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7 탈락률과 체어타임을 줄여라
상태바
Mission 7 탈락률과 체어타임을 줄여라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 Dentin Replacement

플로어블 레진이 점차 진화하고 있다. 덴츠플라이코리아에서 이번에 출시한 새로운 개념의 플로어블 레진 SDR(Smart Dentin Replacement)은 그 이름이 지칭하듯 기존 플로어블 레진의 개념을 한 단계 발전시켜 덴틴층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 구치부 전용 신개념 레진이다.
 

4mm까지 한번에 적층가능해 체어타임 절약
SDR은 기존 플로어블 레진과 달리 구치부에 직접 사용하는 콤포지트 베이스로 탁월한 흐름도로 와동내 적합도가 우수하다. 한번에 4mm까지 bulk filling이 가능해 보통 라이너외에 1~3층의 레이어링을 해야하는 기존시술법에 비해 시술시간을 약 30%이상 줄여준다. SDR을 출시한 Dentsply Korea는 SDR이 한 번에 4mm의 충전이 가능한 최초의 구치부 전용 flowable resin으로 미주 지역과 유럽에 출시된 후 1년 만에 35만 명 이상의 치과의사가 구매하여 500만 개 이상의 SDR compule이 이미 시술된 임상이 입증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한국시장에는 올 11월에 출시되었다.
 

SDR의 특성은 독특한 분자결합방식에서 출발
일반적으로 레진은 중합하면서 수축이 발생한다. 전통적인 콤포지트 레진은 분자결합이 무작위로 이루어지며 신속하게 결합된다. 이때 중합 수축으로 인해 치아경계면에서 레진의 중심부로의 수축을 억제하기 위해 본딩제의 강력한 역할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본딩력이 강할수록 이 또한 치아경계면에 응력으로 작용하여 오히려 수복물의 탈락율을 높이기도 한다.
SDR은 이러한 중합과정상의 수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분자간 결합구조에 특허 받은 modulator,
즉 조정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수구조를 갖췄다. 따라서 중합수축을 통제하여 일정하게 유지
함으로써 수복물과 치아경계면에 부하되는 압력을 낮추어 수복물의 탈락률을 낮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림 1. 기존의 콤포지트 레진
결합과정이 불규칙적이면서 빠른 결합으로 부피수축률이 높아 높은 응력이 발생한다.
그림 2. 기존 콤포지트 레진
중합수축이 커서 치아경계면에서 레진수복물이 안쪽으로 당겨진다. 접착제가 수복물이 결합될 수 있도록 하지만 치아경계면의 과도한 수축력으로 수복물 탈락의 우려가 발생한다.
그림 3. SDR
중합시 조정자의 역할로 규칙적인 중합이 이루어져 중합수축률을 최소화하여 응력발생을 줄여준다.
그림 4. SDR
SDR의 중합수축이 일정하여 치아경계면과의 응력 힘이 낮다. 따라서 수복물 탈락의 우려가 적어진다.

 

 

 

 

 

 

 

 

 

 

 

 

기대되는 Self-leveling 효과와 어떤 본딩제나 레진과도 어울릴 수 있는 자유로움
SDR의 가장 큰 장점은 Self-leveling 효과이다. 이는 SDR을 와동 부위에 주입할 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질로써, SDR이 프렙된 치아의 깊은 부위와 미세한 틈까지 완벽하게 스며들어가는 동시에 주입이 완료된 후 스스로 수평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아울러, SDR은 치과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Metharylate 계열의 어떤 본딩제나 composite resin을 사용해도 마진접합이나 본딩력 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Compule 형태의 delivery type과 metal tip이 장착되어 시술시 시야확보와 교차감염 방지에도 유리하다. 덴츠플라이측은 향후 syringe type으로도 출시할 예정이다. SDR의 self-leveling 효과를 보여주는 동영상 자료 등 SDR에 관한 상세자료는 홈페이지(www.dentsply-korea.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SDR은 물성과 조작성이 우수해 2011년 Dental Advisor에서 Editor’s Choice(+5)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NANO HYBRID FLOWABLESDR 구치부에 직접 사용하는 콜포지트 레진으로, 흐
름도가 좋아 와동 내 적합도가 우수하다. 한번에 4mm
의 충전이 가능한 최초의 구치부 전용 flowable resin
으로 독특한 분자결합방식으로 만들어져 신속하게 결합
한다.
또한 중합 시 조정자의 역할로 규칙적인 중합이 이루어
져 중합수축률을 최소화하여 응력발생을 줄여준다.
ㆍ제조원 : Dentsply Detrey(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덴츠플라이코리아
ㆍ문의 : 02-521-73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