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버포스트와 코어의 임상적용법
상태바
화이버포스트와 코어의 임상적용법
  • 덴포라인
  • 승인 2011.06.1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use of LuxaCore and LuxaPost system in postendontic dentistry - a case report...권치과의원 권수경 원장

특별한 치료계획에 크라운이나 브릿지가 포함되었을 때, 내구성이 우수한 수복재와 적절한 기능의 보철물을 만들기 위해 치아의 역할을 대신해줄 수 있는 중요 보강재가 종종 필요합니다. 이는 충전이 환자의 구강 내에서 기능적이고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자연적인 교합을 견뎌낼 수 있게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이미 신경치료가 되었거나 혹은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근관 내 포스트와 코어 축성 물질이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여러 케이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재료의 조건이 있습니다.

최고의 수복 작업을 위해, 사용된 재료에 요구되는 확실한 물질적 성질의 기준이 한 가지 필요합니다.

포스트는 프렙된 근관 내에 쉽고 견고하게 삽입할 수 있고, 근관 파절을 피하기 위해 강하면서도 충분히 유연해야 하며, fiber reinforced 포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포스트는 방사성 불투과성도 필요합니다.

코어 축성제로 반드시 요구되는 한 가지는 혼합과 사용이 쉬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Dual core 옵션은 재료가 단단하게 세팅되어 쉽게 부러지지 않게 하며, 포스트와 자연치아를 접착할 때 완벽한 접착을 가능하게 합니다. 재료의 색상 옵션은 항상 추가적인 이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권고사항은 코어축성을 위한 목적으로 특별히 고안된 레진 재료를 찾는 것입니다.

치아 삭제과정에서 상아질과 유사한 삭제느낌과 압축강도를 제공하는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불소방출 효과가 있는 콤포지트 레진을 추가적으로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재료
다음의 보고서대로 치료된 치아는 glass fiber post와 함께 LuxaCore-Dual(DMG)-오토믹스 타입의 레진코어축성재료를 이용했습니다. 각각의 케이스에 신뢰할만한 본딩제인 LuxaBond-Total Etch(DMG)를 사용했습니다.

LuxaCore-Dual은 자동믹싱 타입이고, Intraoral-tip으로 재료를 도포하며, 이상적인 흐름성(치아와 포스트를 완전히 둘러싸며 틈이나 기포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을 지닌 재료로 이용 가능한 색상이 다양합니다. Blue는 치아를 삭제하거나 다듬을 때 치아와 수복제를 확연하게 식별하게 해주며, White와 A3는 포세린 보철물 하방에 사용합니다.

LuxaPost는 우수한 glass fiber가 강화된 포스트로 이번 케이스에 사용되었으며, 키트 시템으로 LuxaPost의 사이즈를 고려해 특별히 크기를 맞춘 드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uxaPost는 silane 코팅이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사용된 코어 축성 재료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근관 내에서 본딩의 마지막 결과를 훌륭하게 이끌어냅니다.

위에 언급된 재료들은 함께 사용했을 때 손쉬운 사용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특별한 장점을 지닌 재료들입니다. LuxaCore-Dual은 덴틴과 유사한 강도와 유연성, 절연성만을 지닌 재료일 뿐만 아니라, 삭제와 트리밍 시 상아질과 유사하며, 다른 일반적인 수복 레진들이 그러하듯 너무 단단하지도 않습니다.

LuxaCore-Dual의 dual cure 특성은 언더컷 공간이나 광중합용 빛이 투과하지 못하는 부분 까지도 완벽한 중합을 보장합니다. 이 점이 LuxaBond-Total Etch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LuxaBond-Total Etch 시스템은 우수한 접착을 위해 법랑질과 상아질의 에칭에 앞서 적용하는 pre-bon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re-bond는 본딩제(본드A와 본드B의 혼합물)가 도포되자마자 치아 조직 위에서 LuxaBond-Total Etch를 빠르게 경화시킵니다. 따라서 수복물이 도포되기 전에 표면을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최근의 추가된 품목인 LuxaPost, LuxaBond-Total Etch, Silane에서 DMG의 코어 축성 재료까지 저자의 견해로는 완벽하고 시스템으로 사용하기 쉬운 좋은 예라고 생각됩니다.
 

