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sted file Vs Machined Ni-Ti file간의 절삭효율에 관한 최신임상지견
상태바
Twisted file Vs Machined Ni-Ti file간의 절삭효율에 관한 최신임상지견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원심측과 협설측 방향 간의 비교관련해서 유일한 차이는 ProTaper 그룹의 치관부 1/3에서 근원심측 방향의 상아질 제거량이 협설측 방향보다 통계학적으로훨씬높았다는점을나타낸것이다(표2).

 

 

 ■ 근관량(Root Canal Volume)
근관량의 변화에 있어 두 그룹 간에 통계학적으로 의미있는비율은발견하지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50μm 해상도의 MSCT를 이용하여, 근관형성 전후의 근관 형태의 분석을 실질적이고 비파괴적인방법을사용하였다(22).

■ 논의(Discussion)
CT영상시스템에서는, 판독 파라미터를 변경하여 치아밀도와 세밀도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이미지를 디지털로 처리하면, 무한한 방법으로 데이터를처리하여볼수있다(23).
MSCT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는 상아질 두께와 근관양의 변화를 복잡한 과정없이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근관형성에 관한 NiTi rotary 기구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다수의 연구가 보고되어 있다.
TF 기법은고탄성력을강화하여탁월한물성을갖게되면서최근발달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연구에서는 이런 새로운 제조공정으로 탄생한 꽈서 만드는 TF와 잘 알려진 전통적인 방법의 NiTi를 갈아 제작하는 방식으로 탄생한 ProTaper간의 비교는 절삭력의 효율도를 평가하고 자하였다.
근관기구의 절삭력은 여러가지 요소들, 즉, 결정적인 요인들로 보이는 단면 디자인(24), 잔사제거 능력,
helical 및 rake 각도, metallurgical 요소, 기구의 표면처리 등(25) 다양한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과거의 연구에서는 ProTaper가 근원심측에서는 중간 및 치관부 1/3지점과 협설측 방향에서는 중간
1/3지점에서 TF보다 상아질 제거량이 훨씬 더 큰 것으로나타났다.
중간 및 치관부에서의 ProTaper의 더 큰 절삭력은 다른연구(23,26-28)들을통해서도확인된바있다.
또한, 만곡된 근관에서는 ProTaper가 TF보다 더많은 치질조직을 제거한다고 발표되었다(20). 이는 ProTaper의 convex 삼각 단면 디자인의 날카로운 절삭면과 19%에 달하는 shaft 내의 multiple tapers를 결합하는 flute 디자인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반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TF는 최대 8%의 constant taper를보유하였다.
양 그룹 간 1/3 apical지점에서 통계학적인 차이가 없는 것은 ProTaper와 TF파일 간의 noncutting으로 개량된 안전 팁과 ProTaper 휘니싱 파일의 경우 taper의 감소, 그리고 apical 직경 사이즈의 표준화등으로인한것이다.
치근관, 중심부, 그리고 apical 등 3등분 부위를 비교해보면, ProTaper를 이용하여 근원심 방향에서의 상아질 제거량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볼 수있다. 이는tip에서coronal까지의파일의연속적인 taper 순서의 형상(26)이 날카로운 삼각 단면 디자인으로인해과도한삭제를야기(29)한것에기인한다.
이 효과는 TF 파일의 경우, 모든 단계의 근원심 내에서 통계학적인 차이점이 없음을 나타내어, TF파일
의 경 우 , 파일의 높은 유연성(20)과 표면의 deoxidation처리(10)로 인해 모든 깊이의 근원심에서 상아질 삭제가 고르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근원심과 협설측 방향 간의 비교에서는, ProTaper를사용한치근의1/3 치경부에서만협설측보다근원심측의 상아질 제거량이 훨씬 더 많았다. 이는 ProTaper파일의 단면이 더 커서 aggressive한 절삭력을 갖춘 것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하악 소구치의 협설측내 근관의 단면이 oval outline 임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outline은 치관과 중간 치근부위에서 더 뚜렷하며, apex쪽으로 갈수록 감소되어, 거의 둥글게된다(30).
근관시스템의 완벽한 기계적인 debridement를 얻는 것은 힘들다(31). 그 주요 이유는 치근관과 프렙기구간의 지형적인 비대칭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경우, 서로conincide하지않기때문이다(32-34).
근관기구두그룹간의근관량과명백한차이점은나타나지않았으나, TF 시스템을사용시상아질 제거가더고르고균일하게이루어짐을살펴볼수있었다. 이런발견은과거RNT 기구를대상으로중요한차이점이없었다는이전의연구들과일치하는것 이다(35-36).

■ 결론(Conclusion)
본연구결과, ProTaper시스템내의non-ISO progressive taper가절삭의선택적인부분에 있어서는더높은절삭력을보유하고있다는결론이내려졌다. TF는근관의전체길이내에서상아질을보다 고르게삭제하여, 평가한2가지NiTi rotary시스템 중근관량의변화에있어비통계학적으로의미있는 차이점을명확하게제시하였다.
■ Acknowledgments
저자일동은본연구와관련한이해간의논쟁에따르지않았음을밝힌다.
*참고문헌 : 목록 1~36은 지면관계상 생략하며 요청 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