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친수성과 흐름성이 뛰어난 가격 대비 우수한 인상재, Registrado X-Tra
상태바
[VS] 친수성과 흐름성이 뛰어난 가격 대비 우수한 인상재, Registrado X-Tra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03.3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상채득을 잘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비단 술자의 경험 및 노하우뿐만은 아닐 것이다. 어떤 인상재를 사용하는가도 인상채득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 라는 말이 있듯이 인상재에 대해 자세히 알면 그만큼 유리한 고지에 올라 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는 수많은 인상재 중 어떤 인상재를 선택해야 하는지는 모래 속에 바늘 찾듯이 어려운 일이다. 이번 호에서는 이런 고충을 겪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Registrado X-Tra’를 소개하려 한다. 덧붙여 Registrado X-Tra를 사용하고 있는 기화영 원장(그린몰치과병원)을 만나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그린몰치과병원 기화영 원장

부가중합형 실리콘을 사용한 Registrado X-Tras

 

 Registrado X-Tras는 A-silicone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A-silicone은 Addition silicone으로 부가중합형 실리콘을 말한다.

 부가중합형 실리콘은 축합형 실리콘의 중합수축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어진 것으로 점조도에 따라 putty, heavy, regular, light body 4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며 부가 중합형이라 반응 부산물이 없어 체적 안정성이 가장 뛰어나다.

 원래는 polysulfide와 같이 소수성인데, 계면활성제의 첨가로 친수성 제품이 개발되어 조직과 석고와의 친화성이 증가되었다.

정밀한 인상과 단단한 최종 경도의 제품

 1998년 처음 출시된 Registrado X-Tras는 A-silicone 계열의 바이트 인기제로 작업이 쉽고 단단하며 정밀한 인상제로 각광받고 있다. 생산 초기부터 써온 기화영 원장은 “치과 치료 중 중요하지 않은 과정이 없겠지만 교합 인기에서 발생하는 작은 실수 하나가 나머지 치료과정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서 그는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Wax, Plaster는 쉽고 간단하지만 조금한 부주의에도 쉽게 변형될 수 있어 정밀한 인상과 단단한 최종 경도의 제품이 요구되어 사용하고 있다”고 이 제품을 쓰게 된 동기를 밝혔다.

Registrado X-Tras의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치아를 세척한다.

▲카트리지를 인상재 건에 부착시킨다.

▲Registrado x-tra를 적용할 치아에 직접 도포한다.

작업시간은 23도 기준에서 약 30초가 소요된다.

▲구강 안에서 약 40초 후 떼어낸다.

▲기구의 잔여물을 제거한다.

성능과 가격 모두 만족

 인상재는 일단 적당한 흐름성과 탄성이 있어야 한다. Registrado X-Tras는 최적의 흐름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밀한 인상을 얻을 수 있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 원장은 “친수성(hydro philic)이 좋아 잇몸 사이에 잘 침체된다”며 “흐름성이 좋아 다루기가 쉽다”고 한다.

 또 인상재는 보관이 용이하고 변질되지 않아야 하며 구강 내 제거 시 찢김이나 영구변형에 저항할 수 있는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은 유통기한이 충분히 길고 형태 안전성이 뛰어나며 소독이 가능하다.

 기 원장의 말에 따르면 Registrado X-Tras를 사용함으로써 쉽고 안전하게 부서짐 없는 높은 강도의 교합 인기를 얻을 수 있으며 최종 경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빨라 작업시간이 40초 정도 단축 된다고 한다.

 그 밖에 핸드피스나 기구로 쉽게 트리밍할 수 있으며 가격적인 메리트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기 원장의 말이다.

교합을 기록하고 인상 변화를 검사하라

 주의 사항으로 기 원장은 의복에 재료가 묻지 않도록 해야 하며 25도 넘지 않는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며 끝으로 “빠르고 쉽게 정밀한 인상을 얻으려면 교합을 기록하거나 face-bow registration 시 임플란트 수복 후의 인상 변화를 검사하라”고 인상채득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줬다.

MR key point

▲유통기한이 충분히 길며 형태 안전성이 뛰어나고 소독이 가능하다.

▲최적의 흐름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밀한 인상을 얻을 수 있다.

▲최종 경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대략 40초정도 작업시간이 단축된다.

▲쉽고 안전하게 부서짐 없이 높은 최종 강도의 교합 인기를 얻을 수 있다.

ㆍ제조원 : voco Gmbh(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좋은보코

ㆍ문의 : 02-3789-283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