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VALO시스템을 중심으로 살펴본 광중합기 QUICK TECHNIQUE
상태바
[특집] VALO시스템을 중심으로 살펴본 광중합기 QUICK TECHNIQUE
  • 덴포라인
  • 승인 2011.07.1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약발췌: Dentistrytoday.com- Oct.2009(Ultradent.com)

치과에서 광중합기가 도입된 지 오래되었지만 중합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 요소는 아직도 유효하다: 파워밀도, 빛의 산란, 온도 외 몇 가지이다. 광중합기에 대한 중요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치과용 광중합기, 눈여겨볼 요소는?
파워를 이야기할 때는 광중합기 제조사들은 Power Density, Beam collimation, Beam uniformity,
spectral distribution 및 레진내의 빛 투과성등의 요인을 균형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Power Density
발광 또는 광 강도라고도 지칭하는 파워밀도는 mW/cm2로 표시한다. VALO의 경우, 강화렌즈를 채택해 프렙부위로 가장 강력한 파워의 에너지가 전달되도록 했다. 사용모드는 표준, 고광도, 플라즈마 등의 3가지 모드를 사용한다. 각 용도별로 가장 최적의 파워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Beam Collimation
모든 광중합기는 라이트가드나 팁을 통해 빛이 분산되어 파워밀도가 떨어지게 된다. VALO의 경우, 정제된 옵틱과 우수한 빛 콜리메이션을 이용하여, 거리가 먼 경우에도 광 강도를 유지하여 임상가들이 일상적인 치료범위내에서 효율성있는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한다.

Beam uniformity
광중합기의 출력은 중합표면상에 균일하게 조사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중합기들이 75% 이상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균일하지 못한 출력상태로 인해 온도차이가 심한 표면이 발생한다. 따라서 수복물의 중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VALO의 경우, 특수 옵틱으로 수복물의 종류나 크기, 또는 위치와 관계없이 일정한 중합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Spectral Distribution
스펙트럼 분포란 특정 파장길이나 색의 범위, 예을 들면 370x510nm등을 지칭한다. 광중합을 만드는 진정한 의미의 빛의 분포는 광중합 개시제가 가장 활성화된 범위를 의미한다. 즉, 레진이 완전하게 중합을 이루는 파장대여야 한다. VALO의 경우, 맞춤식 LED를 채택하여 수복물 전체에 고른 중합을 만들어준다.

 

 

Light Transmission Through Composite.
빛이 레진을 투과하게 되면, 레진의 색상, 굴절력, 필러종류, 양, 투명도/불투명도 등의 특성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 레진이 완전히 중합되려면, 빛이 충분히 위부터 바닥까지 침투할 수 있어야 한다. 빛이 충분히 투과하지 못하면, 레진수복은 실패하게 된다. VALO의 경우, 레진의 다양한 차이를 제어할 수 없으므로 파장의 길이(색으로 표시됨)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레진의 기본 두께를 투과할 수 있는 파워력을 보유하고 있다.
 
치과용 광중합기, 올바른 각도와 위치는?
광중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는 라이트가드의 디자인, 빔 각도, 사용위치 및 수복물의 종류, 수복부위와 라이트가드간의 거리, 그리고 중합기 조사 동안의 광중합기의 안정적인 위치 등을 꼽을 수 있다.
 
Light Guide Design
일반적인 성인남성은 입을 열었을 때 구강내 작업시 30mm으로 떨어진다(Mouth Opening, Anesthesiology, V 99, No 4, October 2003) (Calderet al, 2003). 이런 좁은 부위에서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서 VALO의 경우, 라이트가드 없이도 환자의 불편함 없이 환자 구강내의 모든 부위에 작업할 수 있도록 가는 가지 형태로 제작되었다.

Beam Angle
VALO는 헤드부위에 5°를 부여하여 중합할 수복부위에서는 각도의 구부러짐없이 0°의 각도로 사용할 수 있다.
 
Location and Restoration Type
구강내에서는 광중합기가 충분히 광조사를 하기가 불가능한 부위가 많다. 특히, 헤드부분이 크거나 기존의 “각도가 있는” 라이트가드를 사용하는 경우, 광중합기가 조사될 부위에 정확하게 자리잡기 어렵다. VALO는 소아나 입을 크게 열기 불편한 환자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Distance Between the Restoration and the Light Guide
구강내에서 작업부위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인접면 박스는 ~7mm으로, 가장 좋은 위치설정은 프렙된 표면과 중합기 팁 끝부분의 간격을 2 mm로 유지하는 것이다(Journal of Adhesive Dentistry Vol. 4, No. 3, 2002). VALO의 경우, 인체공학적인 개념으로 디자인되어 시술자가 쉽게 간격을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다.
 
Construction
광중합기의 특성상 환자체어에 따라 이동하며 사용하게 된다. 광중합기의 내구성이 중요한 이유다. 사용중 떨어뜨리거나 흠집이 생기면 광강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VALO의 경우, 고급 항공소재인 알루미늄을 가공하여 제작하여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다. 아울러, 스크래치 방지와 오염제거가 쉽도록 사파이어 강화 코팅처리되어 광중합기의 오염을 방지한다. 유선방식으로 배터리 타입보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유지할 수 있다.

 

 

마치며…
JADA에 따르면, 수복레진중 37%이상은 중합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Fan et al, 2002)고 발표된 바 있다. 이제 우리 치과의 광중합기를 한번 살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