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영역의 대체약물특집
상태바
치과영역의 대체약물특집
  • 덴포라인
  • 승인 2010.07.0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원장
영진캘러리치과의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조선치대 겸임교수, 치의학박사      
『구강악안면 임상약물학』, 『치과의사를 위한 의약품 편람』, 『흡연과 구강질환』 등 저
제23회 치과의료문화상, 제30회 보건의 날 대한민국국민포장 등 수여


1.  대체치의학의 정의
 
 어떤 약물이나 요법 등이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긴 하지만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거나 객관적이고 통계적인 확인이 이루어지지 않은 요법을 우리는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또는 제3의학이라고 부른다.
과거 오랫동안 미국을 비롯한 여러 유럽국가에서는 대체의학이나 대체치의학이 기존의 제도권의학 혹은 제도권치의학이라는 범위 내에 부차적으로 존재하는 보조요법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종류의 치료법 중 상당수가 주류의학요법에 편입되었고 세계적으로 건강관리계획에 대체의학적인 방법들이 보완적으로 포함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대체요법사를 방문하는 환자의 수가 의학적이고도 검증된 대증요법으로 일차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를 방문하는 환자 수보다 연간 2억 명 이상이나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이 대체의학요법은 1997년에 이미 미국전체인구의 42%로 추산되는 사람들에 의해 경험되었고 그 비율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대체의학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비용만 한 해 3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며 그 추세도 점차 증가일로에 있다.
미국의 연방정부 기구들도 대체의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간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며 제도권의학에 대한 효율적인 보완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제적 상황에 대응하여 현재 미국에 있는 대다수의 의과대학에서는 대체약물요법에 대한 입문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오랜 세월동안 계승되어온 한의학(漢醫學 또는 韓醫學)적 치료방법이나 한약(韓藥)의 효능도 과학적으로 정립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한의학 분야에서도 턱관절 질환을 포함한 치과영역으로 관심을 점차 높여가는 것과 같이 우리 치의학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한 대체요법들을 개발하고 임상에 적용함으로써 환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협조를 유도하여 새로운 의료가치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즉 구강악안면 영역의 질환을 치료하거나 임플란트 시술을 포함한 치과수술 전후에 대체치의학적인 요법을 효과적인 병용요법으로 구사함으로써 치료성공율과 환자의 전신건강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임플란트 시술을 포함한 치과수술을 요하는 환자의 전신건강상태가 나쁘거나 약물부작용이나 과민성 또는 내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약물의 용량을 줄여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비슷한 효과를 보유하는 특정대체요법이나 한약재와의 병용으로 만족스런 치료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대체약물이나 한약재들을 사용하여 기능성 있고 효력도 뛰어난 국소용 제제들을 만들 수도 있으므로 치의학 분야에서 대체의학의 중요성이 나날이 제고되어가는 시점에 왔다.
이처럼 대체의학에서 사용되는 대체요법이나 약재들이 최근 실험실 연구나 치료경험 등을 통하여 효험이 인정되어가고 있으며 미국 보건원에서도 대체의학국을 설립하고 대체의학에 대한 과학적 규명 및 표준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체약물요법이라는 용어는 “의과대학에서 가르치는 대부분의 것이나 병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증요법적인 것이 아닌 제제”를 호칭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선택이 다른 의학적 용어들을 배제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제로는 통합적 약물요법이라는 용어의 사용도 종종 선호되는데 그 이유는 통합적 약물요법이라는 용어가 환자들의 건강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상적이고 의학적인 약물요법과 효과적으로 융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위한 것이다.
Consumer Reports지의 구독자 46000명에 대한 조사에서 대체약물요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60%가 담당의사에게 그 사실을 알렸고, 대부분의 의사들이 대체약물요법에 호의적이거나(55%)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는(40%) 사실이 밝혀졌다.
그 조사는 또한 환자 네 명 중에 한 명은 의사나 간호사의 추천을 통해 대체약물요법을 시도하게 되었다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다른 조사결과는 대체약물요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은 반면 비교적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 의사에 의해서 대증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적인 약물요법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과 삶에 대한 그들 자신의 가치, 믿음, 그리고 철학적인 입장에 더욱 부합하는” 부가적인 대체요법들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체(혹은 통합, 보완, 자연, 또는 전체론적인 방법들을 통칭)약물요법은 대개 자연적인 예방과 관련된 치료법의 광범위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특정한 질병을 치료의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이 될 수 있는 주관적이고도 포괄적인치료법을 의미한다.
대체요법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물질들은 동, 식물이나 광물 등 주로 천연자원에서 나온 것들이다. 이러한 치료법의 상당수는 특히 개발도상국에 있는 세계인구의 약 80%에 해당하는 사람들에 의해 2000년 이상 사용되어 왔다.
대체치료법을 사용하는 이들의 대부분은 전 세대에서부터 다음 세대로 차례차례 전수되어 내려온 전통을 따르고 있다. 살펴보면 서구 문화권에서는 대체요법이라고 부르는 부차적인 치료방법이 다른 문화권, 특히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는 그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치료법의 대다수는 효능에 대한 정밀한 과학적 증거나 통계가 부족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대증요법을 시행하기위해 사용되는 서구적 약물요법은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약물학 및 확인된 외과적 술 식에 기반을 두고 검증이 이루어진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 적용된 기간은 한 세기 정도에 불과하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거의가 오로지 목표한 질병을  낫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대체요법은 어떠한 특정질환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환자의 전신적 저항능력을 개선시키거나 정신적 안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부차적으로 해당질환의 개선을 유도하는 효과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즉 환자들을 그들이 갖고 있는 특정질병이나 또는 질병의 조합이라는 관점에서 보기보다는 하나의 인간으로 대하는 치료법이라는 이점 때문에 대체약물요법은 기존의 대증요법이 갖지 못하는 장점을 보유한다고 볼 수도 있다.

