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TS IV의 임상적 유의성에 대하여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TS IV의 임상적 유의성에 대하여
  • 강충규 원장
  • 승인 2012.01.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충규 원장(강충규치과)

 

필자는 기존 taper 타입의 fixture에서 각도가 더욱 taper하여 상악동 및 soft bone에서 초기고정력 획득에 용이한 fixture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apex가 좀 더 sharp한 design의 임플란트가 필요했다. TS IV는 이런 점을 충족시킨 fixture라고 생각한다.
TS IV의 주요 concept은 helical cutting edge와 corkscrew thread, sharp&rounded apex design 적용으로 탁월한 self-tapping 능력과 path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상악동 및 soft bone 전용 fixture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골질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임플란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GS III, TS III 등의 우수한 식립감과 초기 고정력을 극대화하는 design을 적용시켰다고 생각된다.

 

또한 TS IV는 최근 TS III SA 런칭 이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SA(Sand blasted with alumina and Acid-etching) 표면을 적용했다.
SA 표면은 기존의 치료기간을 줄여주고, 중장기적인 안정성 및 성공률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내 기술력으로 제작된 SA 표면은 TS III SA 런칭 이후 세계적인 SLA 제품 표면과 비교하여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TS IV에 대한 특장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최적의 morphology 및 거칠기 구현으로 최대의 표면적 확보
- RBM 대비 골유착 성능 20% 이상 우수
- soft bone 및 sinus 전용 design
- 우수한 식립감과 초기 고정력
- sharp한 apex design으로 작은 직경의 drilling으로 식립
- taper kit & CAS Kit을 TS III SA와 동일한 술식으로 사용
- 보철 : GS 상부 호환 적용

즉, TS IV 임플란트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이러한 fixture design의 변화를 통해 soft  bone에서 초기 고정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임플란트의 성공을 좌우하는 첫 번째 요소가 적절한 초기 고정력을 얻는 것임을 생각할 때 TS IV 임플란트는 초기고정을 얻기 힘든 다음과 같은 case에서 유용한 최적의 임플란트라고 생각한다.

 

- 골질이 불량한 bone에서의 식립
- 골 손실을 동반한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 시
- 발치 후 골 형성이 완성되기 전 조기 식립할 case
- 잔존 골양이 부족한 sinus surgery case
- 임플란트 식립 후 골 유착 실패로 제거한 후 바로 재식립할 case
- 인접치아 폭이 좁거나 apex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case 

 

Case 1.

#45과 #47이 missing된 5 unit bridge 시행 8년 후 #44의 decementation에 의한 root caries로 인해 발치하게 되었고 기존의 46~48 bridge는 유지하기로 하였다. 가능한 빨리 치료를 끝내기를 원하여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계획했고 골질이 비교적 soft하고 치아 간격이 좁은 편이어서 TS IV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치료를 마무리한 증례다.

Case 2.

잔존 골 양이 3~5mm 정도 남아 있는 #26, #27 부위에서 sinus graft와 동시에 TS IV 임플란트(4.5*11.5)를 식립한 증례다. final drill은 3.8mm였고 초기고정은 각각 20, 22 N/cm를 나타냈다.
이회법으로 수술했으며 보철은 4달 후 마무리했다.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기본적으로 taper drill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TS IV 중 4.5, 5.0 의 경우 pitch 간격이 III type 대비 넓어 식립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식립 RPM을 15 RPM 이하로 낮춰서 식립할 것을 추천한다.

Case 3.

만성 치주염으로 인한 발치 3달 후 임플란트를 식립한 증례로, 발치 당시 많은 양의 골 소실로 인해 방사선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골 형성이 거의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TS IV 를 식립하여 15 N/cm의 초기 고정을 얻었으며 final drill은 3,0mm를 사용했다. Ingross (동종골)와 흡수성 Cytoplast를 사용하여 GBR을 시행했다.
TS IV에 대한 임상적인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우수한 bone engagement
 - ridge에서 우수한 bone expansion
 - 우수한 self-tapping
 - 우수한 path 수정
 - 인접 치아가 좁은 case에서 유용한 임플란트
 - 무리하지 않은 drilling으로 bone loss 최소화
 - 잔존 cortical 층이 얇은 경우 높은 고정력
 - soft bone 에서도 높은 고정력
 - 우수한 cancellous bone 고정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