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꼬아서 만든 엔도파일 TF파일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꼬아서 만든 엔도파일 TF파일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1.1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특한 디자인만큼 유연성과 삭제력도 업그레이드했다

 

자연치아 살리기가 대두화 되고 있는 요즘 파일의 선택 또한 중요시 되고 있다. 사실 요즘 파일들은 여러 회사에서 각자의 특징을 내세우고 있어 개원의 입장에서는 어떤 파일을 선택해야 할 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의 Ni-Ti 파일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삭제력과 유연성을 동시에 만족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따라서 파일의 파절 및 근관 내 치수 제거의 어려움, 여러 종류의 파일 사용으로 인한 진료시간의 연장 등의 문제를 피하기는 어려웠다. 지난 2009년 국내에 출시된 TF화일은 R-phase라는 특수열처리 공법을 이용해 Ni-Ti화일을 꼬아서 만들었다.

 

R-phase공법으로 화일의 유연성 높여 잘 부러지지 않아

TF파일을 작년 5월부터 사용해온 연세자연치과 곽영준 원장은 기존에 여러 파일을 사용해 보았는데 특이하게 꼬아서 만들어져 있다는 사실에 끌렸다고 한다. TF파일은 탁월한 강도와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세 가지의 특수한 고유의 공법을 사용해 제작한 파일이다. R-phase 특수 공법으로 분자구조와 니켈, 티타늄 합금의 속성을 최적화시켜 결정구조 자체가 달라 기존 파일과 비교해서 유연성과 파절강도를 높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종전의 연마해서 홈을 만든 화일들은 메탈의 분자구조를 약화시켰기 때문에 메탈의 표면에 이미 미세한 파절구조를 가져 파일이 쉽게 부러지게 된다. 하지만 TF파일은 특유의 매끄러운 표면 처리공법으로 파일의 입자자체에 미세한 파절구조가 없다.

 

꼬임 형태의 디자인은 근관시술시 스트레스 없는 시술도와
곽 원장은 “TF 파일의 가장 큰 장점은 유연(flexible)하다는데 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RaCe file과 더불어 커브가 어느 정도 있는 canal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TF파일은 꼬아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꼬인 부분이 펴지게 되면 파일에 어느 정도 힘을 받았는지 짐작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꼬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milling시 생길 수 있는 micro-crack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결함을 극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마가 아닌 꼬임 형태의 디자인은 미세 파절의 형성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없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근관을 형성한다. 또한 삭제력이 뛰어나고 잘 부러지지 않아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화일 2개로 끝낼수 있어 재고부담 경감은 물론 체어타임도 줄어

TF파일은 기존 Ni-Ti 파일의 최대 단점인 복잡한 사용 단계를 줄였다. 근관 시술에 사용되는 파일 개수를 단 두 개 파일로 근관 형성을 완료할 수 있게 줄였다. 즉 시술 단계가 간단해져 환자의 체어 타임을 감소시켰다. 즉, 술자에게는 파절 스트레스를 줄이고 환자에게는 체어 타임을 줄여주는 파일인 것이다. 2개의 화일 시스템이므로 재고부담 비용도 줄일수 있다.

 

파일의 특성을 알고 case에 맞는 파일을 선택하는 것도 요령
TF파일을 사용 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rpm과 토크 값, 그리고 시술 동작이다. 기존의 Ni-Ti 파일과는 달리 500rpm의 속도와 토크 값 1.0N/cm~2.0N/cm을 권장한다. 높은 속도로 최고의 삭제력을 발현시켜 주고 높은 속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험을 낮은 토크 값으로 잡아주어 보다 안정적으로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곽원장은 우선 사용하는 파일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례에 맞는 적절한 파일을 선택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종류의 파일로 모든 치료를 할수있다기 보다는 몇 개의 system을 한 환자에게 적용해야 할 때도 있으므로 hybrid tech처럼 여러 파일을 사용해 보고 적절하게 조합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화일선택시 충분한 사용법을 익히고 정보를 구하라

곽원장은 아무래도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임상가로서 망설임이 되는 부분은 역시 비용과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가라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Flexible file의 최대 단점이 tortional stress에 약하다는 부분인데 이런 류의 파일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부담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충분한 연습을 통해 파일의 사용법을 익힌 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 한다”고 팁을 일러주었다. 덧붙여 “파일 선택 시에는 먼저 믿을만한 분들께 자문을 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된다”며 “그 이유는 물론 나에게 맞는 파일이 있을 수도 있지만 엔도의 고수들이 사용해보고 추천해주는 제품에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만약 추천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치과의사가 공유할 수 있는 모임 등에 가입하여 정보를 얻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현재 신흥은 TF 파일 10갑 구매 시 골드니안(C-47) 10g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기간은 10월 20일부터 11월 19일까지이다.

MR key point
▲독특한 매끄러운 표면 처리공법은 기초적인 입자구조를 강하게 만들어준다.
▲근관 시술에 사용되는 파일 개수를 단 두 개 파일로 근관 형성을 완료할 수 있게 하여 환자의 체어 타임을 감소시켰다.
▲꼬임 형태의 디자인은 미세 파절의 형성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없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근관을 형성한다.
▲삭제력이 뛰어나고 잘 부러지지 않아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제조원 : Sybron Endo(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문의 : 02-801-1577, 15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