄력성과 흐름성으로 어떤 undercut에서도 찢김 없이 인상채득이 가능해 개원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중 하나이다.

● Elite H-D+((주)하이덴탈 코리아)
다양한 색상의 무향, 무취제품으로 술자의 편의성을 높인 하이덴탈코리아의 야심작 Elite H-D+는 Nano 기술이 접목된 hydrophilic type의 polyvinylsiloxane라는 차별성을 가지고, 선보인 제품이다. 특히 Thixotropic이 매우 뛰어나며 nano filer의 격자구조로 인해 blooding 현상이 있어도 치은 속으로 밀고 들어가는 힘이 좋아 정확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는 제품이다.

● Perfect-F, Vinylate One-Step(한대케미칼(주))
현존하는 국내 인상재 제조 업체 중 최초의 실리콘인상재 및 알지네이트 제조, 판매 업체이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 적용 범위에 따라, 지대치 정밀 인상용 2차인상재 (Injection Type), Tray Base용 인상재, Tray Base용 1차 인상재, Partial, complete Denture용을 각각 내놓고 있어 구매자의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구체화시켜 만족을 주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 EXAFINE, EXAMIXFINE ((주)지-씨코리아)
1921년 설립된 이래 올해로 84주년을 맞은 지-씨코리아는  친수성비닐실리콘 인상재를 대표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기포없이 정밀한 모형제작에 용이하고, 경화후 탄성력의 발현이 빨라, 인상채득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타 제품에 비해 영구변형율이 더욱 개선되어 정밀한 인상채득을 가능하게 하여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러버 인상재로 손꼽힌다.  

● DentaSil-Tray, DentaSil-Putty (㈜성보테크)
㈜성보테크는 치과용 귀금속합금, 알지네이트인상재, VPS인상재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개중 러버 인상재 DentaSil-Tray은 One step 인상채득시 tray material용으로 사용된다. 믹싱이 손쉬우며 생크림처럼 부드러운 점도와 트레이에서 흘러내리지 않아 작업이 용이하다. Tray material로써 최적의 물성을 지녔다. DentaSil-Putty는 two step 인상채득시 tray material용으로 사용된다. 믹싱이 부드러우며 구강 내 경화시간이 빨라 체어 타임 짧다.

Honigum MixStar Mono, Honigum Automix Light (신성치재)
크라운 및 브릿지 인상, 인래이, 온래이, 임플란트 픽업 인상에 사용되는 Honigum MixStar Mono는 안정성과 흐름성, 그리고 요변성이 뛰어나다. 마진 부위까지 우수한 재현이 가능하다. Honigum Automix Light는 흐름성이 우수하고 트레이에서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한다. 기포가 없는 균일한 도포가 가능하며 지대치에 직접 도포 가능하다. 또한 마진 부위까지 재현할 수 있으며 Normal / Fast type으로 선택 가능하다.

 ● AFFINIS (신원덴탈(주))
1988년 설립된 신원덴탈(주)는 약 15개에 달하는 해외 유명회사 제품의 국내 독점판매권을 가진 치과 재료 업체다. 신원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AFFINIS는 흐름성과 표면친화력이 우수하다. Heavy-body와 Light-body가 있으며, 인상채득시 정확성을 자랑한다. 

● Permlastic ((주)신흥)
신흥에서 출시되는 Permlastic Light Body는 Permlastic 중에서 가장 흐름성이 좋은 유동적 러버 인상재로 인레이나 고정된 브릿지에 적합하다. Heavy Body와 완벽하게 결합하여, 정확하고 선명한 인상을 얻을 수 있다. Permlastic Regular Body는 가장 부드러운 세부까지 기록할 수 있는 높은 점도의 흐름성(flow)을 갖고 있으며, 크라운과 브릿지에 Light Body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Permlastic Heavy Body는 Light Body와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Imprint 3 VPS, Impregum Penta Soft Polyether (한국3M(주))
Imprint 3 VPS Impression Material은 흐름성이 좋기 때문에 수분이 많은 구강 내에서 정밀한 인상이 가능하며 프렙 부위에 골고루 흘러들어간다. Toughness가 좋아 구강 내에서 제거시 최대한 찢기지 않는다. Recovery가 좋아서 구강 내에서 제거 후 원상 회복력이 뛰어나다. Impregum Penta Soft Polyether Impression Material은 우수한 친수성 성질을 가진 인생재다. Snap set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조기경화가 되지 않는다.

