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을 이용한 심미 수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점
상태바
CAD/CAM을 이용한 심미 수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점
  • 덴포라인
  • 승인 2009.07.0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D/CAM을 이용한 심미 수복의 주요 요점


우이형 교수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약력
경희대학교 졸업, 동대학원 졸업
현재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및 치과병원장

 

보철물의 주요 재료로는 금속이 사용되며 그중에서도 금합금이 우수한 적합성 및 생체에 대한 과민반응이 적기 때문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금합금은 치과보철의 주류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치솟는 금값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금속이 가지는 부식문제와 과민 반응은 금속의사용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더욱이 심미적 수복에 가장 필요한 요소가 반투명성인데 금속으로는 이를 얻지 못하므로 다양한 완전 도재관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심미적인 개선은 이루어졌지만 적합성 및 물리적 성질에서는 만족스런 결과를 얻지 못하여 다양한 완전도재관이 소개되었지만 대부분 시장에서 사라졌고 현재 사용되는 것들의 사용 범위도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나 지르코니아는 기존의 완전 도재관에 비하여 금속에 필적하는 강도를 가지며 상의변환이라는 특별한 성질로 인하여 외부충경에도 강한 특성을 지닌 재료로서 일반 의학 분야에 먼저 사용하기 시작하다가 최근 치과용 수복 재료로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금속과 유사한 물성으로 인하여 수작업으로 제작하기는 곤란하므로 주로 CAD/CAM 또는 MAD/MAM의 방법을 사용하여 기계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위한 기계의정밀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제작 방법도 presintered block을 밀링하는 것과 sintered된 것을 밀링하는 것으로 대별되지만 최근에는 주로 green sintering 즉 presintered block을 사용한다.
여러 번 소개되어서 물성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간단히 임상적 주요점만을 간략히 소개하고자한다.

먼저 삭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삭제량은 축면은 1.0~1.5mm이고 교합면은 1.5~2.0mm이며 특별히 너무 평행하거나 예리한 선각이나 변연 형태 및 울퉁불퉁한 삭제, 불명확한 변연은 scanning의 부정확을 유발하므로 절대 피해야 한다.

그리고 적응증은 제품에 따라서는 전악 보철도 one piece로 가능한 것부터 모든 증례에 다 가능하며 가급적 실활치를 지대치로 사용하는 것은 배제하는 것이 좋고(이는 모든 경우에 해당되지만) 우수한 구강위생이 좋은 경우에 해당되며 이갈이, 상하 악간관계가 긴밀한 경우 및 치주질환으로 동요가 있는 치아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지르코니아 framework의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는 연결부의 크기이다.
대부분의 실패가 연결부 크기의 부적절로 인한 것이므로 3unit인 경우에는 전치부는 7mm², 구치부는 9mm²이고 4 unit인 경우 전치부는 7mm², 구치부는 12mm²가 되어야  안전하다, 명심할 것은 절대로 납착으로 잘못을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연결부의 크기가 매우중요하다.

합착은 접착 레진 시멘트가 일반적으로 추천되지만 특별히 유지력의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일반 합착용 시멘트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양한 증례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중요한 것은 정확한 framework의 제작이며 특히 연결부의 형태와 크기가 매우 중요하고 어느 방향에서건 부드러운 삭제면을 형성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단점은 아직 장기간의 임상 데이터가 풍부하지는 않은 것이지만 점차 그 사용은 증가되고 있다.
그림 1에 CAD/CAM의 주요 사항을 요약하였으며 그림 2는 최근 아시아에서의 CAD/CAM의 예상 경향을 보여주는데 점차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여 주고 있다.

그림 3, 4는 LAVA를 이용한 상악 및 하악 전치의 수복 증례를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