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eOss 이용증례
상태바
SureOss 이용증례
  • 덴포라인
  • 승인 2010.03.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석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졸업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원 졸업(치의학 박사)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충북대학교 부속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현 앞선치과병원 원장


  임플란트 시술을 하다 보면 충분치 못한 골량으로 인하여 부가적인 골이식술이 요구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과거와 달리 근래는 일반 개원의들도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증례에 도전하고 있어서 골이식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상악동 골이식술이나 수평 혹은 수직적 골결손부를 해결하기 위해 GBR(Guided bone regeneration)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차폐막이나 골이식재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임상가들에게는 수많은 골이식재가 상품화되어 시판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해야 할지가 고민스럽다.
 골이식재는 크게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이식재로 구분할 수 있다. 이상적인 골이식재가 가져야 할 조건들로는 뼈발생능(osteogenesis ability), 골전도성(Osteoconductivity), 골유도능(Osteoinductivity), 생체적합성을 가져야 하며 공급이 용이하고 수혜부와의 적합이 잘 되고, 이식된 부위의 재혈관화를 잘 시켜주며 적당한 가격을 가진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골이식재는 찾기가 어렵다.
 자가골이 이런 조건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주지만 공급의 제한과 morbidity로 인한 술자와 환자의 불편함이 문제로 제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가골이 ‘Gold Standard’로 여겨진다. 근래에는 상품화된 골이식재가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선호되고 있기도 하다.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할 것인지는 많은 경우 주위 동료, 선후배의 권유나 문헌들을 통한 검증, 거래상과의 관계, 골이식재의 가격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필자와 같이 다른 이에게 골이식재를 추천하는 사람은 이전 선학들의 논문을 통한 검증을 따를 때도 있지만 주위 동료들의 경험 그리고 많게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타인에게 어떤 골이식재를 권하게 된다.
 필자의 경우 사용의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좋은 임상적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SureOss(㈜한스바이오메드)를 애용하고 있다.
 SureOss는 Chip Bone과 Powder bone type 두 가지 형태로 공급된다. 임상적 결과의 차이는 느끼기 힘들지만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상악동골 이식술에는 두 가지를 혼용해 쓰고 GBR을 시행할 때는 주로 powder type의 bone을 사용하고 있다.
 건조된 피질골이라서 수혜부에 적용하기 전에 수화를 시킬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생리적 식염수나 혈액을 채취해서 수화시켜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FDB cortical bone 혹은 cancellous bone 혼합, FDB와 DFDB의 혼합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사용해보고 있다. 아직 결과가 도출되지는 않았지만 큰 차이 없이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
 아래에서는 SureOss를 사용해서 골이식술을 시행한 증례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증례 1>

그림 1. 47세 여자 환자로 상악 부분 무치악 상태로 내원하였다.

 그림 2.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에서 #15, #16, #17, #26, #27 이 결손된 상태이며 상악동 하방의 잔존골이 우측은 2~3mm, 좌측은 3~4mm 정도였다. 

 

그림 4.

 

그림 5.

그림 6.

그림 8.

 

 

그림 9.

그림 10~12. 좌측 상악동에도 SureOss 1.0cc를 PRP와 혼합하여 이식하였다. 환자의 사정상 임플란트는 차후에 식립하기로 하였다.

그림 11.

그림 12.

그림 13. 수술 후 파노라마 사진으로 양측 상악동 골이식술이 잘 이루어졌다.

 

그림 15.

 

그림 18.

그림 21.

 

그림 22.

그림 23.

그림 24. 보철 물이 장착된 지 1년 5개월 및 1년 1개월 1개월 후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증례 2>
 

그림 4.

 

그림 5.

그림 6.

그림 7~10. #14, #15 에 오스템임플란트의 GSIII 4.0x11.5mm, #16에 GSIII 4.5x11.5mm를 각각 식립하였다. 골결손으로 인해 나사산 일부가 노출 되어서 SureOss와 약간의 자가로 그리고 OsseoGuard membrane으로 GBR을 시행하였다.

그림 8.

 

 

그림 9.

그림 10.

 

 

 

 

 

 

그림 11. 5-0 vicryl로 horizontal mattress suture를 시행하였다.

그림 12. 수술 후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 좌측에도 상악동 골이식술과 함께 #26에 임플란트 식립하였다.

 

그림 16. Cover screw를 제거하고 healing abutment로 교체하였다.

 

그림 19~20. 최종 보철물이 장착된 임상 및 방사선 사진

그림 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