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마켓과 AnyRidge system 2
상태바
임플란트 마켓과 AnyRidge system 2
  • 덴포라인
  • 승인 2010.08.0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nyRidge system을 이용한 증례




지난 호에서는 국내 임플란트 시장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피력하면서 AnyRidge system의 개발 배경과 제품의 특징을 소개했다.
이번 호에서는 AnyRidge system을 이용한 증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AnyRidge implant system을 사용하여 수술한 증례 I

그림 7.상악 구치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내원한 60대의 여성 환자분이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 우측에는 약 7-8mm, 좌측에는 약 3-4mm의 잔존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trabecular pattern이 매우 loose하여, 골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림 8, 9. Ridge의 폭은 비교적 충분해 보였으며, 부분 마취 후 flap을 박리하였다.

그림 9.

그림 10-13. 외경 5mm의 Trephine을 사용하여 osteotomy socket을 형성하였다. 협설측으로 충분한 bone을 남길 경우, 다른 시스템이라면 5-6mm 정도의 fixture밖에 식립할 수 없을 것이나, 이 증례에서는 7mm diameter의 AnyRidge fixture를 선택하였다. 식립을 위해 fixture를 osteotomy socket에 접근시켰을 때, ridge의 폭보다도 fixture의 diameter가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fixture가 모두 제 위치에 식립되고 난 다음에는 5mm diameter의 platform만을 존재하여서 충분한 협설측 골이 확보되었다.

그림 12.

 그림 13.

그림 15.

그림 16, 17. 제 1 대구치 부위는 제 2 대구치부에 비해서 bone density가 다소 좋았으므로 7.0mm diameter의 AnyRidge fixture를 사용하였으며, 제 2 대구치부는 8.0mm의 fixture를 선택하였다. 사진상으로 socket과 fixture의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7.

그림 18, 19. 작은 hole을 통해서 큰 fixture가 빨려들어가듯 삽입되는 것을 보면 정말 놀라울 정도다. D4의 약한 bone density였지만, 40N으로 setting된 handpiece가 여기에서 멈추었다. 앞쪽의 fixture, 그리고 ridge width와 fixture의 크기를 비교해 보라.

그림 19.

그림 20. Wrench를 사용하여 fixture를 완전히 식립하였다. 식립이 완성된 상태에서는 앞쪽의 fixture와 같은 platform을 가지게 되었고, 협설측으로 충분한 crestal bone을 확보할 수 있었다. 물론 bone defect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림 21. 수술 후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Fixture의 크기가 다르지만, drilling은 모두 동일하게 이루어졌다. Fixture는 drilling의 크기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bone density 그리고 나아가 술자가 선호하는 initial stability에 따라 결정한다는 AnyRidge system의 특징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증례였다.

그림 22, 23. 충분한 initial stability로서 고정을 얻을 수 있었으므로, 약 3개월 뒤에 간단한 이차수술과 함께 보철물의 제작을 시작하였다. 임시 보철물을 장착할 때의 구내 방사선 사진. Deep thread 주변의 우수한 골반응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림 23.

그림 24, 25. 최종 보철물이 장착된 방사선 사진

 

그림 25.

 

 

 

 

 

 

 

AnyRidge implant system을 사용하여 수술한 증례 II

그림 26.  발치된 치아에 대한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는 60대 초반의 여성분이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 수직적으로 충분한 양의 골을 나타내었지만, 하악은 흡수가 상당히 진행되어 좁은 ridge 상태를 나타내었다.

 

그림 27-30.  AnyRidge system은 디자인상으로 flapless surgery에 매우 유리하도록 되어있다. 특히 상악 구치부에서는 그 장점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다.  Punch를 사용하여 간단히 drilling point상의 gingiva를 제거하였다.

그림 28.

 

 

그림 29.

그림 30.

그림 31, 32.  Punch에 의해 형성된 hole을 따라 trephine을 실시하였다.

그림 32.

 

 그림 33, 34.  trephine에 의해서 3.5mm diameter의 osteotomy socket이 형성되었지만, bone density가 약하여 5.5mm 의 fixture를 선택하였다.

그림 34.

 

 

그림 35, 36.  마지막 몇 turn은 ratchet을 사용하여 식립할 만큼 initial stability가 우수하였다. 치은에 약간의 laceration이 있었으나, 바로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였다.

그림 36.

 

 

 그림 37-39.  하악은 비교적 가는 ridge였다. 3.5mm fixture를 식립하기 위해 2.9mm까지 drilling을 실시하였다.

그림 38.

 

그림 41.

그림 43.

그림 44-46.  우측 구치부 역시 ridge width는 다소 얇은 상태였으나, 3.3mm diameter까지 drilling을 실시하였다.

그림 45.

그림 46.

그림 47-50.  우측 구치부는 좌측 에 비해 다소 상태가 좋은 편이었다. 4mm fixture를 식립하였을때, 그림 48과 같이 이 정도에서 45Ncm로 setting된 handpiece가 멈추었다. Ratchet으로 두 fixture모두 식립 완성하였을 때,   상부의 작은 connector부분만 보일 뿐 defect은 형성되지 않았다.  더 나은 retention이 얻어졌으므로,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고 one stage surgery를 실시하였다.

그림 48.

 

 

 

 

 

그림 49.

그림 50.

그림 51.  Fixture의 식립이 완료한 뒤의 panoramic view.  AnyRidge의 개발 의도대로 같은 thread depth가 다른 fixture들이 bone density에 따라 식립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