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강혜경 원장의 Must Have Item 레이저 임상이야기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강혜경 원장의 Must Have Item 레이저 임상이야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4.0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OKKI YAP LASER

강혜경 자스민 치과의원 원장은 치과진료 기자재 구입시 충분한 임상데이터 보유 여부를 최우선 항목으로 고려한다. 로벨의 로키얍 레이저를 사용한지 벌써 4년이 경과한 지금, 강원장이 주로 적용하는 적응증은 치주와 엔도 케이스이다. 특히, 엔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첫 번째 장비로 로키얍 레이저를 꼽는다.

 

 

 

 

엔도 이리게이션할 때 조사하면 살균효과 높아져

강원장은 엔도시술시 레이저가 없으면 불안함을 느낄 정도로 레이저에 대한 신뢰가 높다. 특히 이리게이션할 때 세척액을 넣고 레이저를 조사하면 살균효과가 배가된다. 레이저의 shock wave형성으로 세척이 어려운 근관 부위 내에 NaOCl이 근관 내에 효과적으로 주입되며 박테리아 살균효과를 높여준다.
두 번째 장점은 부분관등 청소가 어려운 일부 근관부위에 NaOCl 처치후 근관충전시 레이저를 조사하면 충전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레이저 사용 전 과거 14~5년 동안 부분관 충전 케이스에 접근할 생각을 못했지만 레이저 사용 후에는 부분관 충전에도 자신감이 생겼다.

엔도와 치주시술에 없어서는 안 될 첫 번째 장비 레이저
엔도외에 강원장이 레이저를 적용하는 또 다른 주요 적응증은 치주치료이다. 치주낭을 소독할 때, 치은괴사, 구내염 처치등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임산부등 제한적인 처치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괴양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면 반나절이면 통증이 없어지고 빨리 낫는다.

식사를 못하는 환자가 식사를 어느 정도 할 수 있어 발치 후 지혈과 소독시에도 레이저가 매우 효과적임을 느끼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외과시술보다 통증없이 치유효과가 매우 빠른 점이 큰 장점이다.

환자에게 토털솔루션으로 치과진료 하고파
강원장은 처음 로키얍 레이저를 사용해서 처음 치료한 환자를 잊을 수 없다. 당시 30대 초반 환자로 거의 다 발치를 권유해야 할 정도였는데 레이저 처치로 발치를 최소화한 경험이 있다.

물론 강원장 자신도 레이저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레이저에 따라 충분히 연습하고 임상에 맞는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한다면 시술자에게는 신뢰도 높은 훌륭한 시술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단, 시중에 출시된 레이저는 회사별로 다양한 만큼 모든 치료에 다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하는 시스템들은 우선 임상케이스가 충분히 뒷받침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레이저는 꾸준한 연습과 임상적용법이 관건인만큼 단순히 장비를 판매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꾸준히 학술적으로 지원하며 유저관리를 해주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강원장에게 있어 치과진료란?
경영측면에서 레이저 시술은 법적으로 진료비를 청구할 수 없다. 따라서 수가에 어려움이 있지만 환자들은 치료받으면서 술 전, 술 후를 꼭 보여드려 환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자연치아살리기 운동등은 환자들이 치과에 대한 신뢰를 쌓도록 해준다.

치과진료가 시간만 충분히 확보되고 경영걱정만 없다면 환자분과 대화하면서 좋은 진료를 해드리는 치과의사가 천직임을 느끼고 있다는 강원장은 구강은 좁은 공간이지만 그 안에서 펼쳐야 할 치료의 범위는 치주, 보철, 교정, 엔도 등 어느 한 분야에만 치중할 수 없는 종합공간으로 환자들에게 종합적으로 토탈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오는 5월 다시 교정을 공부하기 위해 도미할 계획을 갖고 있다. 

ㆍ제조원 : LOKKI(프랑스)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로벨코리아
ㆍ문의전화 : 02-765-5992

 

 

강혜경 원장의 레이저를 이용한 엔도임상케이스

치근에 뼈가 없었지만 신경치료후 뼈가 차올라 회복된 케이스와 신경이 하나지만 좁은 부분관이 있어 신경치료가 어려웠던 케이스
뿌리가 두 갈래로 갈라진 치아로 부분관등을 레이저로 충전하여 처치하였다.

 

 

 

 

 

MR Key Point:
- 치주, 엔도, 교정 치료시 유용한 레이저로 충분한 임상근거 보유
- 세계 특허의 1.34um파장 영역대
- 연조직 절개와 지혈에 탁월한 효과보유
- 상아질 표면의 melting과 살균효과가 뛰어남
- 근관까지 도달할 수 있는 얇은 광섬유로 다양한 근관처치술 적용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