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임플란트의 사후 관리, 아직도 일반 스케일러로 하니?
상태바
[VS] 임플란트의 사후 관리, 아직도 일반 스케일러로 하니?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3.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주변 염증 관리는 전용 스케일러 팁으로

임플란트는 수술의 성공 못지않게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임플란트라고 하면 픽스쳐를 심고 보철물을 올린 후까지의 과정을 강조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 관련 세미나가 임플란트 술식 전수에 치우쳐 있는 것만 보아도 그 경향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해도 사후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충족되지 않으면 무용지물. 임플란트의 수명은 사후 관리에 따라 좌우된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이다.


임플란트의 수명을 좌우하는 것은 철저한 사후 관리
사후 관리를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바로 스케일링이다. 임플란트 보철물은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보철물 주변에 치석이 낀다. 이 치석을 제때 제거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잇몸 주변에 염증을 유발시켜 임플란트가 조기 탈락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임플란트 스케일링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메탈 스케일러를 피하는 게 좋다. 메탈 스케일러의 경우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표면에 스크래치를 만드는 등 외부 충격이 불가피하다.

플라스틱 큐렛을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큐렛 역시 과도한 물리적 힘을 가할 경우 충격을 피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관리의 효과 면에서도 그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제품이 바로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 팁이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대표적인 임플란트 스케일러 팁으로는 비앤엘바이오테크㈜사의 ‘IS Tip’과 EMS사의 ‘PI KIT’를 꼽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무른 구리 합금 소재를 사용한 IS Tip
IS Tip은 구리 합금 소재에 은을 도금한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 팁이다. 일반 메탈 스케일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치석 제거 시 임플란트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켜주며 임플란트 표면의 손상을 방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잔여 시멘트를 깨끗하게 제거해 임플란트의 실패 원인을 차단시켜주기도 한다.


Tip 부분을 첨단기술의 플라스틱 PEEK 코팅한 PI KIT
PI KIT는 첨단기술의 플라스틱 PEEK 코팅으로 처리한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 팁이다. 끝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처리되어 치석 제거 시 표면과 잇몸 주변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게다가 플라스틱 큐렛과 달리 스케일러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팁이므로 사용이 편리하며 오토클레이브에서도 소독이 가능하게끔 고안되었다.

물론 임플란트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환자들의 인식 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 올바른 양치질과 식습관, 금연 등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은 물론, 정기적인 치과 방문 고지를 통해 정기 검진을 받게끔 상기시켜주는 것도 사후 관리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일 것이다.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 팁으로 스케일링한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