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아 이식술 ⑥
상태바
자가치아 이식술 ⑥
  • 덴포라인
  • 승인 2012.07.2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가치아 임상 편

9. 필자의 레이저 치아 처리법 - 레이저 소독 처리(1)
지난 시간에는 레이저로 처리한 자가치아를 베니어형 골이식이라 칭하며, LIVAT(Laser Irradiated Veneer Auto Tooth)라 명하기로 하였는데 이 시간에는 그 처리법과 술식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A. 치아의 형태
치과 내에서 처리를 하므로 치아의 형태에 따라 처리 시간이 다릅니다. 그래서 치아의 형태는 중요하며 소구치나 견치가 치과내에서 처리하기 가장 수월하며 짧은 시간에 처리됩니다.

1. 매복치, 제 3대구치, 대구치
대개 치근 부위는 치조골에 파묻혀 있어서 오염되지 않고 sound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복치나 제3대구치처럼 장기간 치조골에 파묻히면 치아의 강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산 처리를 충분히 하여 탈회시켜야 합니다. 그러한 치관은 강도가 지나치게 커서 흡수가 잘 안되기에 가급적 사용안합니다(27-1).
치조제의 흡수를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치관의 1/3~1/2 분량만을 사용합니다. 치관만 단독으로는 뭉쳐지지 않아서 반드시 동종골, 합성골에 혼합하여 fibrin glue 등과 함께 사용합니다(27-2, 3).
치근을 소독하려면 Erbium laser를 조사하지만, 분쇄한 치관을 소독하려면 Diode나Nd-yag 레이저를 사용해야합니다.

2. 소구치, 상악 전치
치관부의 강도도 대구치보다 적으며 치과 내에서 가공 처리하기 적합한 치아입니다. 치관은 1/2 정도나 전체를 잘 분쇄하여 powder로 만들며 Diode나 Nd-yag 레이저로 소독합니다.
치근 부위는 길고 넓적해서 matrix나 shell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1차로 근관 내부를 Erbium laser로 소독하고 그래도 냄새가 나고 오염부분이 남아있다면 치근부를 반으로 갈라서(27-4, 5) 레이저로 소독하면 shell로 사용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께가 적당해서 산 처리를 하지 않아도 SP 가위로도 자를 수 있습니다.

3. 견치
치관부는 강도가 소구치나 전치보다 강도가 높은 경우가 많으며 전체를 사용합니다. 분쇄한 치관을 소독하려면 Diode나 Nd-yag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치근 부위가 뾰족하고 길어서 잘 가공한다면 matrix나 shell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근부를 반으로 갈라서 사용하기 매우 편합니다. 근관 내부 또한 잘 소독되기에 레이저 소독이 필요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Erbium laser로소독한다면매우효과적입니다(27-6).

4. 하악 전치
분쇄한 치관을 소독하려면 Diode 나 Nd-yag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치근의 크기가 크지 않아서 가공 처리하기 까다롭습니다. 게다가치아에병소라도있으면 치아에 구멍을 뚫은 후에 치근을 부위를 잘라서 사용합니다. 치관부의 강도는 높지 않기에 powder로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치근의 경우 부피가 작아서 matrix나 shell로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신경치료 된 경우에는 엔진 파일 등으로 gutta percha 등을 제거하며 내부를 클로로 포름으로 소독합니다. 이 치아는 충분히 구멍을 뚫어 사용하며 Erbium laser로 반복적으로 소독해도 냄새가 남아있다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으로 가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활용도가 낮은 치아입니다.

B. 치아의 오염도
치아의 오염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변색된 정도와 신경치료 유무 병소의 형태에 따라 치아를 분류합니다. 업체에 보내면 변색치는 가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변색치를 치과에서 처리 하려면 근관내부를 다이아몬드 bur로 갈고 레이저로 소독해야합니다.

1. 치주질환으로 인해 발거된 치아(27-7)
- 근관내부는 sound한 경우가 많아서 치과에서 처리하기 수월합니다.
- scaler로 치근부위 치석을 긁어내고 치아표면 0.25mm 정도를 diamond bur로 갈아버린 후에 처리합니다.
powder 형태로 사용하려면 분쇄한 후에 diode laser를 조사해도 무방합니다.

2. 신경치료가 불완전하며 근단에 병소가 생긴 변색 치아(27-8, 9)
- 치아의오염도가극심하여가능하면사용하지않습니다.
- 처리가매우까다롭고apex 부위는0.5mm 정도잘라내는것이좋습니다.
dentinal tuble내의세균제거를목표로하므로0.5mm 깊이까지충분히긁어냅니다. 가능한 한 많은 구멍을 뚫어서 소독하며 냄새로 오염도를 체크합니다. 근관 내부를 완전히 소독하려면 치아를 반으로 갈라야합니다. matrix형태보다powder형태로분쇄하여사용하는것이좋습니다.

3. Brachiocephalic 환자에서 교합력에 의한 치아 파절 치근
교합력이 강한 환자는 치근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서 치근의 길이가 짧아지기도 하며 치근 파절이 잘 발생합니다. 그 경우 파절치근에 서식한 세균의 처리는 어렵습니다. 독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근단의 완전한 소독을 위하여 반으로 치아를 갈라야 합니다. matrix형태로 사용할 수 없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치아를 powder형태로 분쇄해도 소독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