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곡 근관에서의 Balanced Force Technique의 활용
상태바
만곡 근관에서의 Balanced Force Technique의 활용
  • 덴포라인
  • 승인 2010.12.0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finition of balanced force technique
  Balanced force technique(BTF)은 1985년 Dr. Roane에 의해서 근단부의 직경이 큰 small curved canal의 형성을 위하여 제안되었다. 기본적인 이론은 만곡 근관에서 파일이 근관을 삭제하려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과 근관 내벽에서 파일을 밀어내려는 반작용 사이에서 힘의 균형을 이루면 파일이 원래의 근관 중심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삭제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Balancer force technique은 삼각형의 단면과 non-cutting tip을 가지는 변형된 K-파일(K-Flex R 파일)을 사용하는데 이는 단면적이 사각형인 파일에 비하여 37.5%의 단면적 감소를 얻을 수 있어 유연성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물리학적으로 파일이 만곡된 근관에 끼어 회전할 때 파일의 cutting edge와 dentin 사이에 발생하는 압력(힘)은 파일의 탄성률과 관성모멘트의 곱에 비례하는데, 단면적이 큰 사각형인 파일이 삼각형 파일보다 관성모멘트 값이 약 두 배 정도 크므로 삼각형 단면의 파일이 상대적으로 더 적은 힘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단면이 삼각형인 파일은 flute depth가 증가하여 dentin 삭제능력을 증가시키며, cross-sectional core area가 적어 유연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근관 형성과정 동안 내벽에 저항하여 파일이 원래의 직선으로 퍼지려는 복원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다. 이러한 복원력은 파일에 작용하는 관성 모멘트의 값이 작을수록 그 값이 작아지므로 삼각형의 단면을 가진 파일의 복원력이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 온다. 또한 non-cutting tip의 특성상 만곡된 근관의 주행에 적합하고, file tip과 첫 번째 flute 사이 이행 부위의 급격한 cutting angle의 감소를 가져와 dentin에 과도하게 끼이게 되는 현상을 줄였다.
  이러한 balanced force technique에서는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rotation motion을 적용할 경우 파일의 중심을 향하는 저항력(R1, R2, R3)과 파일이 원래의 직선적으로 펴지려는 성질 때문에 발생하는 복원력(s)이 작용한다. 이러한 복원력은 근관성형 동안 근관을 직선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rotation 과정에서 dentin과 파일의 flute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력의 크기는 항상 복원력보다 크기 때문에 복원력의 영향을 상쇄시키고 가려준다고 한다. 이로 인해 만곡근관의 변이나 ledge, zipping 등의 형성을 줄여줄 수 있다(그림 2).
  또한 balanced force technique에서는 오직 rotational motion만 사용되는데, 치근단 방향으로 가벼운 압력을 가하면서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은 dentin에 파일의 flute을 결합시키는 작용을 하는 반면, 가벼운 압력을 가하며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행위는 삭제된 dentin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그림 1. 파일의 내면에 작용하는 힘
그림 2. BFT을 이용한 임상 증례
                       
Balanced force technique
 Balanced force technique의 술식은 보통 3~4단계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다(그림 3).

 

1. 첫 번째 단계는 Flex-R file이나 NiTi Flex K-file을 근관 내로 수동적으로 삽입한 후에 가벼운 근단쪽 압력을 이용하여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도록 하여 상아질에 끼이도록 하는 것으로, 이 때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각도는 canal의 만곡도가 클수록 그 양을 작게 하여야 한다.
2. 두 번째 단계는 기구를 근단부위로 적절한 힘을 가하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180도에서      270도까지 회전시켜서 끼이면서 상아질을 근관 벽에서 제거하는 것이다. 파일이 전진한     위치에서 file을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당연히 file이 만든 나사선을 따라 후퇴할 것이    나, 치단부위로 적당한 force를 가하면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을 시키면 file의 나사선       (flutes) 사이에 engage 되어 있는 dentin은 삭제가 일어난다. 이 과정은 특징적인 clicking    sound를 가질 수도 있다. 만일 이러한 clicking sound가 나타났다면 이는 시계방향으로    회전 시 파일이 너무 깊게 들어갔음을 의미하므로 근단쪽으로 가하는 힘을 조금 줄일 필    요가 있다.
3. 세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와 비슷하고, 기구를 보다 치근단쪽으로 진행시킨다.
4. 네 번째 단계는 위의 과정을 2~3회 반복 후에 파일을 완전히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서 근관 내에서 제거한다.

 

 

Clinical tips for balanced force technique

1. 만곡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balanced force technique을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단번에 근관장까지 도달할 수도 있지만, 만곡이 심한 경우에는 여러 개의 파일을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다.
2. 만곡이 심할 경우 dentin chip이 파일의 전진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patency filing을 매 balanced force filing 사이마다 해주는 것도 중요하며, 근관 내에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세척제가 있어야 한다.
3. 파일을 근관에서 뺄 때는 회전 동작 없이 빼거나, 또는 마지막에 파일에 engage된 dentin을 효과적으로 제거해내기 위하여 약간의 clockwise rotation을 하면서 뺀다고 하였는데, 후자의 방법을 사용할 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파일이 최종의 위치에서 더 깊숙히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할 것과 너무 무리한 stress가 파일에 가해져서 파절을 일으키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다.
4. Balanced force technique 동작을 한 후 근관에서 빼낸 파일은 overtwisted된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무시한 채 근관 내에 넣어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면 파절 을 일으킬 수 있다.
5. Balanced force technique은 근관의 만곡이 적을수록 최소한의 근관 변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치수강 개방 시 straight line access를 이루도록 해서 근관의 만곡을 줄이려는 노     력은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Reference
1. Roane JB, Sabala CL, Duncanson MG Jr, The "balanced force" concept for instrumentation of curved canals., J Endod. 1985 May;11(5):203-11.
2. Hankins PJ, ElDee, An evaluation of the Canal Master, balanced force, and step-back techniques., J Endod. 1996 Mar;22(3):123-30.
3. Kyomen SM, Caputo AA, White SN., Critical analysis of the balanced force technique in endodontics., J Endod. 1994 Jul;20(7):332-7.
4. Charles TJ, Charles JE., The 'balanced force' concept for instrumentation of curved canals revisited., Int Endod J. 1998 May;31(3):166-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