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임상
상태바
본임상
  • 덴포라인
  • 승인 2010.09.0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reOss 이용증례

임세웅 원장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인턴 및 레지던트 수료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원 졸업(치의학박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 외래교수
대한치주과학회 인정의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 학술이사
안암위드치과 대표원장
현, 더와이즈치과병원장


최근 임플란트 시술과 함께 치조골 부족, 결손으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웠던 치조골 등에서 골이식을 이용한 재생 술식이 보편화되었다. 임플란트 시술 시 부족한 골량으로 인해 골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경우 어떠한 골이식재와 차단막을 써야 하느냐 항상 고민이 된다.
 필자의 경우 골이식재의 선택 시에 항상 두 가지를 생각한다. 내가 뼈를 만들고 싶은가? 아니면 치조골량을 유지 또는 증대시키고 싶은가? 

 첫 번째로 새로운 뼈를 만들기 위해서(for new bone formation) 골이식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적절히 흡수가 되면서 신생골로 치환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자가골이나 동종골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가골이 가장 우수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동종골은 자가골과 비교하여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 없고, 필요한 양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동종골은 외상적 골 결손 치유, 임플란트 관련 GBR 등 많이 사용 되어지고 있으며, 좋은 결과도 얻어지고 있다.
 필자 또한 최근에 동종골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우선 사용자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과 또한,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위와 같은 증례에서는 self contained defect 이므로 골이식재가 공간을 유지하는 개념보다 신생골로 치환이 되어야 하므로 동종골의 사용이 더 유리하리라 판단된다.


필자의 경우 동종골 중에 사용상의 편리함(syringe type), 저렴한 가격, 좋은 임상결과를 보여주는 한스바이오메드㈜의 SureOss(FDBA)를 즐겨 사용한다.

다음으로 치조골 량을 증대시키고 싶을 때는(for volume augmentation)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지면서 공간을 최대한 유지해 줄 수 있는 이종골이나 합성골을 선호한다.

상기 증례에서는 상실되어 있는 11번 치아의 치조골의 형태를 증대 시킬 목적으로 골이식재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경우는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지는 이종골이나 합성골이 유리할 것이다.

다음으로 동종골(SureOss)을 이용하여 신생골 형성을 도모한 증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0번대에 심함 치조골 결손이 관찰된다

 

SureOss (CortiCal FDBA Chip Type) + DBM + 흡수성 차폐막 사용

동종골(FDBA+DBM)을 이용하여 상악동 이식 및 수직적 골증대술을 시행하였다.

①SureOss사용결과 New Bone Formation에 좋은 이식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②7개월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4개월 후 최종 보철물 완성 사진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이식재료가 어떻게 골재생에 영향을 주는지를 명확하게 구분하긴 어렵고, 골이식의 성공에는 많은 요인들이 관여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이식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필자의 경험상 SureOss(한스바이오메드㈜) 는 임플란트 주위의 Minor bone defect 나 Sinus 등에 적용 시 좋은 골형성과 공간 유지가 관찰되며, 주사기 형태여서 이식 부위에 적용하기가 편리하고, 수입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여 개업의가 사용하기에 여러 면에서 장점이 있는 골이식재라고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