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외부 충격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자
상태바
[덴탈 레시피] 외부 충격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자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6.0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마우스가드 제작 과정

Dental Recipe 

 

마우스가드는 직접적인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턱뼈 및 치아를 보호하는 구강 내 보호장치이다. 따라서 레포츠 활동을 할 때 마우스가드를 착용하면 악관절과 치아 및 그 주위조직 뿐 아니라 뇌손상도 방지할 수 있다.

마우스가드는 제작 방법에 따라 기성품과 맞춤형이 있다. 기성품은 스포츠 용품점에서 판매되는 것이 있으나 개개인의 구강구조에 맞춘 것이 아니므로 입을 벌리면 곧바로 빠지거나, 치아에 정확하게 물리지 않아 악관절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치아의 교합을 변하게 하며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맞춤형은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개인의 구강구조에 맞춰 치과에서 자신의 치아 모형을 뜨고 제작한 것으로서 효과와 안전성 면에서 유리하다.

이번 호에서는 외상으로 말미암은 악구강계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보호장치인 마우스가드의 제작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① 첫 번째 시트의 압착

 

 

 

 

 

 

1. 준비단계를 마친 모델을 물로 세척하고 분리재를 바른다. 그 후 Drufomat 기기의 성형 플레이트에 위치시킨다. 이 경우에 모델에서 가장 높은 부분인 전치부가 중앙에 있도록 하는 게 좋다.

Drufosoft 시트지는 기기의 시트 플레이트에 위치시키고 링으로 고정한다.

 

 

2. 시트 플레이트를 기기 중앙에 위치시키고 Drufosoft 박스에 붙어 있는 바코드를 통해 자동으로 가열ㆍ냉각ㆍ압착 시간을 입력한다.

 

 

 

 

 

 

3. 가열이 끝나면 Drufosoft 3mm가 눈에 띄게 녹아서 아래로 가라앉아 있는 것이 보인다. 이때 압착을 시킨다. 압착 후 충분한 냉각시간을 갖는다.

 

 

 

 

4. 냉각시간이 끝나면 가압 실린더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 기기에서 시트와 모델을 통째로 꺼낸다.

 

 

② 첫 번째 시트의 가공

 

 

 

 

 

 

 

 

 

5. 가위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고 ultra trimmer medium을 사용하여 표면 및 절단면을 매끄럽게 다듬는다. 교합을 맞추기 위해 교합면을 깎아내고 경구개부 역시 매끄럽고 얇도록 한다. 

 

6. 1차 압착을 끝낸 마우스가드를 다듬고 finishing liquid 용액을 헝겊에 묻혀 가볍게 눌러준다. 이것으로 매끄럽지 않은 절단면 부분을 살짝 녹여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 2차 압착이 잘 되도록 한다.

 

③ 두 번째 시트의 압착

 

 

 

 

 

7. 모델에 첫 번째 가공한 시트를 끼워서 성형 플레이트 위에 위치시킨다. 그 후 앞서 첫 번째 시트를 압착할 때와 같이 다시 한번 가열시간 및 냉각시간을 바코드를 이용하여 입력한다. 첫 번째 시트의 공정과 마찬가지로 가열ㆍ압착ㆍ냉각한다.

 

④ 마무리 작업

8. 완성된 모델과 마우스가드를 꺼내서 마지막 작업을 시작한다.

 

 

 

9. 불필요한 시트를 가위로 잘라내고 그 부분을 ultra trimmer medium을 이용해 다듬는다. 자르고 깎아내어 울퉁불퉁한 마진을 알코올 램프로 균등하게 가열하여 시트지가 살짝 녹도록 한다.

 

 

 

10. 드디어 마우스가드가 완성되었다. Finishing liquid 용액을 부드러운 헝겊에 묻혀서 헝겊으로 마우스가드를 가볍게 눌러주면 절단면이 안 보이게 되며 마우스가드가 살짝 느슨해지며 광택이 난다. 총 30~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마우스가드 제작에 사용된 제품>

 

Drufomat Scan

 

Drufomat Scan은 마우스가드, 스프린트, 블리칭 트레이, 교정장치 등의 옴니백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교정 장치, 덴처 수리, 임시치관용 레진 등의 가압으로 기포 및 밀도, 강도 증가 효과 등 압력솥 역할을 하며, 덴처 제작 시 오일프레스 작동 기능이 있다.

반자동 방식으로 제품의 바코드를 이용해 매우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최대 6 bar의 압력으로 위에서부터 압착하여 최상의 성형물을 제조하게 해준다.

소형 시트를 이용한 일정두께의 coping 제작이 가능하고, 마우스가드 제작 시 사용하고 남은 여분의 시트조각을 재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전원은 220v 60Hz이며 크기는 46(H) * 29(W) * 29(D) cm, 무게는 16kg이다.

제조원 : Dreve(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신덴탈㈜

문의 : 02-757-69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