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마켓과 AnyRidge system
상태바
임플란트 마켓과 AnyRidge system
  • 덴포라인
  • 승인 2010.07.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여 년 전에 치과계의 선구자셨던 한 선생님과 우리 치과의료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게 2000년의 일이니까, 이미 치과의료에서 임플란트가 큰 붐을 일으키고 있을 때였다.
임플란트쪽으로 이야기가 옮겨지면서, 임플란트 치료로 인해서 우리 치과의사의 생산성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아느냐는 질문을 하셨다. 원래 숫자에 약한 편이라, 고개만 갸우뚱거리고 있었는데, 선생님 왈, 이전에는 연간 치과의료의 총 매출이 약 2조원 정도였는데, 임플란트로 인해서 약 4조원이 되었다고 하셨다.
이것이 얼마나 큰 돈이고, 또 우리 치과의사들 개개인에게 얼마나 많은 혜택이 돌아간 것인지는 알기 어려웠지만, 치과 의료계 내에 더 큰 돈이 움직인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었다.
이어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이렇게 좋은 아이템이 우리 치과의사들의 과도한 경쟁과 일부의 몰상식으로 인해 무너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당시엔 그냥 고개만 끄덕이고 돌아서 나왔지만, 불과 10년 만에 우리는 정말 심각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어느 치과에나 재고가 가득 가득 쌓여있고, 환자들은 일부 치과들의 덤핑공세에 힘입어 ‘더 싸게 더 싸게’만을 외치고 있다.
게다가 임플란트가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무시한 채 숫자에만 연연한 결과로서, 많은 complication이 생겨나고, 환자들로부터 고발과 법적 조치를 받는 일들이 점점 잦아지고, 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의금도 점점 커지고 있어서, 우리 치과의사들은 이중 삼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과연 이 상태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까? 다들 느끼고 있겠지만,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누가 이런 상황을 초래하였나 하면서, 원인부터 규명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항상 등장한다.
어떤 이들은 임플란트를 제조하는 회사들의 덤핑공세로 인해서 그렇게 되었다고도 하고, 어떤 이들은 치과의 수익구조가 너무나 왜곡되어 있어서 모든 치과의사들이 임플란트에만 목숨을 걸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한다. 일부 저수가 정책을 펼치고 있는 대형네트워크의 탓으로 돌리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원인을 따져서 무엇 하랴. 우리들 스스로 고치고, 지키려는 노력이 없으면 어떤 정책도 성공할 수 없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세상이 우리 치과의사들을 보호해 주고 있는가? 천만의 말씀! 대부분의 언론들이 임플란트 가격이 터무니없이 부풀어져 있다고 때리고 있고, 모 임플란트 회사는 아예 보험화를 하려고 애쓰고 있다고 한다.
어떻게 바꾸어나가야 할 것인가? 이 업계에 포함된 모든 사람들이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이야기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누군가 먼저 시작해야 한다면, 나는 우리 치과의사들이 앞장을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환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적절한 치료비용을 부과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저가의 치료가 더 많은 국민들에게 의료혜택을 베푼다는 좋은 면을 거부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여야 한다. 어떤 지방에서는 임플란트 치료의 비용이 100만원 이하로 떨어졌다고 한다. 이 비용으로 좋은 재료와 충분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유지는 가능할지 몰라도, 더 이상의 투자와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정말 나쁜 의도를 가진 환자들로부터 어려운 일이라도 당하게 된다면, 아마도 치과의사 그 자체에 회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임플란트를 주로 하는 치과의사라면, 적어도 한 두 번은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수가를 높이자고 이야기하면, 아무런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남들은 그냥 그렇게 받고 있고, 오히려 내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냐고 반문을 받는다. 일부 지혜로운 분들은 ‘외제’라는 항목을 만들어서 제한적 고수가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정말 ‘외제’가 더 좋아서 그럴까? 아마도 아닐 것이라고 본다. 국산을 모두 같은 급으로 치부해 버리는 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아직도 우리들 머리 속에 남아 있는 사대주의의 영향이기도 할 것이다. 아니 우리의 환자들이 그렇게 요구하기 때문에 그냥 쉽게 따를 뿐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임플란트 수준은 정말 세계적인 수준이다. Quality도 그렇지만, 아이디어들도 정말 기가 막히게 좋은 것들이 많다. 왜 이런 것들이 모두 함께 도매금으로 넘어가야 하는 것일까?
 AnyRidge system을 개발하는 동안 내내 이런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좋은 임플란트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임플란트를 둘러싼  우리들의 인식이, 그리고 행동이 변화되지 않는 한, 치과의사건, 업계건,  미래가 그다지 아름답지는  못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AnyRidge가 새 바람을 일으킬 item이 될 수도 있겠다는 기대도 가지게 되었다. 
 ‘당장’보다 ‘먼 훗날’을 더 많이 생각하면서 개발된 AnyRidge implant system은 솔직히 수술하기가 조금은 까다로운 시스템이다.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에서 정해주는 대로 따라만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술자가 환자의 치조골 상태를 감안하여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판단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 AnyRidge는 장기적인 예후에 있어서는 만족할만한 보상을 내려줄 것으로 확신한다. 틀에 박힌 drilling과 fixture placement에서 조금 벗어나서, 환자의 골질과 자신이 원하는 fixation정도를 1분만 더 생각해 보자. 나에게는 잠깐이지만, 나의 치료를 평생 즐거워할 우리들의 환자분들을 위해서! 또 두 다리 쭉 뻗고 만족감에 기지개를 켤 수 있는 그런 우리 자신을 위해서!

