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ral Trioxide Aggregate(MTA)를 이용한 치근 천공의 처치
상태바
Mineral Trioxide Aggregate(MTA)를 이용한 치근 천공의 처치
  • 덴포라인
  • 승인 2010.07.0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입
   치근 천공은 근관계와 치주조직(또는 구강) 사이에 통로가 만들어진 것으로 post 공간 확보 시 치근의 상아질을 과도하게 또는 너무 깊게 삭제할 때, 혹은 대구치 만곡근관에서 치경부의 straight line access 과정 중에 발생할 수도 있다.
가장 바람직한 치근 천공 처치로는 천공 즉시 조직액에 용해되지 않으면서도 생체적합성 물질로 천공부를 막고 주변 생체조직이 재생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체적합성은 천공부위가 커서 충전재가 주변 조직으로 빠져나가는 경우 더욱 중요하다.
이같은 목적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MTA는 효과적인 봉쇄 능력과, 백악질과 치주인대의 재생 촉진 및 수분 존재 하에서도 (심지어 혈액과 같은 조직액이 있어도) 경화가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치근 천공 처치 시 매우 유리하다. 게다가 MTA의 우수한 생체적합성과 항균 및 항진균 활성도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요소이다.

 천공 처치법
 러버댐 장착 후 근관치료 과정에서 치근천공이 일어난 경우 현미경 하에서 천공 위치를 확인한 후 3% NaOCl로 세척하고, 다시 0.12% CHX 용액으로 세척한다. 이후 멸균된 paper point로, 치근 이개부위인 경우는 멸균된 면구를 이용해 건조시킨다. 이때 천공 하방의 근관부위는 적절한 크기까지 근관확대 후 열연화 충전법을 이용하여 충전하고 천공 직하방까지 gutta-percha cone을 끊어 놓는다(그림 1).

 

Gutta-percha cone 상방부는 제조회사의 지시대로 MTA powder: liquid = 3;1 비율로 혼합하여 적절한 점도로 혼합한 후 MTA gun이나 amalgam carrier를 이용해 천공부위로 MTA cement를 적용하고 적절한 크기의 plugger를 이용해 충전한다.
이때 한번에 충전하는 것보다는 2~3회에 걸쳐 나누어 충전하는 것이 좀 더 dead space 없이 충전할 수 있다. MTA 충전 후 물을 묻힌 면구를 올려놓고 임시 가봉제인 Cavit로 충전하고 1 주일 후 재내원시켜 복합레진을 이용해 근관와동을 충전한다.


고찰
많은 임상가들이 값싼 포틀랜드 시멘트가 MTA의 대체 재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포틀랜드 시멘트에 비해 MTA는 평균 입자 크기가 더 작고, 독성이 있는 중금속 양이 더 적으며, 더 정제된 재료이다.
MTA는 수화되면 콜로이드 겔을 형성하고 3~4시간 후 단단한 구조로 초기 경화되며 이 때, 주변 조직의 수분이 경화반응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경화 반응은 tricalcium silicate(3CaO?SiO2)와 dicalcium silicate(2CaO?SiO2)의 수화반응이며, 이중 후자는 MTA의 강도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반드시 젖은 면구로 수분이 공급되어야 MTA의 경화반응 및 최종 강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MTA 분말은 어떤 액과 혼합하느냐, 또는 어떤 첨가물을 더하느냐에 따라 경화시간과 압축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 3~5%의 CaCl2 용액 또는 NaOCl 용액과 MTA를 혼합하면 경화시간은 줄어들지만 최종 압축 강도가 멸균수로 혼합한 것에 비해 현저히 낮아진다. 그에 반해  2% 리도케인(산성) 용액을 사용할 경우에는 산-염기반응이 일어나 경화되지 않아 천공 부위로의 누출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천공 수복재료로써의 MTA의 높은 성공률은 몇 가지 생리·화학적 특성을 고려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MTA는 수화반응을 통해 calcium silicate가 수산화칼슘과 calcium silicate hydrate gel을 형성하며 이때 알칼리성 pH를 나타낸다. 수화된 MTA의 초기 pH는 10.2이고, 혼합 후 3시간이 지나면 12.5로 올라간다. 이러한 높은 pH로 인해 MTA의 항균 및 항진균 활성이 나타나며, MTA가 경화되면서 칼슘이 유리되어 상아질 세관을 통해 확산되어 주변의 칼슘 이온 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높아진다.
MTA의 생체적합성은 아마도 수산화 이온이 유리되고 수화과정에서 생성되는 수산화칼슘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MTA를 상아질에 대해 다져 넣었을 때, 인산기를 매개로 상아질-MTA간 계면층이 생성되는데, 이 계면층은 그 조성과 구조가 hydroxyapatite와 유사하다. 또한, MTA의 입자 크기와 모양은 근관형성과 세정 후에도 미생물이 남아 있을 수 있는 상아질 세관으로 파고 들어가 세관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MTA는 치주 조직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백악질과 치주인대의 재생을 촉진하는데, 백악질 재생에 필요한 lymphokine을 분비하도록 면역세포들을 자극하고 골 결손부의 치유 및 재광화에 필요한 bone coupling factor들을 활성화시키는 골유도성 및 골생성성을 보인다. 이러한 생체활성이야말로 기존의 다른 재료들에 비해 MTA가 치근 천공 처치에 유리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장기간 관찰 결과와 체계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치근 천공 처치에 MTA를 이용한 경우 그 예후는 지금까지 소개된 다른 어떤 재료들보다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