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수복용 기구 [Composite Resin Instrument]
상태바
레진수복용 기구 [Composite Resin Instrument]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5.10.0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진수복용 기구
[Composite Resin Instrument]

현재 레진관련 제품과 기구의 발전으로 과거보다 훨씬 우수한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는데,
레진치료와 관련해서 치료의 질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많은 요소가 있다. 그중 레진을 조작하는 기구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국내의 시판되는 레진기구를 알아보고, 술식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고 한다.

'composite resin 일 것이다. 그만큼 심미적 치료에 대한 치과의사의 관심과 환자의 요구의 증대로 임상에서 composite를 이용한 치료가 증가되고 있다. 그럼에 따라 composite와 관련된 instrument의 선택도 중요하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많은 종류의 레진기구가 판매되고 있지만, 기구를 선택할 때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우선 전치부나 구치부의 레진치료에 있어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즉 기구의 모양이나 형태가 술자가 원하는 레진의 충전에 얼마나 알맞게 디자인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또 하나는 레진충전시 가장 술자를 곤란하게 만드는 기구에 레진이 잘 달라붙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기구의 모양이나 형태는 전치부와 구치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고, 전치부에서는 resin veneer나 class 4와 같이 넓은 면적의 레진충전을 하는 경우와 class 3나 class 5와 같이 작은 와동에 레진을 충전하는 경우에 각각 알맞은 기구를 선택해야 한다. 또 구치부에서는 교합면의 형태를 쉽게 재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기구를 선택해야 한다.

레진기구의 분류
레진기구는 아직 정확한 표준이 없으며 각 생산하는 업체마다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레진수복용 기구는 여러가지 모양과 세트로 구성되어있지만, 치과용 instrument이기 때문에 모양과 형태 재질은 대부분 비슷하다.

간단히 레진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팁(tip)부분과 핸들(handle)로 구성된다. 재질은 대부분의 회사가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으며, 팁 부분에는 대부분의 회사가 티타늄 코팅과 테플론 코팅을 쓰고 있다. (주)조광덴탈의 CMI(Composite Manipulation Instruments), CCI(Composite Contact Instruments), IPC(Interproximal Carvers)는 특이하게 Anodized(양극 처리로 산화 피막을 입힌 것)와 덴탈파크(주)의 Otrascult는 저탄성 실리콘을 사용한다.
또한 팁 부분을 환자와 술식 상황에 맞게 교환 할 수 있는 덴탈파크 OptraSculpt 팁과 (주)코덴의 Almore Microfil Instrument가 있다. 최근 추세는 팁 부분의 색깔을 달리해 치아와 기구 그리고 composite가 잘 구별되게 함으로서 시술 과정시 편리하다. 핸들은 내열성을 갖춘 실리콘코팅처리나 강화 플라스틱을 쓰고 있다. 술자의 피로감을 줄이기 인체공학적 손잡이와  가볍게 제작하고 있다. 

