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eOssTM(윗첨자) 이용 증례
상태바
SureOssTM(윗첨자) 이용 증례
  • 덴포라인
  • 승인 2010.08.0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호 대표원장

 
 최근 수많은 치료 방법과 이식재들이 개발되어 이용되어지고 있다. 치주치료는 단순한 치주질환뿐만 아니라 손상된 부위를 원래와 유사한 상태로 재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과 함께 치조골 결손, 외상으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웠던 치조골 등에서 골이식을 비롯한 재생 술식이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실된 치조골의 회복과 재건을 위해 여러 가지 이식재가 사용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성공률이 보고되고 있다.

외상적 골 결손 치유, 임플란트 관련 GBR 등에 효과적인 동종골
 여러 가지 이식재 중 자가 뼈 이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골결손부 재건을 위해 필요로 되는 뼈의 양, 미적 악영향, 예측 불가능한 흡수작용 등의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이식재가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동종골, 이종골 및 합성골 등이 그것이다.
 그 중 동종이식이 외상적 골 결손 치유, 임플란트 관련 GBR 등 많은 논문에서 보고되어지고 있다. 동종골은 자가골과 비교하여 공여를 위한 수술이 불필요하고 부가적인 수술 없이 많은 양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차폐막과 함께 사용되어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동종골은 크게 동결건조골(Freeze Dried Bone Allograft)과 탈회동결건조골(Demineralized  FreezeDried Bone Allograft)로 나눌 수 있다. 동종골의 사용 개념은 동종골의 골 유도성과 골 전도성이다. FDB는 Mineral 성분이 있기 때문에 Scaffold(비계) 역할을 주로 하여 골전도를 통한 골형성을 하며, DFDBA는 BMP(Bone Morphogenic Protein)를 노출시켜 골유도를 통하여 골형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DFDBA는 골유도성이 이론적 근거하에 개발 초기에 치주 치료에 널리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식재료에 포함된 BMP 의 농도에 의존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동종 이식재를 이용 골유도에 의한 골형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감염 위험 거의 없고 골재생 우수한 동종골 SureOss
다양한 이식재 중 필자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SureOss(한스바이오메드㈜)는 동종 이식재로 사람의 사체에서 얻은 것이다. 동종 이식재에 있어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 기타 치명적인 병 등의 전파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골 내 잔존 및 면역학적 거부 반응, 환자에 대한 병역관리 등이 중요하며, 안정성이 검증된 공신력있는 조직은행의 제품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한스바이오메드㈜에서 생산되고 있는 동종골은 미국 FDA 규정과 유럽 조직은행 연합회의 지침에 따라 기증자의 병력, 사회활동, 미생물학적 및 면역혈청학적인 검사 등을 통해 안전한 조직만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바이러스성 병원의 전염 위험성은 조직 처리 절차와 제품의, 멸균 과정을 통해 사실상 제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식재료가 어떻게 골재생에 관여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따지긴 어렵지만 골이식의 성공에는 많은 요인들이 관여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이식재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임플란트 주위 골 결손을 치료하기 위해 SureOss는 임상적으로 골재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식재의 조작성을 높이기 위해 gel형과 putty형, block, flexible bone sheet 등이 개발되어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필자의 경험상 SureOss는 Cortical FDBA 제품으로 뼈 결손에 대한 재생을 촉진하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골전도성을 가지면서 뼈 생성을 향상시키고, 뼈 재건에 있어 좋은 이식재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이식부위 공간 유지나 골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이식재라고 생각하며 치주 임플란트 영역에서 골재생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써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증례 1

 

그림 6.

 

그림 9.

 

 

그림 12.

 

 증례 2
 

 

 

 

그림 3.

그림 4.

그림 7.

그림 9.

 

 

그림 12.

 

그림 14.

 

SureOssTM


 SureOss(Cotical bone powder/chip)는 조직 기증자에 대한 엄격한 병력 검사 및 혈액 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동종골이다. 골전도성과 생체적합성이 우수해 ▲ 치조골 결손 부위와 치근당 낭종 절제 부위의 충전 ▲ 임플란트 시술 시 치조골 강화 ▲ 구강악안면 재건 등에 뛰어난 예후를 나타낸다. 100% allograft bone으로 이루어졌으며 주사기 형태로 만들어져 사용이 편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