● Premium (해피덴)
무압과 가압인상 채득법에 따라 점조도가 나뉘어져 있다. Premium Light body는 상악구치부에서 흘러내리지 않는다. Air blowing, tray seating 등의 가압시엔 부드럽게 퍼져 정확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Vanilla향 첨가하여 환자에게 편안함을 주어 Gagging을 줄여준다.
Heavy body 경쟁사 대비 50%의 힘으로 짤 수 있다. Heavy body normal 점조도, heavy body hard 점조도, Implant Heavy body 전용 점조도 등 다양한 점조도를 갖는다.


● Contrast ((주)좋은 보코)
독일 voco GmbH에서 제조한 (주)좋은보코의 Contrast는 손으로 반죽할 수 있으며, 흐름성이 우수하고, 정밀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또한 여름에도 흘러내리지 않아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사용 시 혼합시간 및 작업시간 구강 내 대기시간과 혼합비(1 : 1)를 정확히 지키면 원하는 인상을 채득할 수 있다.

 

러버 인상재의 최신경향

최근의 인상재는 미세부 재현성이 우수하면서 되도록 간단한 방법으로 정밀 인상을 채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최근 가장 관심사인 환경오염 및 각종 질병 등에 따른 오염 예방법으로 인상음형인기의 소독 및 인체위해성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러버 인상재도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몇 가지를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다.
최근 러버 인상재중 가장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는 재료는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이다. 이 재료는 정밀도가 높고, 경화 후 크기 변화가 적으며, 작어시간과 경화시간이 짧아 탄성회복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상당히 rigid해서 함몰부위 인상채득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등 많은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재료이다.
최근에는 H2 가스 발생 흡수제품의 개발, 자동혼합기의 개발, 친수성 재료의 개발, 단일점조도형 개발 등의 방향으로 개발이 진전되고 있다.
H2 가스 발생 흡수 인상재의 개발로 구성성분의 순도를 높여서 H2가스가 발생하지 않게 하거나 H2를 흡수하게 만들어 최소 1시간내에 또는 즉시 석고를 주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자동혼합기의 개발로 번거로운 혼합단계나 쉽게 기포가 유입될 수 있는 부분도 어느정도는 해소가 되었다. 그뿐 아니라, 친수성 인상재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석고를 주입할때 석고가 잘 흘러들어가 정밀 인상이 가능해졌고, 한 가지 점조도만 사용한다고 해 단일점조도형이라 이름 붙여진 인상재로 인하여 점조도가 기존보다 낮아지고, 흐름성이 좋아져 정밀한 인상채득이 용이하게 되었다.

 

(1) H2 가스발생 흡수 인상재

예전에는 경화 또는 반응하는동안 H2가스가 발생하여 인상채득 후 즉시 석고를 주입하면 석고모형 표면에 많은 기포가 형성되어, 최소 24시간이후에 석고를 주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구성성분의 순도를 높여서 H2 가스가 발생하지 않게 하거나 제품에 platinum, 혹은 palladium을 넣어 H2가스를 흡수하게 하여 석고주입시기가 최소 한시간 이내 또는 즉시 주입할 수 있게 되었다.