국내에 시판 되는제품의 특징
국내에서 시판되는 레진전용기구 제품은 대부분 수입품이 차지하며, 국내의 몇 회사가 선전하고 있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레진수복용 기구에 간단한 특징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지면 관계상 소개하지 못한 제품은 양해 바란다.
●Stain Steel XTS Special Kit ((주) 신흥)
(주)신흥에서 수입 판매하는 Satin Steel XTS Composite Instrument는 미국  Hu-Friedy사 제품이며, 유니버셜용 TNCIGFT2 등 적용에 따른 40여종 기구가 있다. 재질은 Aluminum Titanium Nitride(ALTiN) 코팅이다. 긁히거나 재료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며,  매우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 준다. 독특한 검정색 끝부분은 기구, 치아, 컴포지트를 뚜렷하게 대조시켜 식별이 용이하게 하였으며,  검정색 코팅부위는 잘 벗겨지지 않으며, 수복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 부드럽고 가벼운 핸들은 손의 피로감을 줄여 최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Almore Microfil Instrument (코덴)
Almore Int‘l사의 Almore Microfil Instrument는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Carving(Blue)용은  Gum이나 인접면간 마진 형성 및 트리밍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Incisal(Gold)용은 Facial면, 구치의 협측에 사용 및 Gum Line 마진 형성과 굴곡형성, Concavity 형성 및 Interproximal 형성을 그리고 Gingival(Green)용은 심미성 향상 및 Contour형성 하는데 사용한다. 특징으로는 탁월한 유연성으로 composite 조작용이 하고 End Tip 교환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CMI, CCI, IPC ((주)조광덴탈)
Premier사의 제품인 CMI, CCI, IPC의 종류를 보면 CMI Plugger Black 1/2, CMI 1, CMI 2, CMI 3, CMI 4, CMI 5, CMI 21B인 CMI 시리즈와  CCI Small/Medium, CCI Medium/Large CCI시리즈 IPC ( Interproximal Carvers )로 나뉜다. CMI/CCI는 알루미늄 재질로 가볍고 표면을 산화 처리하여 레진이 잘 달라붙지 않아 레진충전이나 수복시 조작이 편리하다. 충전이나 수복주위의 형태와 협곡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구로써 작업의 효율성과 재료의 소모를 줄일 수 있으며 탄성이 좋으면서도 재료가 잘 달라붙지 않아 구치부의 축조에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G-0074C PG-0014C (비스코아시아)
5 plugger, 3 carver, pkt3, fossa, spatula, scaler로 구성되어 있고 Titanium-nitride 코팅처리가 되어 레진이 기구에 달라붙지 않도록 도와준다. Body부분이 비어있어 타 기구에 비해 월등히 가볍고 인체공학적 설계로 손의 밀착도가 뛰어나 작업하기 수월하다.

● LM 치과용 핸드 인스트루먼트 ((주)영진종합상사)
LM Instruments사의 LM 레진전용기구는 특수 광택처리 되어있어 레진이 달라붙지 않고 두툼한 라운드형태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사용하기 편안하고 가볍다. 팁이 정가운데 위치하고 있어서 기구의 하중을 골고루 분배함으로 술자의 피로도가 적다. Made in Finland의 오리지날 특수 스틸 알로이날의 채용으로 내마모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날을 지탱하는 축이 견고하여 효율성과 손으로 느끼는 감각을 향상시켜 좋은 치료를 할 수 있다. 

●Jeu Composite Spacecolor ((주)영진종합상사)
Safident SA사의 Jeu Composite Spacecolor는  팁 면이 매끄러워 시술 시 마무리작업이 쉽고 무게가 가벼워 시술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또한 종류가 다양해 케이스별로 최적의 기구를 사용가능하다.

● 오성 레진인스트루먼트 ((주)오성산업사)
오성산업사의 오성 레진인스트루먼트는 팁과 형상에 따라 12종류로 나뉜다. 장점으로는 팁의 표면이 티타늄계통의 특수코팅으로 처리되어 윤활성이 우수하고 마찰력이 적어 재료가 잘 붙지 않는다. 국내의 티타늄 코팅기술은 세계최고의 수준으로서 코팅의 질과 내구성이 외제보다 우수하다는 평가가 있다. 핸들은 쿠션감이 있는 굵은 실리콘을 사용하여 오랜 사용에도 손에 무리를 주지 않아 시술하기에 편하다.

● Plastic filling instrument (킴스치재)
킴스치재의 Plastic filling instrument는 단일 품목으로 PFI 13가 있다. 표면에 티타늄코팅 되어 레진이 긁히거나 재료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한다. 사용 전 소독하고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 Coltene Composite Instruments (신원치재(주))
7932, 7933, 7934, 7935, 7936, 7937 시리즈로 구성된 Coltene사에서 제조한 레진기구는 양끝의 모양이 달라 다양한 상황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고, 인체 공학적인 둥근 핸들로 사용하기 편하다. 세척이 쉽고(초음파 세척기, 오토클레이브 등에서 문제없음) 국제적으로 인정된 품질(ISO 7153)로 환자나 시술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Otrascult (덴탈파크(주))
Ivoclar vivadent사의 Otrascult는 팁이 저탄성 실리콘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레진기구에 자유롭게 팁을 교환하여 사용자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modeling tip의 각도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하다. 팁의 종류는 Cylinder, Chisel, Spatula, Ball, Point, Pyramid로 환경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 GC COMPOSITE INSTRUMENT ((주)지씨코리아)
Composite Resin에 의한 전입, 부형, 트리밍을 단계에 준해 능률 좋게 행할 수 있도록 고안, tip의 형태도 다양한 증례의 충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제작되었다. 경량으로 조작 밸런스가 뛰어나며 디자인도 수려하다. 또 손에 쥐기 쉬운 육각형 단면 형태로 되어 있다.

