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Lowspeed 핸드피스 콘트라앵글의 헤드타입 살펴보기
상태바
[VS] Lowspeed 핸드피스 콘트라앵글의 헤드타입 살펴보기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3.1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심코 사용하는 콘트라앵글 헤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핸드피스는 어떤 종류입니까? 래치타입 vs 푸시타입

최근 들어 로우스피드 핸드피스는 임플란트나 엔도 등 보다 다양한 적용분야로 세분화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로우스피드 핸드피스 시장은 향후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또 다른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핸드피스는 별도로 구입하지 않고 유니트&체어와 함께 세트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핸드피스에 관련된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격을 무시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핸드피스를 단순히 bur를 돌려주기만 하는 기구로 여기고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잘못된 경우이다. 핸드피스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술자는 편안하고 안전한 시술을 위해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핸드피스를 구매할 필요가 있다.
그 중 이번호 VS코너에서는 로우스피드 핸드피스 콘트라 앵글 중 Latch 앵글 헤드와 Push 앵글 헤드 타입을 비교해본다. 각 타입의 장, 단점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핸드피스는 어떤 종류인지 판단해보는 기회를 가져보자.

콘트라 앵글 헤드부분, Latch 앵글 헤드와 Push 앵글 헤드 타입으로 나뉘어
로우스피드 핸드피스는 스트레이트 앵글과 콘트라 앵글로 나뉜다. 스트레이트 앵글은 주로 구강 밖에서 사용하는 기공용 앵글이 해당된다. 반면 콘트라 앵글은 구강 내에서 사용하며 치과 진료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앵글이다. 스트레이트 앵글은 주로 1:1의 속도비율을 가지는 반면 콘트라 앵글은 다양한 종류의 감속, 증속 앵글을 갖는다. 구강 내에서 사용하다 보니 쓰임새가 많아서 용도가 다양한 탓이다.
콘트라 앵글은 또 Latch 앵글 헤드와 Push 앵글 헤드 타입으로 나뉜다. Latch 앵글 헤드 타입은 뒤에 키가 달려있어 키로 Bur를 착용한다. 반면 Push 앵글 헤드 타입은 간단하게 버튼을 누름으로서 Bur를 착용한다.

최근까지도 대부분 Latch 앵글 헤드 핸드피스를 선호해
그 동안 시장에서는 대부분 Latch 타입의 앵글 헤드 핸드피스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그 원인 중의 하나는 아무래도 술자의 선택보다는 유니트체어 구매 시 저렴한 Latch 앵글 타입의 핸드피스가 서비스 개념으로 대부분 장착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개원가에서는 아예 Push 앵글 헤드 타입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또한, 최근 치과 경기 하락으로, 저렴한 가격의 앵글을 찾다 보니 당연히 Latch 앵글 타입의 핸드피스 시장이 주를 이룰 수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Push 앵글 헤드 타입의 핸드피스를 수입하는 각 회사들은 시장 형성을 위한 마케팅을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였다.

구강에 상처를 덜 내기 위해 Push 앵글 헤드 타입의 핸드피스를 사용
사실 개원가에서는 전기 모터 등 3만이상의 높은 RPM으로 진료 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그 동안 상대적으로 약한 기어를 장착한 Latch 앵글 타입의 핸드피스에 대한 애로사항이 있었다. 게다가 최근 주요 소아치과에서는 어린이들의 구강이 좁기 때문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Push 헤드 타입의 콘트라앵글 핸드피스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그러다보니 최근 주목받는 Push 앵글 헤드 타입 핸드피스의 시장은 다양한 형태의 RA용 Push 앵글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각축전이 벌어지면서 콘트라앵글 시장에서도 헤드타입에 대한 선호도가 나타나고 있다.

Push 앵글 헤드 타입의 핸드피스를 주목하라?
그렇지만 최근 저렴한 국산 Push 앵글 헤드 타입의 핸드피스가 주목받으면서 자연스레 사람들은 Push 앵글 헤드 타입 핸드피스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과거에는 가격이 저렴하여 국산 Latch 앵글 헤드 핸드피스를 사용하였으나 품질에 대한 불만으로 상대적으로 고가임에도 수입 Latch 앵글 헤드 핸드피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최근 세신등 국산 Push 앵글 헤드 타입 핸드피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가격은 수입 Push 앵글 헤드 타입 핸드피스보다 저렴하고, 사용은 Latch 앵글 헤드 핸드피스보다 간편하여 자연스레 국산 Push 앵글 헤드 타입 핸드피스가 주목받기 시작하고 있다.

제품 구매 시, 용도에 따라 꼼꼼히 살펴보면 진료시 유용하다

 


개원가에서는 각 제품의 장, 단점을 잘 파악해보면 작은 특성으로 진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눈에 띄지 않지만 섬세한 진료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푸시타입도 눈여겨볼만 하다. 소비자가 구매 시 제품의 질, 회사에 대한 신뢰도, 디자인 등을 고려하는 부분인 것은 분명하지만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성능 면에서 두드러진 차이가 없다면 가격대비 조건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진료효율을 높일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