임상 증례
50세 남자 환자가 주로 구취와 36번, 46번 치아 통증에 대한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진료와 방사선 조사 후에, 2단계 근관 우식은 진행 중인 marginal inhomogenities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환자에게 이와 같은 임상적 발견에 대한 치료옵션을 알려주었습니다. 환자는 오래된 완전하지 못한 크라운이 제거되어야 하며 신경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다음에 이어지는 신경치료 코어축성은 유실된 치아조직을 대체하고 안정적인 코어와 프렙을 위하여 시행되었습니다. 근관과 치주를 완전히 치료 후 새로운 크라운을 장착했습니다.

그림 1에서는 방사선 촬영으로 baseline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앙부의 까다로운 2단계 우식의 이환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Apical 부분은 mesial과 distal apices의 조심스러운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언급했던 대로 오래된 크라운을 제거하고 근관 충전을 시행했습니다. 그림 2는 근관 충전과 신경치료후의 와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lass fiber reinforced 포스트를 삽입하기 전에 Pre-operative x-ray를 이용하여 길이를 결정했습니다. 사용된 포스트의 직경은 그림 3의 근관의 사이즈에 따라 정했습니다.

Distal root canal은 사이즈에 맞는 bur를 이용하여 프렙했습니다. 다른 시스템, 다른 bur(pre & finishing bur)의 구성과 대조를 이루기 위하여, LuxaPost 시스템은 bur를 이용하여 모든 프렙을 진행했습니다. 고무 스탑은 프렙하는 동안 working lenth을 조절하는 데에 사용했습니다(그림 4). 와동과 근관은 완전히 깨끗하게 건조시켰고, 모든 잔여물 제거와 세척, 그리고 paper popint와 triple syringe를 적용했습니다(그림 5).

사이즈와 적합을 확인한 후, 근관과 coronal 와동은 프렙하여 접착을 준비합니다. 포스트는 알코올로 소독합니다. Tatal etch 테크닉의 적용은 Post cementation에서 LuxaBond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이 기록된 여러 논문에서 잘 설명된 바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근관과 coronal 벽을 에칭합니다. 법랑질은 최대 20초~60초 동안 에칭합니다. 그리고 상아질은 최대 15초간 에칭합니다(그림 6). 물로 최소 15초 정도 세척한 뒤에 물기를 부드럽게 제거 합니다. 상아질 표면의 습윤층은 잔존시킵니다.

에칭 작업 후 빨간색 엔도브러쉬를 이용하여 Pre-Bond 1~2방울을 에칭된 치아 조직에 15초 동안 도포합니다(그림 7). Pre-Bond 도포 후에 Bond A 와 Bond B를 1:1의 비율로(각각 1~2방울) 혼합합니다. 검정색 엔도브러쉬를 이용하여 본딩 혼합물을 치아조직에 20초 동안 도포합니다(그림 8).

모든 잔여물은 페이퍼 포인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제거하고 본딩제는 광중합합니다. 포스트와 루팅시멘트의 본딩 강도를 높이기 위해 포스트에 silane이 wafer로 얇게 도포되어 있습니다. 근관에 삽입하기 전에 포스트 표면에 LuxaCore를 얇게 바릅니다. LuxaCore을 소량 도포하여 근관을 채웁니다(그림 9).

포스트가 근관 내에 삽입되고 다시 한번 길이를 조절합니다(그림 10). 같은 단계에서 전체 와동에 LuxaCore을 채워넣고 재료들을 적절하게 광중합합니다(그림 11). 코어 축성 재료의 중합이 완료되면 크라운 충전을 위해 프렙합니다.

 

결론
LuxaPost 시스템은 신경치료 후에 coronal 상실 부위를 채우는 데 조작성이 매우 쉽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참고 자료
* Ernst C-P,Mayer G Willershausen B. AADR Chicago 2001;J. Dent. Res.80
* Weathersby J Xu S, Winkler M and Burgess JO. AADR Chicago 2001;J. Dent. Res.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