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용해성과 편리성이 관건
상태바
[VS] 용해성과 편리성이 관건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션 라인 세척제 선택, 제대로 알고 하자

석션은 진료시 환자의 구강 내 타액이나 이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되는 흡입기로, 진료실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비 중 하나다. 석션은 이물질 제거를 통해 환자가 느낄 불쾌감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시술자의 시야를 확보해 진료의 불편함을 없애준다.또한 오래 사용하다 보면 라인과 장비 내에 이물질들이 쌓이므로 석션 라인 내에 쌓인 오염물질을 정기적으로 제거해 원활한 작동을 유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관리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석션 라인 클리너를 알아본다.

석션은 무엇인가?

석션은 고장만 나지 않으면 평소 그 중요성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 제품 중 하나다. 물론 고장이 나지 않으면 좋겠지만 기계인 이상 오작동을 피할 수는 없는 일이다. 때문에 평상시 철저한 관리를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석션이라고 많은 임상의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 한다.

석션의 올바른 관리는 우선 평상시 직원들에게 관리방법과 작동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교육해두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두어야 한다. 만약 여러 대의 석션을 사용하는 치과라면 석션을 연결시켜두는 게 좋다. 비상사태가 닥쳤을 때 석션에 연결된 비상밸브를 열어 고장 난 석션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끔 대비해두는 것이다. 또한 물기나 미세먼지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감염을 고려해 필터를 장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소독 및 감염 관리를 철저히 했다 하더라도, 장치 내 오염으로 인해 2차감염이 일어난다면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석션 팁을 교체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재사용은 안 하도록 하는 등 감염 및 소독 의식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석션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석션 라인 관리의 중요성은 수술에서 나타난다. 특히 위험도가 높은 진료에서 느닷없이 석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혹은 멈춰버린다면 시술시 큰 문제가 발생한다. 게다가 청결과 위생 관리가 철저해야 할 진료실 내에서 석션을 올바르게 관리하지 못해 악취가 풍긴다면 환자들이 느낄 치과의 이미지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이와 같은 문제점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석션 라인 세척제다. 석션 라인 세척제는 석션 라인 내 침전된 혈액, 타액, 기타 잔해물 등을 용해시켜 석션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석션 라인 세척제는 용해성과 편리성이 관건

석션 라인은 부위가 부위인 만큼 손으로 직접 닦아낼 수 없기 때문에 관리 자체가 까다롭다. 투여되는 세척제의 용해성이 강조되는 것도 이와 관련이 깊다. 석션 라인 내 오염물질을 얼마나 말끔히 용해시켜 배출해주느냐에 따라 석션의 성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수년 전부터 대두되기 시작한 교차 감염의 위험까지 고려하면 용해성의 중요도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터. 사용하는 데 있어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석션 라인, 타구대 등은 365일 빠짐없이 세척해야 하므로 편리성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