● P1
<그림 2>에서 보는 P1 instrument라고 불리는 제품인데 원래는 indirect resin system 등에서 레진을 contouring하는 용도로 개발되었다. 이 P1을 임상에서 구치부 교합면 레진 충전 후 레진을 contouring하는데 이용하면 편리하다. 특히 팁 부분이 포인트로 되어 있어서 groove 등에 overfilling된 레진 등을 제거하기가 용이하고 깨끗하게 polishing을 해서 사용하면 레진이 잘 달라붙지 않게 된다.






레진전용기구의 임상적 고려사항
레진충전시 술자를 곤란하게 만드는 기구에 레진이 달라붙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앞서 회사들에서 기구들의 표면에 테플론 코팅, 티타늄 코팅해 레진이 달라붙는 문제점을 많이 해결하려 노력하고 특수한 처리를 한 제품들을 시판하고 있다.
레진치료시 기구에 레진이 달라붙는 것은 치료결과에 많은 영향을 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구에 레진이 달라붙지 않도록 표면이 특수 코팅된 기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생각만큼 효과적이지 않을 때가 있다. 흔히 bonding이나 알코올을 기구에 묻혀 사용하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구를 깨끗하게 polishing하는 것이다. Bonding이나 알코올을 묻혀 사용하더라도 기구에 먼지나 레진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쉽게 달라붙는 것을 알 수 있다. 레진작업 시 사용하는 기구를 깨끗이 유지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방법 중의 하나는 포셀린 polishing에 사용하는 rubber wheel을 사용하면 깨끗하고 광택 나는 surface를 얻을 수 있고 레진이 달라붙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레진치료시 기구에 알코올이 너무 많이 묻으면 레진의 중합을 방해할 수 있고 bonding이 너무 묻으면 레진이 물성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 한 가지는 사용하는 레진의 종류에 따라서도 기구에 달라붙는 정도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일반적으로 microfill 레진이 hybrid 레진보다 stick한 정도가 더 심해서 조작이 어려우므로 치료 부위에 따라 적절한 레진을 사용하는 것도 요령이다. 몇 년 전에 유행했던 condensation type의 레진은 이러한 물성을 최소화하고 마치 아말감처럼 condensation이 가능한 물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림과 같이 아말감 컨덴서의 표면의 골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러버포인트나 디스크 등으로 <그림 9>와 같이 매끈하게 polishing을 해서 사용하면 달라붙지 않고 사용하기 편하다.

레진기구의 선택과 레진 활용
레진 기구에 잘 달라붙는 것과 관련해서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할 것은 바로 레진의 보관상태이다. 여름철에 기온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나 겨울철이라도 치과실내가 온풍기 등으로 인해 올라가는 경우 레진의 물성이 매우 sticky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한번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대안 중에 하나로 최근 치과재료를 보관하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냉장고도 판매되고 있어 날씨상태에 따라 보관하면 좋을 듯하다
한 개원의는 “한 가지는 세트로 구성되어있는 경우 종류도 매우 많고 가격도 만만치 않는 경우가 많은데 설사 이런 제품을 kit로 구입하는 경우에도 경우에 따라서는 그중에서 몇몇 기구들만 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품 구매시 가장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기구만 refill로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일단 레진 성격상 안 달라붙는 레진기구는 없다. 사용 후 깨끗한 세척과 관리 중요하다 하겠다. 다른 것보다도 기구의 표면이 지저분하기 때문인데 사용할 때마다 깨끗하게 광택을 내서 사용하면 불편을 줄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세척 할 때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