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코골이장치
상태바
[VS] 코골이장치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이제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지속적인 수면 무호흡은 기능장애 유발

코골이(snoring)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와 구개수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 잡음이다.
수면 무호흡(sleep apnea)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 등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된다. 또한 수면 무호흡으로 인해 수면 중 유발되는 저산소증은 다양한 심폐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두 가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 조절과 금주 및 금연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이미 코골이가 시작되었다면 좀더 적극적인 치료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 중 하나인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해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을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지속적인 수면 무호흡은 기능장애 유발
코골이는 본인과 주위 사람의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로 단지 청각적인 불편함만 있다고 치부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코골이가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재조명되면서, 연관 분야와의 협조가 필요한 주요 연구영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상당수의 사람들은 코골이를 하면서 호흡곤란도 함께 느낀다. 누구나 자는 동안 호흡곤란의 순간을 경험하곤 하지만 이것이 10초 이상 그리고 1시간에 10회 이상 발생한다면, 기능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목구멍의 근육이 이완될 때 기도는 닫힌다. 이때 폐에서 산소를 거의 흡수하지 못해 심실부정맥이 발생한다. 호흡이 지속적으로 부족하게 되면 숙면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고, 여러 숙면과정이 손상 받게 된다.

낮 동안에는 스트레스가 쌓이고 더욱 피곤함을 느끼며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결국 능률도 현저하게 떨어진다. 폐질환 전문의, 이비인후과 및 내과, 수면전문가들은 무호흡-호흡저하지수(AHI)를 이용하여 적절한 진단을 내린다.

*호흡곤란의 주요 증상
√ 거칠고 불규칙한 코골이
√ 취침 시 숨이 정지되는 것
√ 단조로운 활동 시 자주 잠드는 것
√ 집중력과 기억력 장애
√ 신경이 날카로워짐.

코골이 치료를 통해 수명 연장 기대
수면 무호흡으로 인한 산소포화가 줄어듦에 따라 심야 심혈관부정맥, 발작, 심장마비 및 졸음 시 사고 위험 등이 수년 간에 걸쳐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무호흡 환자의 기대수명은 상당히 짧아진다. 따라서 수면장애를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의사와의 연계 협조로 구강 내 장치요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증례를 치료할 수 있다.

 

 

 

특징   - 환자 맞춤형으로 제작되어 적응시간이 빠르다.
 - 특수한 SMH Flex재질로 부드럽고 이물감이 적다.
 - 수면자세에 제한을 주지 않는다.
 - 사용 중에도 음료섭취와 대화가 가능하다.
 - 거추장스러운 헤드기어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
 - 탈부착이 편리하여 누구나 쉽게 착용할 수 있다.
 - 상악과 하악이 하드 레진 리테이너로 모든 4분할용 교합 오버레이가 달려있다.
 - 전방돌출 조절과 열기 및 측방운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 하악 joint의 스트레스를 최소화시켜준다.
 - 혀의 공간을 침식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 중 하나로 장착과 숨쉬기가 더 쉽게 해준다.
판매원 ㈜신흥 080-801-1578 ㈜광명데이콤 1566-2804

수면 무호흡증 이것은 꼭 알아두자!

①원인
현재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의 발생 과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환자의 대부분이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인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을 가지고 있다.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두 번째 인두 주변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인두의 기도 확장근의 힘이 횡격막에 의한 흉곽 내 음압을 이겨내지 못할 때에도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이 발생한다. 소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이다.

②증상
수면 중에는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소아는 야뇨, 성인은 야간 빈뇨, 식도역류, 과다 발한, 심한 잠꼬대, 몽유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산소 포화도가 저하되면 상체를 일으켜 반쯤 앉은 자세를 취하며 호흡을 하려다 갑자기 쓰러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소아는 입으로 숨을 쉬는데 목 안에 무엇인가 막혀 가까스로 숨을 쉬는 모습을 보인다. 호흡이 힘들어 가슴을 헐떡이며 땀을 많이 흘리기도 한다. 똑바로 누우면 숨쉬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숨을 쉬기 위해 몸을 자주 뒤척이고 온 방 안을 돌아다니며 자게 된다.주간에는 피로감, 주간 졸림증, 성격 변화(공격적 성격, 자극 과민성, 불안감, 우울 반응 등), 성 충동 감소, 발기부전, 이산화탄소 축적으로 인한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아는 학습 부진이나 발달 지연,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말처럼 얼굴이 길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수면 무호흡은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 호흡부전) 등의 심폐기계 질환들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도 있다.

③경과/합병증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장기간 무호흡이 지속될 경우,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 호흡부전)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코골이가 당뇨병이나 녹내장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발기부전 등의 성 관련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