2. 대체의학에 적용되는 대체요법제의 유형

 식물성 천연약물은 시장에서 잎사귀 전체나 껍질, 과실, 뿌리 등과 같이 가공되지 않은 형태로 거래되거나 캡슐이나 알약속의 가루분말 형태로 거래되기도 하며, 약초, 차 혹은 다양한 추출물 또는 파생물 형태로 거래되는 경우도 있다.
천연약물의 약물학적인 효능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약물사용에 관한 역사를 살펴보면 BC 2900년경에 벌써 이집트에서 약물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기 시작한 기록이 있다.
동양에서는 BC 2735년경에 중국의 한 황제가 호흡기의 건강을 위해 마황(ephedrine과 함께 적어도 다섯 가지 이상의 교감신경을 자극제를 함유하고 있는 물질)의 사용을 추천한 기록이 존재한다.
그러나 가장 널리 알려지고 중요한 약물사용 기록은 기원전 1500년에 이집트에서 유래된 ‘파피루스 에베루스’이다. 여기에는 800개의 약물처방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들 처방에서 사용된 약물들을 망라하면 무려 700여개의 품목에 달한다.
고대 이집트의 기록을 살펴보면 약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생명의 집’이라 불리는 곳에서 일했으며 주 제조 인으로 일컫는 책임약사 이외에 약물채취인과 준비인 등으로 세분화된 직급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에도 질병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의약처방의 약 30%가 천연자원에서 나온 것이다. 1775년에 영국의 ‘위더링’에 의해서 디기탈리스로부터 추출되어 강심제로 사용되는 digoxin이나 키나껍질에서 추출되어 말라리아 특효약으로 사용된 quinidine, 의성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되어 처음으로 처방되고 로마군의관 ‘디오스쿠리데스’에 의해 국소요법제로 개발된 대표적인 소염진통제 살리실산(아스피린)등을 들 수 있다.
 대체약물요법에서 사용되는 약물의 대부분은 천연약초나 그 추출물이다. 수용성 추출물에는 우려낸 것이나(차) 달여 낸 즙 등이 있으며 alcohol 추출물의 경우는 틴크제 형태로 사용된다. 건강식은 특정한 신체적 문제나 질병에 대한 치료효과를 도모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양복합체를 말한다.
현재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수의 제품들이 치료효과를 도모하기 위한 약초의 조합체나 혼합물 혹은 건강식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최근에는 향기로움을 더하기 위한 샴푸에서에서부터 신선한 맛을 내기위해 mint와 같은 약초의 정유에 오래도록 의존해 온 치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상용물품에 약초파생물이 첨가되는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기에는 수많은 종류의 구강세척액, 치약, 각종 소독용액 등이 포함된다. 약초를 함유한 치과제품은 전형적으로 수렴제, 살균제, 항염증제, 면역촉진제, 혈액순환 개선제, 조직치유제 및 진정제, 그리고 호흡청량제 등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대체약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즉 이러한 약제들은 구강악안면 영역의 국소적 적용으로 어느 정도 치료효과를 나타내며 근래에 이르러 이와 같은 천연적인 대체약물들을 함유하는 제품의 수효는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살균, 면역 촉진, 항염증효과 등을 보유하는 대체약물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는 약초성분을 배합한 제품이 통례적으로 사용되는 기존의약품과 바람직하지 않은 조합을 이룸으로서 부작용이나 품질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정향(Clove)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정향유는 Eugenol의 원료가 되는 식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