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석션 청결의 제 1순위, 석션 라인 세척제
상태바
[VS] 석션 청결의 제 1순위, 석션 라인 세척제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2.04.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취제거와 용해성이 관건

석션(Suction)은 사전적 의미로 ‘흡입’ 이라는 의미다.
진료 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환자의 구강 내 이물질 등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흡입기다. 직접 치료가 아닌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만 시술자나 환자의 입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제품이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석션 라인에 쌓인 오염물질과 악취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모든 의료 진료에 있어서 청결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하기에 석션라인도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는 시술자나 환자 모두를 위해 필요하다. 올바른 청결 관리를 위해 석션 라인 세척제에 대해 알아보자.


석션 관리의 중요성
누구나 생각하는 것처럼 진료실에서 청결 · 위생 관리에 대해 우선순위를 높게 여긴다. 그만큼 석션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진료실 내, 혹은 시술자와 환자에게 악취를 풍겨 인상을 찌푸리게 만들수도 있다. 또한 중요한 진료시 석션라인의 막힘 등으로 인해 작동이 원활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크다.

그리고 다수의 환자들에게 사용되는 만큼 감염 예방도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구강 내 직접적으로 접촉돼 쉽게 감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환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악취제거 및 용해성 우선시되어야
석션라인 세척제를 사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축적된 이물질로 인한 악취제거와 각 세척제의 특수성분을 이용한 용해성이다. 설거지할 때도 전용 세제가 있어야 깨끗하게 할 수 있듯이, 석션도 그에 맞는 세척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손으로 직접적인 세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물질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용해성도 중요하다.
시중에 판매되는 석션 라인 세척제들을 살펴보면, 각 제품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지면에 소개되는 (주)일청덴탈약품의 Clean-Vac은 미역추출물을 사용해 이물질을 용해시켜 친환경적이고 세척제 냄새 또한 거부감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주)신흥에서 판매되는 Fereshline Suction Cleaner는 살균제의 효율테스트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살균소독으로 세척하고 동시에 냄새도 제거 가능하다.

이 밖에 액상이 아닌 파우더 형태의 제품도 있다. 세척제별로 서로 다른 장점이 있으니 각 치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