 

(2) 자동혼합기

과거에는 고무 인상재를 혼합하기 위해서는 혼합지와 스파튤라, 2명의 술자가 필요하고, 또 쉽게 기포가 유입될 수 있으며, 재료의 낭비가 많았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를 위한 혼합기가 개발되면서 이러한 갈증 해소를 완화시켰다. 단, 높은 가격과 자동혼합이 시작되는 입구에서 이미 반응이 되어 막히면 튜브가 파열되는 단점이 있기에 앞으로 이런 문제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가가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3) 친수성 인상재

폴리이써를 제외한 모든 러버 인상재의 접촉각은 75~95°이지만 친수성 부가중합형 인상재는 50°로 지대치에 수분이 있어도 정밀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이는 제조할 때 성분과 함께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경화된 인상재의 젖음성(wettability)을 증가시켜 인상채득한 음형인기에 석고를 주입할 때 석고가 잘 흘러들어가 기포 유입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단일점조도형 인상재

부가중합형 인상재의 성분 중 충진재의 양을 조절하면 전단응력을 높게 받을 때 점조도가 낮아져 흐름성이 좋아지고, 반대로 전당응력을 낮게 받으면 흐름성이 낮아지는 성질(pseudoplastic or shearthinning)을 갖게 된다. 따라서 트레이 위에 있는 재료는 전단응력을 받지 않아 점조도가 높아 잘 흘러내리지 않지만, 지대치 주입용 주사기에 들어 있는 재료는 주입할 때 주사기를 빠져나오면서 100배 이상의 전단응력을 받게 되어 점조도가 낮아지고 흐름성이 좋아져 지대치의 미세부위까지 잘 흘러들어가 정밀 인상채득이 용이해지게 된다. 이러한 제품은 한 가지 점조도만 사용하게 되어 단일점조도형(single viscosity or monophase)이라고 부른다.

 

좋은 러버 인상재를 볼 수 있는 안목 길러야

1차 인상재인 light body는 특히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을 쓸 것을 권한다. 인상의 실패는 커다란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인상의 실패하면 인상채득을 다시 해야 하고 그로 인해 시간, 인력, 재료를 낭비하게 된다. 자칫 환자의 불신도 유발할 수 있다.?의사의 부주의로 인상의 실패를 인지하지 못했을 경우도 예상할 수 있다. 이 경우 맞지 않는 보철물로 인한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2차 인상재는 보통 heavy body를 쓴다. 듀브형보다 gun은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인상 채득 후 정리가 간편하기도 하다.
경희치대 보철과 우이형 교수에 따르면 “어떤 재료를 사용하든 간에 중요한 것은 올바른 사용 방법을 숙지해야 하는 것”이라며 “대부분의 고무 인상재는 소수성이 크므로 치은 출혈은 처리 후에 또 타액 등이 개재 되지 않도록 처리하는 것”이 정밀 인상의 조건 중 하나라고 강조한다. 또한 “정밀 인상만이 정확한 보철물 제작의 가장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사항이므로 기본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며 기본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지금까지 치아의 본을 뜰때 사용되는 인상재 중에서 높은 탄력성과 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러버 인상재에 대해 알아보았다. 외국과 국산을 비롯한 많은 러버 인상재가 출시, 시판되고 있지만, 많은 개원의들이 알아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조건 유명 업체, 유명한 제품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구강 내에 들어가는 물질이기 때문에 사용법 및 주의사항을 철저하게 숙지하여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라고 해서 무비판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금한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환자의 구강과 치아를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심해 두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좋기로 소문이 난 제품이라 할지라도 각각의 구강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임상 활용은 아무런 도움도 못 된다는 사실을 말이다. 한 개원의가 말하길 ‘아무리 유명하고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구강에서 피가 나면 밀리기 때문에 지혈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며, 그에 앞서서 환자마다의 특징과 각 재료와의 밀착성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바로 본인이 먼저 좋은 제품을 알아보고, 직접 시술하는 주관적인 판단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기사에 도움을 준 경희치대 우이형 교수님, 조선치대 김희중 교수님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또한 자료 준비로 고생한 각 업체 마케팅 관계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을 전한다.

※ 참고문헌
치위생과치과재료학연구회, 치과재료학, 고문사, 2002.
배지명(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치과생체재료학교실), 최신 러버 인상재의 특성, 대한치과의사 협회지, 2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