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근관이 내 눈 앞에 펼쳐진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근관이 내 눈 앞에 펼쳐진다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1.1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이는 곳도 시원하게 밝혀주는 엔도 네비게이터, 근관장측정기 Bingo-1020

 

근관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환자가 원하는 자연 치아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효과적인 근관치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근관치료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 진단이다. 신경과 닿아있어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의원들은 근관치료를 꺼려하기도 하다.

만약 근관의 길이를 잘못 측정했을 때는 근첨 천공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과도하거나 모자라는 근관확대를 시도할 수 있고 과잉 또는 부족한 근관충전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렇듯 잘못된 근관의 길이측정은 잘못된 치료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에 성공적인 근관치료에서 진단은 필수이면서 기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현재 근관장의 길이를 잠정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 있긴하다. 그러나 근단공의 위치가 다양하고 방사선 사진을 이용해서는 그 다양함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바로 이 때 확실한 근관측정에 사용되는 기기가 근관장측정기이다. 올바른 근관치료를 위해서 정확한 진단은 그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위치추척시스템을 이용, 큰 화면에서 근관을 정복하자
휴대 가능한 초소형 컴퓨터로 제어되는 Bingo-1020은 근관시술시 정확한 Apex 위치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기구이다. 서울대 금기연 교수는 “Bingo 전자근관장시스템은 GPS 장비에 도입된 3개의 파장을 가진 위치추적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 근관장 측정 시 일관성과 정확성을 가졌다”고 입을 열었다.

Bingo-1020은 완전조작시스템으로 쉽게 조작이 가능하며 83x51(mm)의 큰 화면으로 엔도 파일의 위치 및 중요한 점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 한층 더 정확한 엔도 시술을 할 수 있다. 금 교수는 “필자가 교정목적으로 발치할 소구치에서 국내에 소개된 5종의 전자근관장 측정기를 이용하여 각 제품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측정한 결과 Bingo와 Root Zx가 유의성 있게 minor foramen +/- 0.5 mm 오차 범위에 파일이 위치함을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Bingo-1020은 임상에서 사용 시 근관내의 어떤 조건하에서도 근관장 측정 시 오차가 적고 방사선 사진을 이용한 확인에서도 적절한 위치에 파일이 위치하기 때문에 근관확대 후 환자가 동통을 호소하는 빈도가 다른 제품에 비해 적었다”고 덧붙였다.

근첨부위에서의 파일에 의한 두려움을 떨쳐낸다
Bingo-1020은 파일이 Apex부근에 접근 시 Root zoom 기능으로 Apex zone이 확대되어 화면에 보여 지게 되므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금 교수는 “다른 제품과는 달리 근첨부위 1 mm 부위에 파일이 접근했을 때 zoom 기능이 있어 근첨 부위와 피일의 위치 관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초보자에게도 근첨부위에서의 파일에 의한 천공에 대한 두려움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Bingo-1020은 Root wizard 추정방식으로 근관내의 출혈이나 농이 있을 때도 정확한 Apex 깊이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별도의 밧데리가 필요 없는 충전식으로 되어있어 경제적이며 오작동의 우려가 없다.

근관장 측정 전에 반드시 근관의 치경부의 preflaring 과정이 필수적
금 교수는 모든 전자근관장 측정기를 이용하여 근첨부의 정확한 직경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근관의 치경부를 GG drill 이나 Ni-Ti flaring 파일을 이용하여 삭제해 주어 근관내로 들어가는 파일이 근첨 1/3 부위에만 닿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근관장 측정 전에 반드시 근관의 치경부의 preflaring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그는 말한다.
또한, “전자근관장측정기에 연결되는 전선을 휘거나 기기 주위에 둘둘 감아버리면 내부에서 전선이 끊어져 원인모르는 오작동을 유발하는 경우기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기기의 파워를 항상 체크하여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제품에 따라 건전지를 갈거나 재충전하여 쓸 것을 추천한다”고 금 교수는 주의를 당부했다.

 

 

3차원 열연화 충전법이 대세
끝으로 금 교수는 “최근의 엔도 분야는 치료의 신속성과 정확성, 편리성 및 완전성을 강조하는 추세로 점차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하게 작동하는 전자근관장측정기를 이용하여 근첨부위의 직경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감염근관의 근관확대를 충분히 시행할 수 있다”며 “Ni-Ti 파일을 사용한 빠른 근관 확대 및 기구가 닿지 않은 미세한 해부학적 변이 구조에 완전한 밀폐를 위해 3차원 열연화 충전법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전자근관장측정기를 구매 시에는 금 교수는 제품에 내장된 건전지 수명을 체크하여 수명이 긴 건전지가 내장된 제품이 좋으며 술자의 편이성과 정확성 및 대부분의 임상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을 주변 동료나 선후배에게 문의하여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MR key point
▲위치추적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 근관장 측정 시 일관성과 정확성을 가졌다.
▲큰 화면으로 엔도 파일의 위치 및 중요한 점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Apex부근에 접근 시 Root zoom 기능으로 Apex zone이 확대되어 화면에 보여 지게 된다.
▲별도의 밧데리가 필요 없는 충전식으로 되어있어 경제적이다.


제조원 : Forum (이스라엘)
수입원 및 판매원 : ㈜원효아인스
문의 : 02-753-24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