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Transfer impression만으로 적합도가 좋은 최종 보철물 제작하기
상태바
[덴탈 레시피] Transfer impression만으로 적합도가 좋은 최종 보철물 제작하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0.02.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웅 더와이즈치과병원 원장
 
이번 2월호 덴탈레시피는 더와이즈치과병원 김세웅 원장이 진행한다. 간단한 implant 보철 수복의 경우 ‘Transfer impression’만으로도 적합도가 좋은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 각 과정마다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들에 관한 김 원장의 조언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Implant 보철 수복 시 행해지는 인상 채득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구강 내 implant에 적절한 abutment를 연결하고 일반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과 동일하게 path와 occlusal clearance를 조정한 후에 인상 채득을 하는 ‘Conventional impression’이 있다. 이 방법은 주로 심미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구치부 수복 시, 즉 변연의 위치가 치은연과 동일하거나 치은 연상일 경우에 추천된다.

 두 번째는 ‘Transfer impression’으로 impression coping을 implant에 연결하고 인상 채득한 후에 구강 내에서 impression coping을 제거하여 Lab. analog와 체결한 뒤 인상체 내로 끼워 넣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추천된다(표 1).

Transfer impression을 채득하는 경우

1) Fixture의 식립 위치가 parallel한 경우

2) Single tooth restoration

3) Cemented type restoration - 1~3 implants

4) Screw-retained type - 1~2 implants

5) Open tray 제작을 위한 전 단계 impression

6) Provisional restoration 제작을 위한 경우

7) 개구 제한으로 구치부 인상 채득이 어려울 경우

8) 상부 보철물을 non-hexed type으로 제작할 경우

<표 1>

 

 

 세 번째 방법은 ‘Pick-up impression’으로 impression coping을 implant에 연결하고 인상 채득한 후 인상체를 제거할 때 impression coping이 인상체 내에 묻힌 상태로 제거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open tray가 필요하며 좀더 정확한 인상 채득이 필요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추천된다(표2).

 또한 abutment를 implant에 연결하고 연결된 abutment에 맞는 ‘Plasic impression coping’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방법은 ‘Pick-up impression’의 변형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이하에서는 간단한 implant 보철 수복의 경우 ‘Transfer impression’만으로도 적합도가 좋은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 각 과정마다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들에 관해 살펴보도록 한다.

Pick-Up impression을 채득하는 경우

 1) Fixture의 식립 위치가 parallel하지 못한 경우

- 인상체를 제거하기 어려움

- 인상체 변형 유발

2 ) Multiple tooth restoration - 4~ implants

3) Screw-retained type restoration - 3~ implants

 <표 2>

 정확한 인상 채득은 아래 그림과 같이 구강 내 implant의 3차원적인 위치와 각(hexa, octa...)의 형태가 그대로 모형 상에 옮겨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Transfer impression의 경우 impression coping을 인상체 내로 끼워 넣는 과정에서 다양한 error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줄이는 것이 임상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 가장 먼저 check해야 할 사항은 impression coping이 implant와 정확하게 체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치근단 X-ray 사진을 촬영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2. 인상 채득 후 transfer impression coping을 인상체 내로 끼워 넣는 과정에서 그림과 같이 impression coping의 수평적인 위치 변화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  

 

3.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transfer impression coping의 형태가 비대칭적인 구조를 갖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impression coping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4. 또한 그림과 같이 impression coping의 수직적인 위치 변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5. 이와 같은 현상은 impression coping의 screw hole에 인상재가 개입되어 이것이 impression coping의 안착을 방해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그림과 같이 안착을 방해하는 인상재를 제거하거나 또는 인상 채득 전에 screw hole을 utility wax 등으로 막아 주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  

 

 

 

 

 

 

 

 

6. 인상재 선택 또한 중요하다. 인상체 내에서 transfer impression coping이 움직이지 않기 위해서는 견고한 인상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silicone 인상재 중에서는 heavy body를 사용하거나 polyether 인상재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 재료는 인접 치아의 block-out이 매우 중요하고 인상체 제거가 어려우므로 주의를 요한다.

7. 그림과 같이 transfer coping 주위에는 아주 견고한 인상재(heavy body)를 사용하고 인접 치아 부위는 light or regular body 인상재를 사용하는 ‘combination technique’을 활용해 보는 것도 유용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상체 제거는 쉽고 transfer impression coping을 견고하게 제작해주므로 최종 모형 제작 시 impression coping의 위치 변화를 줄일 수 있다.

8. 또한 인상재가 impression coping에 균일하게 주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9. Implant가 깊게 식립되거나 치은이 두꺼워서 그림과 같이 transfer impression coping이 치은 위로 올라온 높이가 낮다면 좀더 긴 transfer impression coping으로 대체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pick-up impression을 채득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