그림 1. AnyRidge Implant System의 concept 개요


AnyRidge implant system은 개요(그림 1)만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표현하자면,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임플란트의 디자인들에서, 필요한 것은 남기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빼내어서 치조골과의 접촉면을 늘임과 동시에, 임플란트 주변의 상부골조직은 최대한 유지시켜 장기적인 안정성을 도모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 보철에 있어서도, 점차로 확대되어질 single implant crown에서 screw loosening을 원천적으로 배제함과 동시에, 편의성은 극대화시켰다.
AnyRidge system은 core의 diameter를 일정하게 하고, Knife and deep thread를 채택하고 있다. 이로서 diameter가 같은 다른 임플란트 시스템에 비해 항상 풍부한 crestal bone 을 남길 수 있으며(그림2), 표준 삼각나사에 비해 약 48%의 표면적 증가와  36%이상의 insertion torque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그림 3). 이러한 수치적인 장점 이외에, crestal bone에 대한 stress가 오스템의 GS-3나 Nobel Active에 비해 절반 이상으로 줄어(그림 4) 향후 loading에 의한 crestal bone loss가 현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증가된 표면적과 길어진 thread는 연약골에서 훨씬 많은 골접촉을 가능케 해 주어, 언제나 만족스러운 initial stability를 얻을 수 있다.
AnyRidge implant system은 정해진 drilling sequence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Rescue implant system과 같이 trephine을 사용하여  2-3 단계의 drilling으로 fixture를 식립할 수 있도록 한 반면, 단계별로 stopper drill이나 caliberated drill을 사용할 수 있다. 그 보다 중요한 것은  bone density에 따라서 drilling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 5). 즉, 약한 골질에서는 작은 drilling후에도 충분한 diameter의 fixture를 식립가능케 하였고,  단단한 골질에서는 기존보다도 더 큰 drilling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시스템화된 적은 없었다. 임플란트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분들은 충분히 공감하리라.

 

 

 



 

Trephine Drilling : trephine 2535 -stopper drill후 bone density에 따라  4.0~5.5까지의 fixture를 선택하여 식립한다. 

Stopper Drill Drilling ; Lance drill- 2mm stopper-2.9 stopper- 3.4 stopper drill후 fixture선택한다.  경우에 따라 cortical bone drill을 사용하여  부분적인 확대도 가능하다.

 


보철적인 측면에서도 AnyRidge system은 다양성과 함께 완성도를 크게 증가시켰다.  5도의 internal connection은 최종 abutment에서의 screw loosening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시켰다.  이것은 그림으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fixture와 abutment를 분리하는데 필요한 힘으로써 간접적으로 비교해 보았다.  그림 6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편측 8도, 양측 16도의 각도를 가지는 Straumann system이나, 양측 3도의 각도를 가지는 Bicon system과 비교하였을 때,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abutment와 fixture의 체결력이  단순히 internal connection의 각도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AnyRidge system을 이용한 증례는 다음 호에서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